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Chugun/Sandbox5: 두 판 사이의 차이

37번째 줄: 37번째 줄:
번호에 대한 규칙은 보수적인 일본답게 '''1 · 2자리 주요국도를 따라가는 고속도로'''는 병행국도 노선 번호를 그대로 따오며, 그렇지 않은 도로에 대해서는 고규격 간선도로 노선부터 홋카이도 → 큐슈 방향으로 먼저 매기고, 그 외의 필요 노선에 대해서 다시 홋카이도 → 큐슈 방향으로 매기는 방식을 쓴다. 다만 순환고속도로는 도시권 고속도로 번호 체계에 맞춘 번호를 쓰도록 하였다.
번호에 대한 규칙은 보수적인 일본답게 '''1 · 2자리 주요국도를 따라가는 고속도로'''는 병행국도 노선 번호를 그대로 따오며, 그렇지 않은 도로에 대해서는 고규격 간선도로 노선부터 홋카이도 → 큐슈 방향으로 먼저 매기고, 그 외의 필요 노선에 대해서 다시 홋카이도 → 큐슈 방향으로 매기는 방식을 쓴다. 다만 순환고속도로는 도시권 고속도로 번호 체계에 맞춘 번호를 쓰도록 하였다.


{| class="wikitable mw-collapsed" style="font-size: 90%;"
{| class="wikitable mw-collapsible mw-collapsed" style="font-size: 90%;"
|-
|-
! colspan="2" | 열기
! colspan="2" | 열기

2016년 9월 21일 (수) 02:17 판

개요

일본의 고속도로는 한국보다는 빈약한 편이다[1]. 워낙 전체적으로 도로의 수준이 떨어지는 나라다보니, 도로망의 정비도 늦고, 수요도 나오지 않아서 미적지근한 편. 그러나 시골에서는 나름 활발하게 사용되는 편이기는 하다.

일본의 고속도로는 세계 어느 곳보다도 번거로운 체계를 고집한다. 워낙에 노선명 붙이는 걸 좋아하고, 그걸 고치지 않으려는 습성(보수성)이 강한데다가, 알아보기 쉽게 체계화하는 독일 등과는 달리 일본의 체계화란 서류상의 구조를 굉장히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 그럼에도 서류상 노선과 실제 형태와는 다른 부분이 있어 거기에 또 다른 명칭을 부여하는 등, 일본의 철도망에서 보이는 굉장히 복잡한 이름 구조로 인한 문제가 고속도로에서는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고속도로라는 개념에 대한 단어는 한국과 똑같이 高速道路(こうそくどうろ, 코-소쿠도-로)를 쓰고 있다. 축약어는 고속(高速)이며, 영문명도 동일하게 Expressway(축약어 Expwy)를 쓰고 있다. 그러나 실제 노선명에 고속도로가 붙는 노선은 딱 두 개 노선, 정확히는 4개 노선으로, 역사적 경위에 의해 고속도로를 쓰는 토메이 고속도로메이신 고속도로와, 그들의 병행 신노선으로 고속도로라는 명칭을 쓰는 신토메이 고속도로신메이신 고속도로만이 고속도로라고 불린다. 이외의 노선에 대해서는 자동차 전용도로를 축약한 자동차도(自動車道, じどうしゃどう)를 쓴다.

종류

다른 나라와 달리 고속도로로 인정받는 노선이 상당히 복잡하다.

  • 고규격 간선도로
    • 고속자동차국도 (A노선): 고속자동차도로법에 의해 정의되는 노선으로, NEXCO 그룹에 이관된 각 노선들을 이른다. 한국으로 치면 이 노선들이 고속국도격 노선.
      • 국토개발 간선자동차도로 (국간도): 그 중에서도 국토개발간선자동차도로법에 의해 정의되는 노선들로, 대부분의 노선이 해당된다. 다만 서류상 분류로, 실제 노선의 부여명과는 다른 이름들이 붙여져 있는 경우가 많다.
      • 고속자동차국도로 건설해야하는 도로의 예정 노선: 나리타 국제공항, 간사이 국제공항 연결 고속도로 및 큐슈와 혼슈를 잇는 칸몬 교와 오키나와 자동차도 총 4개 노선이 해당된다.
    • 고속자동차국도와 병행하는 일반국도의 자동차전용도로 (A'노선): 한국으로 치면 국도 중 자동차전용도로격 노선 중, 고속도로급으로 정비된 노선들. 일반국도 번호가 붙는 노선들을 이른다. 이 역시도 NEXCO 그룹에 이관된 노선들.
    • 국토교통성 장관[2]의 지정에 근거한 고규격 간선도로 (B노선): 한국으로 치면 국도의 자동차전용도로격 노선들이 해당된다.
    • 혼슈-시코쿠 연락도로: B노선과 동일시한다.
  • 지역 고규격 도로
    • 도시권 자동차 전용도로: 흔히 도시고속도로라고 부르는 노선들이다.

그 밖의 자동차 전용도로 등도 있긴 한데, 이 분류 정도는 애매한 부류라 넣기도 하고 안 넣기도 하고 참 알기 어렵게 되어 있다. 아무튼 이렇게 복잡하긴 한데, 일단은 저기에 해당하는 노선들이 일본의 고속도로망을 구성한다과 보면 되겠다.

