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명성

칭동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20일 (수) 11:52 판

저명성(Notability)은 어떤 대상이 잘 알려져 있음을 뜻하는 단어이다.

상표법에서의 저명성

뉴스 보도 기준으로서의 저명성

"Name makes news"라는 격언으로 알려져 있다. 뉴스의 대상이 된 사람중에 저명한 사람이나 대상이 있다면 그 뉴스는 보도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위키위키에서의 저명성

위키위키에서 저명성은 문서 등재 기준의 한 가지이다.

위키백과에서의 저명성

위키백과에서는 저명성(notability)을 특정 주제가 위키백과에서 독립된 문서로 서술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한다.

위키백과에서는 어떠한 주제가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경우 저명성이 있다고 간주합니다. 위키백과에 등재되는 정보들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부터 확인할 수 있어야 하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만약 저명성을 입증하는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를 제시할 수 없다면 위키백과에서는 독립 문서로 다루어질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스레딕은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위키백과에 등재되지 못하고 있다.

다만 그 수가 적더라도 굉장히 중요하게 다루어졌다면 저명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엉덩국의 사례가 있다. 엉덩국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하나밖에 없었지만 주간경향 929호(2011.06.14)에 성 정체성을 깨달은 아이가 대중문화에 크게 퍼졌다고 소개되어 저명성을 인정받았다.

서로 다른 여러 유명인과 연관이 있다는 이유만으로는 저명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 예를 들어서 라나 워쇼스키의 아내이저 벅 에인절의 전처였던 Ilsa Strix(Karin Winslow)의 경우 여러 유명인의 파트너였다는 이유로 저명성을 인정받지 못하였다. (영어 위키백과의 삭제 토론) 같은 이유로 브란젤리나 커플의 아이들이나 각국 대통령 부부의 자녀들이 무조건 저명성이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아키야마 사랑(추사랑)도 마찬가지다.

리그베다위키에서의 저명성

리그베다위키에서는 저명성만을 문서 등재 기준으로 삼지는 않는다. 하지만 저명성을 정확히 정의되지 않은 채 동결처리, 작성금지 기준으로 활용은 해 왔다.

위키백과식 저명성이 있으면 등재 기준을 갖춘 것으로 인정은 해 왔지만 송유근, 이길여처럼 리그베다 위키가 보통 다루는 주제와 다른 분야의 문서에서는 저명성이 불인정된 케이스도 있었다.

그렇다면 리브레 위키에서는?

리브레위키에서는 저명성을 등재기준으로 삼지 않는다. 물론 위키백과식 저명성이 있다면 등재 기준을 갖춘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