프로젝트-971 슈카-B급 잠수함

부여 연방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2월 7일 (목) 14:16 판

틀:군함 정보


Подводны лодки проекта 971 Щука-Б

나토 코드: 아쿨라 Akula[1]

슈카-B급 잠수함소련러시아의 공격원잠이다. 냉전시기 소련의 유산으로 흔히 나토 코드명인 아쿨라급 공격원잠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본명은 아니며 아쿨라급은 러시아 공격원잠의 본명이다. 서방권의 공격원잠과 대등하거나 우위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현 러시아 해군의 주력으로서 특히 태평양 함대의 주축이다. 알파급이나 시에라급의 후계로 자동화 수준이 높다.

모두 16척이 건조되었으며 건조 당시 서방권의 주력 원잠인 로스엔젤레스급 공격원잠 초.중기형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주었고 서방권의 신형 공격 원잠의 개발을 촉발하게 되었다.

개발

성능

슈카 B급은 러시아 해군의 주력 잠수함 전력으로서 후기형은 로스엔젤레스급보다 우위에 있는 정숙성과 우수한 수중 잠항능력을 지니고 있다. 함체 외형은 바라쿠다급(시에라급)과 유사하지만 함교 부분이 뒤로쳐진 날렵한 형상이란 것이 특징으로 바라쿠다보다 대형화 되었다. 동구권에서 슈카 B급은 로스엔젤레스급의 위상을 지니고 임무 개념이 동일하다.

슈카 B급의 잠항심도는 600미터 정도로 800미터의 잠항능력을 지닌 바라쿠다급(시에라급),1000미터 이하로 잠항하는 리라급(알파급)보단 얕지만 서방권 핵잠인 로스엔젤레스급과 450미터의 잠항능력을 지닌 버지니아급보다 깊이 잠항한다는 특징이 있어 심해 잠항능력이 우수하다. 또한 핵잠이라 거의 무제한적 잠항능력을 보유했으며 항속속도는 최대 35노트에 달한다.

4문의 650미리 어뢰발사관이 주 무장 운용 수단으로서 이곳에서 Type53과 Type65 어뢰와 RPK-6과 7 순항미사일을 운용할수 있다. 무장에 대해선 계열형 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경향이 있어 나토 코드명 아쿨라2로 분류되는 슈카 BI형과 U형의 경우

운용

과거 구 소련 해군이 건조하여 운용하였고 소련이 붕괴되고 난 뒤 소련 해군의 후신 러시아 해군이 현 주 운용자로 북방함대와 태평양 함대에 배속되어 있고 특히 태평양 함대에 배치된 슈카B급은 아태지역에 배치된 잠수함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보유한 함종이기도 하다.

계열형

슈카 BI 슈카 BU

함정목록

각주

  1. Акула, 상어의 러시아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