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엽: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편집 요약 없음
잔글편집 요약 없음
15번째 줄: 15번째 줄:


[[강릉시]]의 명물인 초당두부를 처음 만든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초당두부의 이름 역시 그의 호를 딴 것이다.
[[강릉시]]의 명물인 초당두부를 처음 만든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초당두부의 이름 역시 그의 호를 딴 것이다.
== 만화 포천에서의 허엽 ==
만화 [[포천 (웹툰)|포천]]에서는 이시경의 사형으로 등장한다. 이시경과 꽤 친밀했으며, 이시경의 도움으로 [[정도령 (포천)|정도령]]에게서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다. 이시경이 예언서를 쓰기 위해 잠적할 때, 자신의 사형들 중 비교적 오래 살면서 벼슬이 있어 생활도 넉넉한 허엽에게 딸 초희를 맡기고자 하였고, 허엽 역시 초희를 친딸처럼 아껴주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러나 이시경은 약속한 기일을 훌쩍 넘겨 초희가 시집을 갈 때가 되어서야 돌아왔고, 초희의 뛰어난 재능을 아껴 이시경에게 돌려주기 아까워한 허엽과 크게 다투었다.<ref>초희가 시집갈 상대인 김성립이 시원찮은 이였던 것도 한몫을 했다.</ref> 이때 이시경은 허엽의 가문을 향해 저주에 가까운 예언을 날렸다.
그가 죽은 뒤 정도령과 [[길삼봉]]이 그의 말뚝에 쇠말뚝을 박아 저주하면서, 후일 그의 가문은 파탄이 나게 된다.


{{각주}}
{{각주}}
[[분류:조선인]]
[[분류:조선인]]
[[분류:포천 (웹툰)]]

2018년 7월 25일 (수) 21:46 판

許曄 (1517 ~ 1580)

개요

조선의 문신. 본관은 양천, 자는 태휘, 호는 초당이다. 서경덕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선조에게 향약의 시행을 권하였으나, 이이 등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동서분당 당시 동인 (붕당)의 영수가 되었으며, 정동(正東)쪽을 뜻하는 묘지(卯地)가 별명으로 붙을 정도로 동인 내에서도 입장이 강경하였다. 동문수학한 사이인 박순과는 본래 서로 친밀한 사이였으나, 허엽이 동인, 박순이 서인의 중추적 인물이 되면서 사이가 갈라졌다. 이이, 이황 등에게 학문이 부족하다고 디스를 당했으나, 경전 익히는 것을 늙어서도 게을리하지 않아 이 점은 사람들이 높이 평가했다고 한다. 저서로는 《초당집》, 《전언왕행록》 등이 있다.

자식으로는 허성, 허봉, 허균, 허난설헌 등을 두었는데, 모두 글 쓰는 재주가 훌륭하였다. 그러나 이후 허균이 역모 혐의로 사형을 당하면서 가문도 쇠락하게 되었다.

강릉시의 명물인 초당두부를 처음 만든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초당두부의 이름 역시 그의 호를 딴 것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