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도시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0월 2일 (월) 08:04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도시, ±분류:계획분류:도시계획)
전원도시.png

전원도시(田園都市, 영어: Garden City)는 영국의 에버니저 하워드(Ebenezer Howard)가 제창한 현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거대 도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 도시계획 방안이다.

역사

1898년 하워드는 《미래의 전원도시》(Garden Cities of Tomorrow)를 출판하는데 이 책에서 도시의 장점과 농촌의 장점을 결합한 전원도시 개발을 제시하였다. 이후 하워드는 1899년 전원도시협회(Garden City Association)을 결성했다. 하워드의 이상에 따라 영국 허트포드셔에 두 도시(사실은 마을[town]) 레치워스와 웰윈을 건설했다. 하워드의 뒤를 이어 전원도시협회 의장이 된 프레드릭 오스본 경은 이 운동을 지역 계획으로 확대했다.

내용

하워드가 제시한 전원도시계획은 인구 32,000명의 소규모로서, 인구 규모가 이것을 초과할 경우 별도의 전원도시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전원도시와 중심도시의 집합이 인구 규모 25만 명을 넘기지 않을 것을 제안했다. 전원도시 주변에는 충분한 농업지대가 존재할 것, 전원도시 경제기반 확보, 개발이익의 사회 환수, 토지 공유와 사용권의 제한, 전원도시들 사이에 연계방안 등 하워드의 제안은 전원도시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 내부의 설계는 물론 전원도시의 유지 및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담고있다.

사례

  • 레취워스 (Letchworth)
  • 웰윈 (welwy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