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일이

Ko2go2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2월 12일 (일) 13:57 판

틀:애니메이션 정보

전태일 50주기를 맞이하여 전태일재단과 공동제작하여 전태일의 삶에 대해 다룬 애니메이션 영화.

2018년부터 제작에 들어갔다. 제작비는 크라우드 펀딩 등으로 국민들의 참여를 받아 마련한다고 한다. 그 중에서 초등학생도 참여했다고 한다.

2021년 봄에 개봉예정이었지만 다소 지연되는 중이였다가 10월 6일 개최되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첫 공개가 된다고 한다.해당 기사

개봉일이 2021년 12월 1일로 확정되었다.

등장인물

캐스팅 정보

전태일
틀:팻말 장동윤
이소선
틀:팻말 염혜란
전태일의 어머니.
전태일의 아버지
틀:팻말 진선규
평화시장의 신 재단사
틀:팻말 박철민
평화시장 한미사의 사장
틀:팻말 권해효

평가

영화 자체는 전태일의 생애를 다룬 작품이니 만큼 역사적인 가치는 충분하다.

제일 중요하게 묘사된 분신 장면에서 전태일의 분신은 타오르는 고통 그 자체보단 스스로 몸을 불사를 때 오히려 그의 고통보단 그 과정에 초점을 다뤄 불을 몸에 두른듯이 묘사되어 마치 열사를 넘어 일종의 신격화된 존재처럼 묘사되었다. 그것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찰들과 상대하던 평화시장 내 노조원들이 더 처절하게 보여지는 것처럼 보이는 걸로 느껴질 수 있는 부분.

전태일 역의 장동윤의 연기는 관점에 따라 호불호가 있겠지만 분신 장면 빼고는 평상시 연기톤은 위화감이 크지 않고 준수하게 애니와 잘 어울린다. 다른 배우들의 연기도 대체적으로 적당히 잘 융화된 평가이다.

중간중간 작화의 부자연스러움이 간혹 보이긴 하겠지만 본편의 장면과 9분간의 후원한 시민분들의 이름이 크레딧에 올라가는 것도 머리속에 남을 만큼 인상적인 장면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