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물질: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암흑물질'''은 [[중력]]을 통해서 존재한다고 여겨지지만 [[전자기파]] 등 다른 방법으로는 관측되지 않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물질]]이다. 여러 암흑물질의 후보가 존재하나 아직 그 정체가 밝혀지지 않았다. 1932년에 Jan oort가 처음으로 제안하였다.
'''암흑물질'''은 [[중력]]을 통해서 존재한다고 여겨지지만 [[전자기파]] 등 다른 방법으로는 관측되지 않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물질]]이다. 여러 암흑물질의 후보가 존재하나 아직 그 정체가 밝혀지지 않았다. 1932년에 Jan oort가 처음으로 제안하였다.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암흑물질은 전체 우주의 5% 수준이며 암흑물질은 27% 그리고 나머지 68%는 암흑에너지가 차치하고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ref>Baudis, Laura. "The search for dark matter." European Review 26.1 (2018): 70-81.</ref>


==암흑물질의 근거==
==암흑물질의 근거==
*[[은하]]의 회전속도 : 은하의 회전속도는 암흑물질의 가장 직접적이고 결정적인 근거의 하나이다. 천문학자들이 은하를 관측한 결과 은하의 회전속도가 은하의 중심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지더라도 감소하지 않고 어느정도 이상 멀어질 경우 거의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는 은하의 중심에서 거리가 멀어질 수록 회전속도가 감소할 것이라는 뉴턴역학의 예상과는 어긋나는 것이었고 보이지 않는 물질이 있음을 보이는 것이다.
[[파일:1-s2.0-S0370157304003515-gr2.jpg|섬네일|은하의 중심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회전속도의 분포<ref>K.G. Begeman, A.H. Broeils, R.H. Sanders
MNRAS, 249 (1991), p. 523</ref> ]]
*[[은하]]의 회전속도 : 은하의 회전속도는 암흑물질의 가장 직접적이고 결정적인 근거로 제시된다. 천문학자들이 은하를 관측한 결과 은하의 회전속도가 은하의 중심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지더라도 감소하지 않고 어느정도 이상 멀어질 경우 거의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는 은하의 중심에서 거리가 멀어질 수록 회전속도가 감소할 것이라는 뉴턴역학의 예상과는 어긋나는 것이었고 보이지 않는 물질이 있음을 보이는 것이다.


==암흑물질의 후보==
==암흑물질의 후보==
*WIMP : 약하게 상호작용하는 무거운 입자(Weakly Interacting Massive Particle)의 약자이다.
*WIMP : 약하게 상호작용하는 무거운 입자(Weakly Interacting Massive Particle)의 약자이다.
*AXION
*AXION :
*MACHO
*MACHO : 무겁고 밀집된 헤일로 물체(MAssive Compact Halo Objects)의 약자로 은하의 헤일로에 존재할 것으로 여겨지는 천체들이다.


==암흑물질을 찾기 위한 노력==
==암흑물질을 찾기 위한 노력==

2021년 6월 18일 (금) 22:55 판

암흑물질중력을 통해서 존재한다고 여겨지지만 전자기파 등 다른 방법으로는 관측되지 않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물질이다. 여러 암흑물질의 후보가 존재하나 아직 그 정체가 밝혀지지 않았다. 1932년에 Jan oort가 처음으로 제안하였다.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암흑물질은 전체 우주의 5% 수준이며 암흑물질은 27% 그리고 나머지 68%는 암흑에너지가 차치하고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1]

암흑물질의 근거

은하의 중심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회전속도의 분포[2]
  • 은하의 회전속도 : 은하의 회전속도는 암흑물질의 가장 직접적이고 결정적인 근거로 제시된다. 천문학자들이 은하를 관측한 결과 은하의 회전속도가 은하의 중심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지더라도 감소하지 않고 어느정도 이상 멀어질 경우 거의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는 은하의 중심에서 거리가 멀어질 수록 회전속도가 감소할 것이라는 뉴턴역학의 예상과는 어긋나는 것이었고 보이지 않는 물질이 있음을 보이는 것이다.

암흑물질의 후보

  • WIMP : 약하게 상호작용하는 무거운 입자(Weakly Interacting Massive Particle)의 약자이다.
  • AXION :
  • MACHO : 무겁고 밀집된 헤일로 물체(MAssive Compact Halo Objects)의 약자로 은하의 헤일로에 존재할 것으로 여겨지는 천체들이다.

암흑물질을 찾기 위한 노력

암흑물질은 다른 물질과 상호작용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찾아내기가 쉽지 않으나 암흑물질을 찾기 위한 여러 실험이 시도되고 있다. 그중 DAMA/LIBRA에서 암흑물질의 신호를 찾았다는 주장이 있다.

각주

  1. Baudis, Laura. "The search for dark matter." European Review 26.1 (2018): 70-81.
  2. K.G. Begeman, A.H. Broeils, R.H. Sanders MNRAS, 249 (1991), p. 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