운영

일본의 철도사에서 일본국유철도분할 민영화하여 JR 그룹으로 재편했듯, 일본의 고속도로망도 기본적으로 분할민영화를 통해 NEXCO 그룹으로 나누어 놓았다. 다만 JR 그룹에 비해서 자본 규모 등이 딸리기 때문에 보다 크게 나눈 것이 다른 점.

도시고속도로의 경우는 좀 제각각인데, 중요성으로부터 수도고속도로한신 고속도로는 일찍이부터 정부에 의해 지어지고 관리되었던 노선들이다. 이들은 역시 각 고속도로 체계 명칭의 회사로 민영화되었다. 그러나 나중에 지어진 도시고속도로들은 각 시가 관리하고 있으며, 해당 지역 도시고속도로공사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노선

번호

2016년 초부터 명목상은 관광객을 위해서, 실제로는 아베 정권의 재원 투자사업[3]에 가까운 형태로 고속도로 번호 지정에 대해 국토교통성에서 논의가 오고 갔다. 그 결과 2016년 여름에 윤곽이 잡혔다[4]. 번호가 없던 시절에는 외국인이 알기 굉장히 어려웠으며, 내국인들도 어려워했던지라, 번호가 도입되면 대충 번호가 붙은 노선 = 고속도로 같은 개념이 정착될 듯 보인다.

번호에 대한 규칙은 보수적인 일본답게 1 · 2자리 주요국도를 따라가는 고속도로는 병행국도 노선 번호를 그대로 따오며, 그렇지 않은 도로에 대해서는 고규격 간선도로 노선부터 홋카이도 → 큐슈 방향으로 먼저 매기고, 그 외의 필요 노선에 대해서 다시 홋카이도 → 큐슈 방향으로 매기는 방식을 쓴다. 다만 순환고속도로는 도시권 고속도로 번호 체계에 맞춘 번호를 쓰도록 하였다.

열기
번호 해당 노선
E1 토메이 고속도로 · 메이신 고속도로
E1A 신토메이 고속도로 · 이세완간 자동차도 · 신메이신 고속도로
E2 산요 자동차도
E2A 츄고쿠 자동차도 · 칸몬 자동차도
E3 큐슈 자동차도
E3A 미나미큐슈 자동차도
E4 도호쿠 자동차도
E4A 도호쿠 종관 자동차도 하치노헤 선 (하치노헤 자동차도 · 아오모리 자동차도)
E5 홋카이도 종관 자동차도 (도앙 자동차도)
E5A 홋카이도 횡단 자동차도 쿠로마츠나이 ~ 삿포로 선 (삿손 자동차도)
E6 죠반 자동차도 · 센다이 동부 도로 [국도 6호선] · 산리쿠 연안 도로 [국도 6호선] · 센다이 북부 도로 [국도 6호선]
E7 동해니혼카이 도호쿠 자동차도 · 아키타 자동차도
E8 호쿠리쿠 자동차도
E9 교토 종관 자동차도 · 톳토리 토요오카 미야즈 자동차도 [국도 9 · 178호선] · 산인 자동차도
E10 히가시큐슈 자동차도 · 미야자키 자동차도
E11 토쿠시마 자동차도 (시코쿠 입구 부분만) · 타카마츠 자동차도 · 마츠야마 자동차도
E13 도호쿠츄오 자동차도 · 도호쿠 자동차도 (E4 중복)
E14 케이요 도로 · 타테야마 자동차도 · 훗츠 타테야마 도로
E16 요코하마 신도 · 요코하마 요코스카 도로
E17 칸에츠 자동차도
E18 죠신에츠 자동차도
E19 츄오 자동차도 (동부 구간 본선) · 나가노 자동차도
E20 츄오 자동차도 (서부 구간)
E23 히가시메이한 자동차도 · 이세 자동차도
E24 케이한나 자동차도
E25 메이한 국도 [국도 25호선] · 니시메이한 자동차도
E26 킨키 자동차도 · 한와 자동차도
E27 마이즈루 와카사 자동차도
E28 코베 아와지 나루토 자동차도 [국도 28호선]
E29 츄고쿠 횡단 자동차도 히메지 톳토리 선 (하리마 자동차도 · 톳토리 자동차도)
E30 세토츄오 자동차도
E31 히로시마 쿠레 도로
E32 토쿠시마 자동차도 (시코쿠 입구 제외) · 코치 자동차도
E34 오이타 자동차도 · 나가사키 자동차도 · 나가사키 출도 도로
E35 니시큐슈 자동차도
E38 홋카이도 횡단 자동차도 네무로 선 (도동 자동차도 본선)
E39 아사히카와 몬베츠 자동차도 [국도 450호선]
  1. 사실 한국이 이상할 정도로 도로가 잘 닦여 있는 것이지만...
  2. 일본에서는 국토교통대신이라 부름
  3. 표지판 교체 등에 꽤 많은 비용이 드니까.
  4. http://www.mlit.go.jp/road/ir/ir-council/numb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