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메시 (Fate 시리즈)

Slashxx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2월 9일 (토) 16:20 판 (→‎스킬)

길가메쉬(ギルガメッシュ)은 《Fate 시리즈》의 등장인물로, 게임 《Fate/stay night》에서 첫 등장했다.

인물 배경

기원 전 수메르의 도시국가 우루크를 다스리던 반신반인의 왕. 전설이 아니라 실존했다고 여겨지는, 인류 최고(最古)의 서사시 '길가메쉬 서사시'에 기록된 왕. 인류 최고(最古)의 영웅.

아처

별명은 <영웅왕>. 성질은 악독하고 매정함. 남의 의견을 듣지 않고 자신의 기준 만을 절대적으로 여기는 폭군. 화려하기 짝이 없는 황금 갑옷을 과시하고, 남아도는 재보를 물 쓰듯이 발사하는 파격적인 영령. 일인칭은 "我"라고 쓰고 "オレ(오레)"라고 읽는다.

길가메쉬는 재보 수집가이기도 하다. "지상의 보물은 전부 모았다"는 게 그의 말버릇이지만 그것은 비유도 뭣도 아니다. 그는 그의 시대에서 발생한 온갖 기술의 모형을 모으고, 거두고, 이를 봉인했다. "인간은 어리석지만 인간이 만들어낸 도구, 문명에는 가치가 있다"는 게 본인의 주장.

스테이터스

클래스 아처
키/몸무게 182cm / 68kg
출전 수메르 문명, 길가메쉬 서사시
지역 바빌로니아, 우루크
속성 혼돈 ・ 선
성별 남성
영령 속성
등장 작품 근력 내구 민첩 마력 행운 보구
F/Z
F/EX
F/sf
B B B A A EX
F/sn
F/GO
B C C B A EX

스킬

■ 클래스별 능력

대마력 : C[1]
제2절 이하의 영창에 의한 마술을 무효화한다. 대마술, 의례주법 같은 대규모 마술은 막을 수 없다.
대마력 : E[2]
마술에 대한 방어. 무효화는 못하고 데미지 수치를 삭감시킨다.
  • Fate/EXTRA 시리즈에서는 대마력 스킬을 갖고 있지 않다.
단독행동 : A[1]
보구 사용처럼 방대한 마력을 써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마스터의 백업 없이 신체 유지가 가능.
단독행동 : A+[2]
마스터의 백업이 전혀 필요 없는 상태.
단독행동 : EX[3]
마스터가 없어도 행동할 수 있다. 단, 보구 행사 등, 크나큰 마력이 필요한 행위에는 마스터의 백업이 필요하다.


■ 고유 스킬

황금률 : A
신체의 황금비가 아니라, 인생에서 금전이 얼마나 따라다니는가 하는 숙명. 대부호로도 살아갈 수 있는 삐까반짝함. 평생 돈이 궁하지 않다.
  • 랭크 A나 되면 황금의 영혼이라고 말할 수 있다. 대부호로도 살아갈 수 있는 삐까반짝함으로 평생 돈이 궁하지 않다. 하산과는 다르다.[4]
카리스마 : A+
대군단을 지휘, 통솔하는 재능. 여기까지 오면 인망이 아니라 마력, 저주의 부류. 인간으로서 가능한 최고 랭크 인망은 보통 A랭크까지라고.
  • Fate/EXTRA 시리즈에서는 카리스마 스킬을 갖고 있지 않다.
신성 : B (A+)
최대의 신령 적성을 지녔지만 길가메쉬 본인이 신을 싫어하는지라 랭크가 다운되어 있다.
  • <신성> 스킬은 신성 속성이 있는가 없는가에 대한 판정이다.[4] 신과 섞인 정도, <신령 적성>의 높낮이를 나타낸다.[5]
  • 길가메쉬는 2/3가 신, 1/3이 인간이라는 높은 신격을 지닌다. 이 세상에서 그를 당해낼 존재는 없으며,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손에 넣은 초월자로서 완성됐었다.[6]
콜렉터 : EX
보다 품질이 좋은 아이템을 얻는 재능. 레어 아이템마저 빈번히 입수할 수 있는 행운이지만, 길가메쉬 본인 밖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마스터에게는 혜택이 없다.
  • 게임 Fate/EXTRA CCC부터 추가된 스킬. Fate/strange Fake 1권의 스테이터스에는 실리지 않은 스킬이다.
  • 모바일 게임 F/GO에서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바빌론의 창고> 스킬(랭크는 EX)로 바뀐다.
  • 길가메쉬는 재보 수집가이기도 하다. "지상의 보물은 전부 모았다"가 길가메쉬의 말버릇이지만, 그것은 비유도 뭣도 아니다. 그는 그가 살아던 시대에서 발생한 온갖 기술의 추형(雛形)들을 모으고, 담고, 이것을 봉인했다. 길가메쉬가 저장한 것들은 재보라기 보다는 "인류 지혜의 원전" 그 자체다. 영웅왕의 창고에 없는 게 있다면, 그것은 "신인류가 낳은 완전히 새로운 개념에 의한 것"이나 "다른 천체의 지적 생명체의 문명 기술에 의한 것"이다. 그러므로 비행기나 잠수함도 당연히 완비. 서기 이전이라도 사람의 욕망은 변함 없었고, 또한, 마력이 건재했던 무렵의 고대의 기술은 근대의 기술에 뒤떨어지지 않았다. 사람들이 꿈꾸는 "희망의 도구"는 대부분 실현되었고, 그 때마다 왕의 손에 의해 접수당했던 것이다. 길가메쉬가 쓰는 공격 스킬 「게이트 오브 바빌론」은 이렇게 해서 모은 재보들을 화살로서 사출한다. 황금의 수도와 통하는 문을 열어 그의 보물고로부터 재보를 발사하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발사된 보구는 사용 후 머지않아 길가메쉬의 보물고로 되돌아간다. 「훗. 뛰어난 회수용 보구가 있거든」이라는 본인의 설명으로 미뤄 보아, 보물고 안에 보구를 다시 회수해오는 보구가 있는 모양.[4]

