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전 후 조선 내 일본인들의 귀국과정: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Rudolf2015 사용자가 패전 후 일본인들의 귀국 과정 문서를 패전 후 조선 내 일본인들의 귀국과정 문서로 옮겼습니다: 항목 원제의 애매성)
잔글 (으아 내용 추가하고 싶은데 내공이 부족하당~)
1번째 줄: 1번째 줄:
[[분류:일본사]]
== 개요 ==
== 개요 ==
1945년 일본제국이 멸망함에 따라 일본인들은 조선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면 일본인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일본으로 귀국하였을까?  
[[1945년]] [[일본제국]]이 멸망함에 따라 일본인들은 [[조선]]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면 일본인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일본으로 귀국하였을까?  
이 문제는 국사책에서든, 근현대사 책이든 단순하게 한, 두줄 정도로 끝났던 문제였지만 절대로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이 문서에서는 일본인들이 패전 후 식민지에서 어떻게 일본으로 돌아갔는지, 그리고 그 심정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문서이다.
이 문제는 국사책에서든, 근현대사 책이든 단순하게 한두 줄 정도로 끝났던 문제였지만 절대로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이 문서에서는 일본인들이 패전 후 식민지에서 어떻게 일본으로 돌아갔는지, 그리고 그 심정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문서이다.


== 패전 후 조선 ==
== 패전 후 조선 ==

2015년 5월 30일 (토) 01:18 판

개요

1945년 일본제국이 멸망함에 따라 일본인들은 조선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면 일본인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일본으로 귀국하였을까? 이 문제는 국사책에서든, 근현대사 책이든 단순하게 한두 줄 정도로 끝났던 문제였지만 절대로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이 문서에서는 일본인들이 패전 후 식민지에서 어떻게 일본으로 돌아갔는지, 그리고 그 심정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문서이다.

패전 후 조선

남한의 경우

북한의 경우

귀국 후 일본인들에 대한 대우

조선을 향한 그들의 시선

관련 항목

일본/전후 정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