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주의

Rabbitrun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월 14일 (월) 10:35 판 (새 문서: = 개요 = 사대주의(事大主義)는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나라가 패권을 가진 국가를 섬기고 의지하여 자국의 존립을 유지하려는 입장, 태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사대주의(事大主義)는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나라가 패권을 가진 국가를 섬기고 의지하여 자국의 존립을 유지하려는 입장, 태도를 의미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정치적, 외교적 의미이지 사회문화적 의미가 아니다.

잘못된 사용

비서구지역 우파들은 비서구지역 진보좌파나 자유주의, 세속주의자들이 서양 자유주의, 인간적인 문화를 본받자고 하면 사대주의 드립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중동을 제외하면 아시아의 보수우파들은 자국의 진보좌파들보다 훨씬 정치적, 외교적으로으로 서양 사대주의적 성향임에도 불구하고 서양 자유주의 문화를 본받고 그것만이 옳다고 보고 수용하려고 하는 자국의 진보좌파들을 공격하기 위한 잘못된 워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의 보수우파들도 정치, 경제, 외교면에서 미국과 서양을 숭배하는 성향임에도 정작 민주주의, 복지, 인권, 개인의 자유, 권리 등의 이슈에서 서양의 자유주의를 옹호하는 자국내 진보좌파들을 사대주의라고 공격한다.[1]

하지만 이런 경우는 사전적 의미에서 일단 정치적, 외교적으로 서양을 섬기고 의지하여 자국의 존립을 유지하려는 입장은 전혀 아니기 때문에 허수아비 때리기 오류라고 할 수 있다.

  1. 거이 모든 선진국들이 성소수자를 존중하고 차별금지법이 존재하고 양심적 병역거부를 인정하고 사형제를 폐지하고 개인주의를 보장하고 있다고 선진국인 대한민국도 그리해야 한다고 보수주의자들은 사대주의 드립을 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