보구

틀:Ruby-ja 틀:Ruby-ja
랭크 : E~A++ 종류 : 대인보구 레인지 : - 최대포착 : -
황금의 도시와 이어진 열쇠검. 공간을 연결해서 보물고 안에 있는 도구를 자유롭게 꺼낼 수 있게 된다. 사용자의 재물이 많으면 많을수록 강력한 보구가 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7]
황금향인 왕의 보물고와, 그것에 연결된 열쇠검, 다수의 보구의 원전, 어쩌면 인류의 발명의 양식이나 동서고금의 재보, 진품이 수납되어져 있고, 자유롭게 그것을 꺼내는 것이 가능하다. 당연하지만, 다룰 수 있을지 어떨지는 사용하는 자의 기량에 좌우된다.[5]
틀:Ruby-ja 틀:Ruby-ja
랭크 : EX 종류 : 대계보구 레인지 : 1~99[8] 최대포착 : 1000명
에아에 의한 공간절단. 압축되어 서로 부딪치는 풍압의 단층은 유사적인 시공단층이 되어 적대하는 모든 것을 분쇄한다. '대숙청 방어력'(AC)에 의해 공격이 수정되거나 같은 레벨의 데미지로 상쇄하지 않는 한 막을 수 없는 공격수치. 대미지는 STR(근력)x20 이지만, 랜덤으로 MGI(마력) 수치도 STR에 합산한다. 최대 대미지 4000. 하지만, 보물고에 있는 보구의 백업에 의해 데미지는 더욱 상승한다. 세이버의 엑스칼리버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출력을 지닌 "세계를 갈라버리는 검"이다.

괴리검 에아의 카테고리는 검이긴 하지만, 그 존재 방식은 지팡이에 가깝다. 3개의 석판은 각각 하늘, 땅, 저승을 나타낸다. 각각 다른 방향으로 회전함으로써 세계의 존재 방식을 나타낸다. 이 3개를 모두 합쳐 "우주"를 나타낸다.[7]

개벽──── '모든 것의 시작'을 나타내는 길가메쉬의 최종보구. 메소포타미아 신화에 등장하는 신의 이름을 붙인 검, 괴리검 에아에 의한 공간 절단. 에아 신은 아직 지구가 원시 상태일 무렵, 마그마와 가스로 뒤덮인 지표면을 돌리고, 부수며, 안정시킨 별의 힘이 의신화(擬神化)한 것으로 여겨진다. 많은 신들은 원시 지구가 안정되어 생명이 사는 세계가 된 후에서야 나라를 만들기 시작했지만, 에아는 그 이전에서 별을 제작하는 일을 행한 유일한 신으로 여겨진다. 에아의 이름을 딴 길가메쉬의 검은, 세 겹의 거대한 역장을 회전시키는 것으로 시공의 흐름을 일으켜, 공간 그 자체를 변동시킨다. 그 진정한 위력은 하나의 생명을 상대로 쓰는 것이 아닌, 세계를 상대로 쓰는 것이다. 서번트들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보구들 중에서도 정점이라고 일컬어지는, "세계를 가르는" 검이다.[4]
괴리검 에아에 의한 공간절단. 신이 천지를 개척할 때 사용했던 힘으로, 위력으로 말하자면 모든 보구 중에서도 정점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는 일격. 보물고에 있는 보구의 지원을 받음으로 인해 대미지 수치가 더욱 상승하게 되어있다.[5]

