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국민주의

Gracchi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4월 27일 (토) 20:51 판 (새 문서: 분류:사상 == 개요 == '''시민국민주의'''(civic nationalism) 또는 '''자유(주의적) 민족주의'''(liberal nationalism)는 에스닉 그룹(Ethnic group)이 아닌...)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시민국민주의(civic nationalism) 또는 자유(주의적) 민족주의(liberal nationalism)는 에스닉 그룹(Ethnic group)이 아닌 개인의 국민(nation)적 정체성, 서양의 사회계약론적 자유주의, 계몽주의에 뿌리를 둔 국민주의를 의미한다. 민족국민주의(Ethno-nationalism)와는 상반된 개념의 국민주의로 많이 쓰인다.

성향

우리가 흔히 말하는 민족 개념인 Ethnic group에 기반하지 않은 민족주의기 때문에 보통 문화적 정체성이나 자국 출생자라는 정체성[1]에 기반하는 경우가 많다.

러시아, 프랑스, 스코틀랜드 독립운동 진영, 미국, 캐나다가 내세우는 민족주의가 이에 속한다.

민족국민주의와 차이점에 대해서는 해당 문서 참조.

여담

여담으로 가독성을 위해 요 문서에서는 nationalism을 민족주의가 아닌 '국민주의'로 표기했다. 왜냐하면 Ethnic nationalism이랑 혼동의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1. 미국의 극우파들이 오바마의 출생지를 하와이가 아닌 케냐라고 헛소리하는 이유도 이것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