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941 아쿨라급 잠수함

Mykim5902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8월 5일 (토) 11:11 판 (Mykim5902님이 아쿨라급 전략원잠 문서를 아쿨라급 잠수함 문서로 이동했습니다)

아쿨라급 전략원잠소련시절부터 온 러시아 해군의 전략원잠이며 배수량 4만톤 이상 나가는 전함급의 잠수함으로 세계 최대의 잠수함이다. NATO코드명인 타이푼급전략원잠으로 알려져 있는 잠수함이며 아쿨라는 러시아어로 상어라는 의미이다. 러시아 핵전력의 핵심중 하나로 핵전쟁발발시 우리 서울을 포함한 서방권 주요 도시를 핵타격 하는것이 이 잠수함의 주 임무로서 북극의 차가운 빙하 아래서 은밀히 핵미사일을 발사하는것이 운용방식이다.

거대한 선체에 중요한 전략자산인 만큼 복각선체를 비롯한 방어력에 상당한 투자가 이루어 졌고 3미터가 넘는 얼음을 뚫고 부상해 핵미사일을 발사해야 하는 만큼 내구도 또한 여타 잠수함 보다 강하여 어뢰 한두발 정도는 방어할수 있을 수준이다.

총 6척이 건조되었으며 2017년 현재 2대를 제외한 나머지 아쿨라급의 해체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냉전시기 동구권 잠수함 전력의 상징이였던 이 잠수함은 보레이급 전략원잠 같은 신형 전략원잠들에게 임무를 넘기며 퇴역이 진행되고 있다. 남은 두대 중 한대는 신형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에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