인연 캐릭터

다음은 Fate/Grand Order material 1권에 소개된 내용들이다.

  • 아르토리아 : 닿지 않는 이상(별)을 지향하며 발버둥치는 모습은 그야말로 지상에 놓인 유일한 별이다. 별이란 하늘에 있든 땅에 있든 닿지 않는 것. 바로 그렇기에 아름다운 것이다.
  • 쿠 훌린 : "네 녀석이 왜 마음에 안 드는지, 드디어 이유를 알았다! 왕으로서 사는 방식이 나와 정반대가 아니더냐!"
  • 카르나 : 자기주장이 빈약한 것은 결점이지만, 그것 외에는 좋다. 특히 황금 갑옷이 좋다. 그 센스는 세상에서 2등이라 할 수 있다.
  • 엘키두 : 노 코멘트.
  • 이슈타르 : "흐하하, 똑똑히 들어라 여신이여! 메뚜기 떼와 모래폭풍, 그리고 어린아이의 짜증. 그 모든 걸 섞은 것이 너다!"

캐스터

모바일 게임Fate/Grand Order》에서 등장한 모습. 아처 버전은 폭군인 반면, 캐스터 버전은 명계로부터 귀환환 왕으로서 성장한 모습이다.

불로불사의 여행에서 귀환한 지고의 현왕. 전설에서 '모든 것을 내다본 자'라고 전해진다. 때로는 냉혹하게, 때로는 인정으로 엄격하게 백성을 이끈 위대한 우루크의 왕.

인연 캐릭터

다음은 모바일 게임 《Fate/Grand Order》에서 들을 수 있는 특수 마이룸 대사이다.

  • 엘키두 : 엘키두와 할 말은 없다. 지금의 나에게는 말이지. 녀석의 죽음으로써 나는 우루크를 다스리는 인간의 왕이 되었다. 녀석과 이야기를 나눌 자유는 없어. 옥좌에 앉은 시점에서 잃은 것이다.
  • 이슈타르 : 호오...... 이번의 이슈타르는 약간 머리가 좋아진 것으로 보이는구나. 아비에 대한 의존이 사라지고 하나의 신으로 자립하기 시작했나. 훗, 어려서 아비를 잃은 소녀의 기질이 설마 저 여자를 갱생시킬 줄이야. 운명이란, 실로 잘 짜인 직물이로다.

꼬마 길

꼬마 길(子ギル)은 말 그대로 꼬마 길가메쉬이다. 게임 《Fate/hollow ataraxia》에서 첫 등장했으며, 이 작품에서는 어른 길가메쉬가 회춘의 영약을 먹고 어려진 것이다. 모바일 게임Fate/Grand Order》에 출연하는 꼬마 길은 어른 길가메쉬가 회춘의 영약을 마시고 어려진 건지, 원래부터 어린 시절의 모습으로 현계한 건지 확실치 않다.

폭군이었던 성질은 이 모습의 그에게 적합하지 않다. 기본적으로 예의바르고 겸허한 소년. 정신성의 모델은 과거에 명군이라 불렸을 시절의 정신이라고 생각된다.

보구 샤 나크파 이루무의 효과는 굉장하여, 상대의 진명이나 보구는 커녕, 몇겹으로 숨겨진 진실마저 한번 언뜻 봄으로 간파해보인다. 상시 발동하고 있는 상태지만, 의도적으로 제한하고 있는 부분도 보인다.

자칫하면 그는, 인류사의 임종에 대해서 조차 진실의 일단에 도달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는다. 마스터의 싸움을 지켜보며, 미소 지을 뿐이다. 조력을 아끼지 않을테지만, 그럼에도──

좋아하는 여성은 "들꽃" 같은 타입.

