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암: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大理岩, marble ==개요== 주로 방해석으로 구성되어 있는 암석으로 주로 탄산칼슘(CaCO<sub>3</sub>)을 주성분으로 하는 석회암이나 백운...)
 
4번째 줄: 4번째 줄:


==주요 용도==
==주요 용도==
특유의 변성무늬 때문에 조각용이나 공예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건축 자재, 특히 인테리어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주 성분이 탄산염 계열인지라 산성에 취약한 단점이 있다. 때문에 대기오염 등으로 [[산성비]]가 내릴 경우 상당히 빠른 속도로 암석 자체의 부식이 일어나기 때문에 별도의 보존처리를 하여주지 않으면 그대로 망가져버리게 된다.
특유의 변성무늬 때문에 조각용이나 공예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건축자재로도 많이 이용된다.건축 자재로 사용될 때는 인테리어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주 성분이 탄산염 계열인지라 산성에 취약한 단점이 있다. 때문에 대기오염 등으로 [[산성비]]가 내릴 경우 상당히 빠른 속도로 암석 자체의 부식이 일어나기 때문에 실외에 노출된 대리암에는 별도의 보존처리를 하여주지 않으면 그대로 망가져버리게 된다.


==산출지==
==산출지==

2016년 2월 24일 (수) 17:27 판

  • 大理岩, marble

개요

주로 방해석으로 구성되어 있는 암석으로 주로 탄산칼슘(CaCO3)을 주성분으로 하는 석회암이나 백운암이 변성작용을 거쳐서 만들어지는 변성암의 일종이다. 대리라는 이름은 중국 중서부 내륙지역의 대리(大理)라는 지역에서 나는 돌이라고 하여 붙은 이름이다.

주요 용도

특유의 변성무늬 때문에 조각용이나 공예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건축자재로도 많이 이용된다.건축 자재로 사용될 때는 인테리어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주 성분이 탄산염 계열인지라 산성에 취약한 단점이 있다. 때문에 대기오염 등으로 산성비가 내릴 경우 상당히 빠른 속도로 암석 자체의 부식이 일어나기 때문에 실외에 노출된 대리암에는 별도의 보존처리를 하여주지 않으면 그대로 망가져버리게 된다.

산출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