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 더 헤지혹 3: Angel Island Revisited

Mykim5902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2월 9일 (월) 19:47 판
{{{게임이름}}}
게임 정보
개발사 세가 (세가게임즈)
장르 액션 게임
출시일 2019년 4월 6일
플랫폼 PC(윈도우 7 이상)

소닉 더 헤지혹 3: Angel Island Revisited는 2019년에 공개된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의 팬 게임으로, 1994년에 발매된 소닉 더 헤지혹 3[1]의 HD 리마스터 버전을 표방하고 있다.

이것은 왜 만들어졌는가?

고전 소닉 시리즈의 아버지였던 나무위키:나카 유지가 퇴사한 이후로, 스피디한 2D 플랫포머 게임으로서의 소닉 시리즈의 조작감은 로스트 테크놀로지가 되어 버렸다. 그때 그 시절의 스피드감과 플레이감을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가 세가와 소닉 팀 내에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2009년, 스마트폰의 초창기 시기에 세가가 소닉 더 헤지혹 (1991년 게임)나무위키:소닉 더 헤지혹 2를 앱스토어에 출시했을 때, iOS 환경에 맞게 이식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에뮬레이터와 롬파일을 유료로 판매해서 지탄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단순 에뮬레이션이 아니고서는 고전 소닉의 플레이 느낌을 재현할 법이 없었던 것이기도 하다. 비슷한 시기에 플레이스테이션 3/엑스박스 360 및 스마트폰으로 출시된 나무위키:소닉 더 헤지혹 4의 경우에는, 클래식 소닉 시리즈의 물리적 움직임과 전혀 다른 움직임과 스피드를 보여주는 바람에 그다지 좋지 못한 평가를 받은 적도 있다.

그런데, 더 택스맨The Taxman으로 알려진 미국의 한 소닉 팬 크리스천 화이트헤드Christian Whitehead가 "레트로 엔진"이라는 것을 개발하여 {{나무위키:소닉 더 헤지혹 CD}}를 iOS로 완벽하게 이식 및 HD 리마스터화에 성공한 것을 유튜브에 공개하자, 세가와 소닉 팀에서 직접 화이트헤드를 고용, 소닉 더 헤지혹 CD의 HD 공식 리마스터판을 발매하고 레트로 소닉 팬들에게 엄청난 찬사를 받았다. 이후 화이트헤드와 소닉 팀에서는 기존에 발매했던 '단순 에뮬레이터'에 불과했던 모바일판 소닉 1과 소닉 2를 레트로 엔진에 기반하여 재이식+HD 리마스터링판을 출시했고 이 또한 좋은 평가를 받았다.

16비트 시절 소닉 메인 시리즈인 소닉 1, 2, 그리고 CD까지 레트로 엔진 기반으로 성공적으로 리마스터되자, 많은 소닉 팬들은 다음에는 소닉 3이 레트로 엔진으로 리마스터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세가는 소닉 3의 공식 리마스터 판을 출시할 계획이 없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고 대신 레트로 엔진으로 제작한 2D 소닉의 신작인 소닉 매니아를 발매했다.

그래서 어떤 소닉 팬들은 팬들이 직접 소닉 3을 리메이크 하기로 결정했고, 그것이 바로 2019년 4월에 처음 공개된 소닉 3: Angel Island Revisited 이다.

각주

  1. 정확히는 다른 메가드라이브 게임인 소닉 & 너클즈와 도킹한 "소닉 더 헤지혹 3 & 너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