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클랜드 경전철: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3번째 줄: 3번째 줄:


[[파일:Dlr.jpg|300px]]
[[파일:Dlr.jpg|300px]]
[[파일:Dlrmap.jpg]]


== 개요 ==
== 개요 ==

2015년 5월 30일 (토) 04:40 판

Dockland Light Railway 약칭 DLR

Dlr.jpg Dlrmap.jpg

개요

영국 런던 동부지역에 있는 경전철 시스템. 일년에 7천만명의 이용객을 자랑한다.

1980년대 말부터 런던 동부지역 도클랜드 (Dockland) 개발 때부터 지어진 노선으로 도클랜드 지역은 본래 항구가 있던 무역지구였으나, 커지기만 하는 요즘의 화물선이 도저히 탬즈 강으로 들어갈 수가 없어지면서 결국 뱅크 (Bank) 역 근처에 있던 금융가가 이주하여 오는 거대한 금융가로 성장하게 된다. 이로 인해 어마어마한 이용객을 달성하고 있다. 경전철 업계에서 성공한 케이스. 근데 이렇게 많은 이용객을 수용할 것이면 런던 지하철을 연장하는게 낫지 않았을까? 걱정마 주빌리 선이 있잖아..

철차륜 경전철로써 승차감은 별로지만, 2량 1편성을 2-3편성 묶어서 운영하게 될 만큼 이용객이 많다. 근데 6량 증량 했는데도 몇몇 역에서는 4량 대응이라 양 끝쪽 1량에서 문이 안열리는 현상이 있으나, 플랫폼을 6량 대응으로 넓히려면 문화재와 오래된 건물을 손상시킬 가능성도 있고, 지하 역이라 돈이 많이 들어서 넓히지 않고 있다.

2~5존에 속하며, 트래블카드와 오이스터을 이용하여 탑승할 수 있는데, 오픈 게이트 형식이라 트래블 카드 사용 시 꼭 태그를 찍고 가길 바란다. 안찍으면 벌금크리.

계통은 총 6가지며 위에 있는 노선도를 참고하자.

그리니치 천문대나 해양박물관을 갈 때 Cutty Sark역을 이용하면 간편하다. 근데 해당 역이 4량 대응이라 미어 터져서 문제지 아스날이나 런던시티공항, 올림픽 주경기장 등으로도 갈 수 있다.

여담으로 런던 시내 쪽 종착역인 Bank역은 매우 혼잡헬게이트하여 지하 던전(...)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연결 통로가 심히 좁다. 게다가 런던 지하철이 올 것으로 계획한 터널을 지나느라 정말 깊다(...) 다른 종착역이며 Bank역 개통으로 인해 을씨년스러운 역인 Tower Gateway역은 단선으로, 런던 지하철 Tower Hill역으로 간접환승이 가능하며 Fenchurch Street 역 바로 옆에 위치하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