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18번째 줄: 18번째 줄:
== 음모론 ==
== 음모론 ==
   
   
{{음모론}}
{{쓰레기}}


=== 퍼즐릿 정 주인설 ===
=== 퍼즐릿 정 주인설 ===

2015년 4월 21일 (화) 16:28 판

나무위키 프론트페이지

개요

리그베다 위키의 포크 사이트로 리그베다가 2015년 4월 8일부터 시작된 혼란으로 17일 편집 중지된 이후 생겨난 리그베다 위키의 대안 위키이다. 리그베다의 파행적인 운영 이후 생겨난 여기 리브레위키와 함께, 리그베다 대안위키의 또 다른 한 축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는 리그베다 위키의 2015년 4월 11일 수정본을 기초로 두고 있으며 무엇보다 수정이 가능하다. 미디어위키, 모니위키와는 다른 나무위키 자체 엔진을 사용하여 가동하고 있다는것도 특이점. 덕분에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기술 문제로 제목 길이에 제한이 있었던 것에 반해 나무위키는 그런 거 없다. 덕분에 이런 항목이런 항목은 나무위키로 옮겨지고 난 뒤 제목이 원래 길이대로 수정됐다.편집창을 가득 채우는 괴문자들

특징

포크 위키인 만큼 리그베다의 데이터 없이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한 본 위키와는 달리 리그베다의 문서 텍스트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는 점이 최대 강점, 다만 이미지링크와 동영상 링크등이 개발살부실한 상태이고 따라서 이것을 수정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들 것으로 보이며.[1] 리그베다 위키의 흔적을 없애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리그베다 위키의 저작권이 꼬여서, 최악의 경우 정보통신법, 저작권 관련 및 영업 방해로 고소당할 확률이 높기도 하다. 뭐 어때 리그베다부터 저작권 위반인데 이에대해 나무위키 운영진측은 어차피 서버는 외국에 있고 리그베다가 법적 대응을 선언하면 끝까지 가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리그베다 위키가 혼란을 극복하지 못하고 망할 경우 나무위키는 리그베다의 데이터베이스를 전부 보존한 위키로서 가치가 상당히 높아진다.

또한 이 서버가 외국에 있다는 특징이 꽤 중요한데, 한 때 엔하위키(리그베다의 구시절 이름)에서도 본격적으로 서버를 외국에 놓아 법적 문제를 줄여보려는 시도[2]를 한 적이 있었으나 좌절된 적이 있었을 정도로 강력한 특징이다. 이것이 대단한 이유는 리그베다의 경우 서버가 국내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법의 영향을 강하게 받기 때문에 대한민국 법률에 저촉될 가능성이 존재하는 문서들(예: 인터넷 찌질이, 정치인, 성적 컨텐츠 등)을 작성할 수 없었다. 하지만 나무 위키는 서버가 외국에 있어 국내법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 덕분에 비범하게도, 나무위키는 정식 개장 후 얼마 안돼서 아예 작성금지 제도를 폐지해버렸다. 이는 작성 가능 문서의 범위를 넓혀 리그베다 위키의 카피를 넘어선 상위호환이 될 가능성마저 열어 놓았다. 그러나 성인물까지 제한이 풀렸기 때문에 warning.or.kr 리스크도 상당히 크지만, 나무 위키에는 TLS/SSL을 적용중이므로 현재 상황에서는 차단이 불가능한 상황이기도 하다. 다만 이후 warning.or.kr의 차단 방식이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3] 미래를 고려하면 성인물 관련에서는 어느정도 자율규제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음모론

틀:쓰레기

퍼즐릿 정 주인설

엔하위키 미러의 관리자인 퍼즐렛 정이 나무위키의 주인이라는 황당한 음모론이 제기되었다.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

  • 엔하위키의 PV가 천만 단위라 광고비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어마어마할 것이다.
  • 엔하위키 미러가가 더이상 리그베다 위키를 미러링하기 힘들어졌기 때문에[4] 리그베다를 대체할 새로운 소스가 필요해졌다.
  • 그 소스를 본인이 소유한다면 리그베다에서 미러링할 때 처럼 고소드립을 먹지 않고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
  • 엔하위키 미러엔 광고가 달려있기 때문에 편집기능을 추가하여 위키위키로 전환한다고 해도 리그베다 위키의 매력적인 대안이 되기는 힘들 것이다.


이 음모론이 사실이라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설명된다고 주장한다.

  • 나무위키의 서버 - 비영리로 운영함에도 서버가 굉장하다.
  • 신비주의 - 운영 주체가 누구인지 알 수 없다.(퍼즐렛 정은 무응답신비주의로 유명하다.)
  • 뛰어난 위키엔진 개발 실력


이 음모론을 제기한 이도 그저 자신의 뇌내망상이란 점을 명시했으며, 진지하게 여기지는 않는 것 같으니 흥미거리 정도로 넘기면 된다.


  1. 어느 정도 해결되었으나 아직 보완할 부분들이 많이 남아있다.
  2. 모니위키로의 엔진 변경의 계기가 되기도 한 블루호스트로의 이전과는 별개의 시도였다. 하여튼 이것이 성공했다면 엔하위키, 나아가 리그베다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을 것이다.
  3. 패킷 검열을 통한 자동차단이 아닌 불만을 가진 누군가가 신고를 해 버리면 그만이다. 실제로 신고를 해서 차단된 사이트가 꽤 된다.
  4. 2015년 리그베다 영리화 사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