스테이터스

클래스 아처
키/몸무게 140cm / 30kg
출전 사실(史實), 길가메쉬 서사시
지역 서아시아
속성 혼돈 ・ 선
성별 남성
영령 속성
근력 내구 민첩 마력 행운 보구
C C C C A EX

스킬

■ 클래스별 능력

대마력 : E
마술에 대한 방어. 무효화는 못하고 데미지 수치를 삭감시킨다.
단독행동 : A
보구 사용처럼 방대한 마력을 써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마스터의 백업 없이 신체 유지가 가능.


■ 고유 스킬

황금률 : A
신체의 황금비가 아니라, 인생에서 금전이 어느 정도 따라다니는가 하는 숙명. 대부호로도 살아갈 수 있는 삐까반짝함. 평생 돈이 궁하지 않다.
카리스마 : A+
대군단을 지휘, 통솔하는 재능. 여기까지 오면 인망이 아니라 마력, 저주의 부류. 인간으로서 가능한 최고 랭크 인망은 보통 A랭크까지라고.
신성 : B
최대의 신령 적성을 가졌지만, 길가메쉬 본인이 신을 싫어하기에 랭크가 다운되어 있다.
홍안의 미소년 : C
사람을 사로잡는 미소년으로서의 성질. 남녀 관계없이 매료의 마술적 효과를 발휘하지만, 저항의 의지가 있으면 경감할 수 있다. 대마력이 없어도 저항할 의사가 있다면 경감할 수 있다.

보구

틀:Ruby-ja 틀:Ruby-ja
랭크 : B+ 종류 : 대인보구 레인지 : - 최대포착 : -
이 보구에 의해 자신의 근처의 공간을 바빌론과 연결함으로써 길가메쉬는 검이나 창 같은 보구의 "원전"을 무수하게 사출한다. 통상 상태의 길가메쉬 보다 사출량은 적지만, 상대를 잘 관찰하고 "약점 찌르기"를 의도해서 사출할 보구를 고르는 모양이다.[9]
틀:Ruby-ja 틀:Ruby-ja
랭크 : EX 종류 : 대인보구 레인지 : - 최대포착 : 1명
별빛처럼 지상의 구석구석으로 널리 퍼져, 만상을 간파하는 영웅왕의 정신성이 보구로 승화한 것. 상시 발동형의 보구. 상대의 진명이나 보구는 물론이고, 몇 겹으로 숨겨진 진실마저 한번 언뜻 봄으로써 간파해낸다. 상시 발동하고 있는 상태지만, 의도적으로 제한하고 있는 부분도 보인다. 진명개방하면 가장 적합한 전술을 도출하는 '계시'로서 작동하고, 아군 전체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동시에 끌어올린다. ("Fate/GO"에서는 진명개방은 하지 않음.)[9]
  • 보구 명칭의 유래는 길가메쉬 서사시의 첫 구절 "샤 나크바 이무루". 뜻은 '모든 것을 내다본 자'로, 길가메쉬를 가리키는 묘사이다. 원래는 '샤 나크바 이무루'이 올바른 표기지만, 타입문에서는 일부러 '샤 나크파 이루무'라고 표기한다.

인연 캐릭터

다음은 모바일 게임 《Fate/Grand Order》에서 들을 수 있는 특수 마이룸 대사이다.

  • 길가메쉬 : 아아 죄송하지만... 잠깐 숨을게요. 마주쳤다간, 최악 진심의 살생이 시작되어 버릴지도 모르고.

다음은 Fate/Grand Order material 3권에 소개된 내용들이다.

  • 길가메쉬 : 평소보다도 복잡한 기분.
  • 마술왕 솔로몬 : ■■■■고 있다.
  1. 1.0 1.1 해당 작품 : Fate/Zero, Fate/strange fake
  2. 2.0 2.1 해당 작품 : Fate/stay night, Fate/Grand Order
  3. 해당 작품 : Fate/EXTRA 시리즈(Fate/EXTRA CCC, Fate/EXTELLA)
  4. 4.0 4.1 4.2 4.3 Fate/EXTRA material, Fate/EXTELLA material
  5. 5.0 5.1 5.2 소설 Fate/strange Fake 1권의 스테이터스 정보
  6. 모바일 게임 Fate/Grand Order의 설명문
  7. 7.0 7.1 게임 Fate/stay night의 스테이터스 + Fate/Grand Order material 1권
  8. Fate/EXTRA CCC에서는 1~999.
  9. 9.0 9.1 Fate/Grand Order material 3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