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브리엘 산티아고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안드로이드: 넷러너/코어 셋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가브리엘 산티아고: 완전한 프로
(Gabriel Santiago: Consummate Proffessional)
Netrunner Gabriel Santiago.png
크리미널
코어 셋 (코어 017)
ID: Cyborg
기본 링크 0 링크
최소 덱 크기 45 장
영향력 15
문구 매 차례마다 HQ로의 런에 첫 번째로 성공할 때 2 크레딧을 얻는다.
플레이버
텍스트
"Of course I steal from the rich. They're the ones with all the money."
일러스트 Ralph Beisner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에 등장하는 크리미널 ID 카드.

소개[편집 | 원본 편집]

HQ를 노리는 크리미널다운 ID

HQ로의 런을 성공한 뒤에는 무려 2크레딧, 데페가 설치되어 있으면 3 크레딧이나 받기 때문에 런의 부담이 상당히 줄어든다. 이는 2 크레딧으로 사용하여 런을 성공하면 5 크레딧을 주는 Dirty Laundry랑 같은 효율이다! 러너가 HQ에 부담 없이 런을 할 수 있다면 기업은 발가벗은 기분이 된다. 게다가 Account Siphon의 위협까지 생각하면 기업은 HQ를 꽁꽁 틀어막을 수밖에 없다.

HQ로 직접 들어가는 게 막히면 Sneakdoor Beta를 이용하여 아카이브를 우회하여 들어가는 방법도 있다. 아카이브는 방어가 약한 편이어서 효과적인 공격 루트가 된다. Sneakdoor를 굳이 설치하지 않더라도 몇 번 당해본 사람은 가브리엘을 보고 있으면 아카이브를 비워두기 부담될 테니 기업의 아이스를 분산시킨 것만으로도 개이득! 만약 여기에 R&D로의 공격까지 섞어주면 기업은 중앙 서버 세 개에 득점용 원격 서버까지 지켜야 하는 상황이 된다. 실제로 2 크레딧을 받는 것도 좋지만, 2 크레딧이 신경쓰여 기업이 할 일이 많아지게 하는 것도 ID의 특성을 충분히 잘 살린 운용이다.

코어 셋에서부터 경제 카드, 아이스브레이커 튜터, Inside Job 같은 공격 수단까지 갖춘 덕분에 코어 셋 최강의 러너로 평가받았다. 확장이 나온 후에도 HQ를 공격할 수단이 많아지면서 꾸준히 중간 이상은 가는 ID이다.

설정[편집 | 원본 편집]

힘든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그러한 배경 아래 범죄 기술을 터득하였다. 3개 국어를 할 수 있다는 설정은 있으나 넷러너에서 부각되지는 않는다. HB에서 일한 적이 있으며, 그 사이에 한 번 HB를 털어버린 전적이 있다. 동료인 Mr. Li는 그를 '죄의식과 자비가 전혀 없지만 그만큼 실력이 뛰어나다'고 평하고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