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갑환

Phaseblad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3일 (일) 23:22 판 (김갑환 문서 추가합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김갑환은 SNK의 대전 액션 게임인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의 등장인물이다. SNK의 전작 아랑전설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냈으며, 장거한최번개가 합류한 것은 킹 오브 파이터즈 94부터 시작되었다.

설명

정의에 살고 죽는 자

언제나 정의를 품고 사는 캐릭터로 정의를 위해서라면 뭐든 이겨나갈 성격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범죄자 출신인 장거한과 최번개를 매 시리즈마다 갱생시키려 하지만, 매번 실패한다(...). 나중에는 김갑환의 스승인 강일이 그의 갱생훈련을 지적하는 모습도 나오나 바꾸지 않을 생각인 듯.

시리즈마다 중타 이상의 성능을 보였는데, 특히 슬라패캔[1]이 가능한 시리즈부터 성능이 괴랄해졌다. 특히, 98에 슬라패캔이 정점을 찍으며 '김가불'이라는 별명을 따냈다. 2001에서는 이진주의 성능이 괴랄해서 뭍혔을 뿐, 사실 이 시리즈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였었다.

자식으로는 김동환, 김재훈이 있으며 추측상 김수일이 엮이지만, 이 쪽은 의견이 분분하다.

XI에서는 아랑전설 팀에 합류해 참전했던 기록이 있다.

사실 이 캐릭터는 SNK에서 출시 계획에는 없던 캐릭터로, 빅콤 사장이었던 김갑환 사장이 SNK에 태권도에 대한 자료를 내밀며 설득을 거친 뒤에 나온 캐릭터이다. 그의 자식인 김동환은 김사장의 동생의 이름, 김재훈은 김사장의 아들의 이름이다.

그러나, 이오리스 협력 사건 이후로 김갑환의 이름은 KIM으로만 표기되고 있는데, 이는 이오리스 사건 이후 국내 협력사와 불화가 있어 문제를 피하려고 하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

KOF 94

KOF 95

KOF 96

KOF 97

KOF 98

KOF 99

KOF 2000

KOF 2001

KOF 2002

KOF 2003

KOF XI

KOF XII

KOF XIII

KOF XIV

그 외

각주

  1. 슬라이딩 패기각 캔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