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중앙역

Hwangjy9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21일 (금) 02:33 판
본 틀은 {{새 철도역 정보}}로 교체중입니다. 자세한 것은 템플릿 문서를 참고하세요.
운영주체 코레일 부산경남본부 마산관리역
경전본선
삼랑진 방면
진 례
10.2km
7.0km
광주송정 방면
용 강

昌原中央驛 / Changwonjungang Station

개요

경전선의 철도역. KTX 일부 편성과 ITX-새마을, 무궁화호 전 편성이 정차한다. 옛 창원역이 지나치게 마산역 쪽으로 치우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전선 복선전철화 사업과 함께 개업했다.

개업 후 마산역 + 창원역을 합친 것 보다 수요가 많이 나오고 있다. 역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창원 지역의 중앙에 있어서 접근성이 좋고, 진해구나 김해 장유 방면에서도 넘어오기 좋기 때문이다.정작 통합창원시 중앙에는 창원역이 있다 하지만 코레일 측에서는 수요가 별로 안 나올 거라고 생각했는지 역 건물을 너무 아담한 크기로 만들어서 연일 승객들로 미어터지고 있다.이용객수 추산을 발로 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심각한 문제는 연계교통이 완전 꽝이라는 점이다. 지나는 버스 노선이라곤 3개뿐이라서 항상 택시 승강장에 길게 이어진 줄을 볼 수 있다. 역 앞에 이용객들을 위해 유료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이용객들은 주차비를 아끼기 위해 역 주변에 무단 주차하는 경우가 많다. 덕분에 열차가 도착할 때마다 역 앞은 버스+택시+자가용이 뒤엉켜 아수라장이 된다. 그러니 제발 선진시민 여러분들은 주차장에 차를 주차해 주셨으면 감사하겠다. 기차표를 챙기면 주차장을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앞으로 역세권이 개발되고, 부전-마산 광역전철까지 이 역에 정차하게 되면 이곳은 그야말로 혼돈의 카오스가 될 것이 뻔하다.

창원대학교 뒤편에 위치해서 일반 철도역으로는 국내 최초로 대학교 부역명(창원대)이 붙었다. 이런 일이 가능했던 것은, 대학교가 철도역 근처에 있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대학교 측에서 철도역 부지를 일부 제공한 것이기 때문이다. 캠퍼스로 이어진 계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