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5월 3일 (금) 11:02 판 (→‎식용)
Anchovy.jpg

동물계-척삭동물문-조기어강-청어목-멸치과-멸치속에 속하는 어류로, 학명은 Engraulis japonicus이다. 영어로는 앤쵸비(Anchovy)라고 부른다.

상세

멸치속에 속하는 어류는 전세계적으로 8종류가 알려져 있으며, 난류성 연안회유어의 일종으로, 대부분의 종이 연안을 주 서식지로 한다.

플랑크톤을 주로 주식으로 하며, 알에서 부화한 지 대략 1년만에 성어로 성장한다. 몸길이는 대부분 최대 15cm까지 성장한다. 일반적으로 봄, 가을 즈음에 산란한다. 수명은 대략 이년 정도이다.

식용

칼슘이 많이 함유된 것으로 유명하다. 이로 인해 아이들 키를 키운다는 명목으로 많이 밥상에 오른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이유는 멸치란 물고기가 워낙 크기가 작아 통째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과정에서 다른 생선들이 조리할 때 일반적으로 제거되는 내장을 같이 먹게 되기 때문이다.

조리법은 말려서 유통시키서나, 볶기도 하고, 국물을 우려내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젓갈로 담궈먹기도 하며, 멸치젓은 김치를 만들어내는 데 많이 쓰이곤 한다. 다만 멸치를 생으로 먹는 예는 다른 생선들에 비해서는 찾기 어렵다. 통영이나 남해, 기장 지역에서 먹는 정도. 한국에 수입되는 멸치는 페루산이 많다.

기타

  • LCK 그리핀의 선수 정지훈의 닉네임 Chovy가 이것을 변형해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일본어로는 카타쿠치와시(カタクチイワシ)라고 불린다.
  • 건멸치에 빗대서 깡마른 사람을 멸치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