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름기 대멸종: 두 판 사이의 차이

2번째 줄: 2번째 줄:
==개요==
==개요==
*[[페름기]]-[[트라이아스기]] 멸종이라고도 한다. 두 시대의 머릿글자를 따서 P/T경계 멸종이라고 하기도 한다.
*[[페름기]]-[[트라이아스기]] 멸종이라고도 한다. 두 시대의 머릿글자를 따서 P/T경계 멸종이라고 하기도 한다.
약 2억 6천만년 전쯤인 [[페름기]] 말기에 있었던 [[대멸종]] 사건. 이 멸종으로 당시 해양생물종의 96%이상이 멸종해 버린다. 말 그대로 지구 역사상 전무후무한 최악의 멸종 사건. 다시 한번 말하지만 생물 개체수의 96%가 아니라 생물종 개수의 96%가 자체가 사라져 버린 것으로 개체수가 사라지는 것 보다 더 심각한 수준의 멸종이라고 보면 된다.(여기에는 단세포 생물이나 세균같은 것도 모두 포함된다. 이쯤되면 생물종들을 말 그대로 포맷을 해 버린 상황) 이 사건을 기점으로 [[고생대]]가 완전히 끝나게 되고 [[중생대]]로 넘어가게 된다. [[고생대]]를 대표하는 동물인 [[삼엽충]]도 이 사건을 기점으로 지구상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추어 버리고, 푸줄리나나 산호의 일종인 사사산호들도 완전히 사라져 버리게 된다.
약 2억 6천만년 전쯤인 [[페름기]] 말기에 있었던 [[대멸종]] 사건. 이 멸종으로 당시 해양생물종의 96%이상이 멸종해 버린다. 말 그대로 지구 역사상 전무후무한 최악의 멸종 사건. 다시 한번 말하지만 생물 개체수의 96%가 아니라 생물종 개수의 96%가 자체가 사라져 버린 것으로 개체수가 사라지는 것 보다 더 심각한 수준의 멸종이라고 보면 된다.(여기에는 단세포 생물이나 세균같은 것도 모두 포함된다. 이쯤되면 지구상의 생물종들을 말 그대로 포맷을 해 버린 상황이다.{{ㅊ|4%는 시스템 파티션?}}) 이 사건을 기점으로 [[고생대]]가 완전히 끝나게 되고 [[중생대]]로 넘어가게 된다. [[고생대]]를 대표하는 동물인 [[삼엽충]]도 이 사건을 기점으로 지구상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추어 버리고, 푸줄리나나 산호의 일종인 사사산호들도 완전히 사라져 버리게 된다.


==원인==
==원인==

2015년 8월 28일 (금) 17:09 판

개요

  • 페름기-트라이아스기 멸종이라고도 한다. 두 시대의 머릿글자를 따서 P/T경계 멸종이라고 하기도 한다.

약 2억 6천만년 전쯤인 페름기 말기에 있었던 대멸종 사건. 이 멸종으로 당시 해양생물종의 96%이상이 멸종해 버린다. 말 그대로 지구 역사상 전무후무한 최악의 멸종 사건. 다시 한번 말하지만 생물 개체수의 96%가 아니라 생물종 개수의 96%가 자체가 사라져 버린 것으로 개체수가 사라지는 것 보다 더 심각한 수준의 멸종이라고 보면 된다.(여기에는 단세포 생물이나 세균같은 것도 모두 포함된다. 이쯤되면 지구상의 생물종들을 말 그대로 포맷을 해 버린 상황이다.4%는 시스템 파티션?) 이 사건을 기점으로 고생대가 완전히 끝나게 되고 중생대로 넘어가게 된다. 고생대를 대표하는 동물인 삼엽충도 이 사건을 기점으로 지구상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추어 버리고, 푸줄리나나 산호의 일종인 사사산호들도 완전히 사라져 버리게 된다.

원인

페름기 대멸종에 대한 정설은 아직 없는 상태이다. 다만 여러가지 학설들이 제기되고 있는데 지질학자들 대다수가 동의하는 가설은 아직까지는 없는 상황. 다음의 것은 모두 지금까지 제시된 가설들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