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개차

Mykim5902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7월 19일 (일) 12:11 판 (화차에 대한 넘겨주기를 제거함)

유개차(Boxcar)는 지붕과 벽체, 바닥면을 갖춘 화차를 말한다. 조차와 달리 측방에 개폐가능한 문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화물을 싣거나 내리는 구조이다. 이하 설명하는 무개차와 함께 가장 전통적인 차종으로, 화물이 비바람에 노출되지 않는 구조이기 때문에 다양한 화물을 수송할 수 있다.

개요

구조상 사람이나 장비가 직접 들락날락하면서 하역해야 하므로 하화에 시간과 노동력이 많이 투입되는 약점이 있어서 소화물차·우편차는 거의 전폐된 상황이고 중량 화물은 컨테이너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유개차는 화물로써의 쓰임새는 줄어드는 반면에 뚜껑이 있다는 장점으로 다양한 방면으로 개조되곤 한다. 해방 직후의 대용객차는 화차를 객차로 끌어올린 몇 안 되는 예시 중 하나. 대부분 차장차, 이동 보선 사무실(침식차)로 개조되며 특이한 예시로 바이크족을 겨냥한 <에코레일 자전거열차>가 있다.

종류

  • 일반 유개차
    유개차.jpg
    일반적으로 박스카라고 불렀을 때 해당하는 차량으로, 평범하게 사각 모양을 하고 있으면서 중앙부에 양개 미닫이문을 가지고 있다. 이 차량이 고속화되면 소화물차우편차가 된다.
  • 전개형 유개차
    Korail-Car-20844.jpg
    윙바디처럼 측판이 위로 열리는 차량으로, 뚜껑을 열었을 때 평판차와 비슷한 하역 효율을 낼 수 있다.

각주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화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