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M 스위치: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big>'''K'''eyboard, '''V'''ideo, and '''M'''ouse Switch</big> 2대 이상의 컴퓨터를 갖춘 장소에서 하나의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로 컴퓨터...)
 
잔글편집 요약 없음
 
(사용자 3명의 중간 판 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파일:KVM 스위치.jpg|thumb|고전적인 2채널]]
<big>'''K'''eyboard, '''V'''ideo, and '''M'''ouse Switch</big>
<big>'''K'''eyboard, '''V'''ideo, and '''M'''ouse Switch</big>


2대 이상의 [[컴퓨터]]를 갖춘 장소에서 하나의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로 컴퓨터 여러 대를 모두 조작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이름이 '스위치'인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대체로 한번에 하나만 조작 가능하다. 단순히 2대에 신호를 나눠주는 2채널 KVM부터 중형 서버실에 가면 볼 수 있는 모니터 일체형 16채널 KVM도 있고, [[IDC]]나 대형 서버실에 가면 수백개의 KVM 스위치를 네트워크로 묶어서 별도의 관리실에서 소수의 인원이 관리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2대 이상의 [[컴퓨터]]를 갖춘 장소에서 하나의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로 컴퓨터 여러 대를 모두 조작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이름이 '스위치'인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대체로 한번에 하나만 조작 가능하다. 원리를 간단히 하자면 모니터 선택기, 마우스 선택기, 키보드 선택기 등등을 하나로 합친 것이다.  


VNC나 RDP 같은 원격 데스크톱은 운영체제가 완전히 부팅되어야 원격 접속이 가능해져 운영체제가 로드되지 않는 오류 상황에 대처할 없으나, KVM은 입력장치를 물리적으로 모방하기 때문에 부팅 초기인 [[BIOS]]단부터 컨트롤 할 있으며 저장장치 연결이 가능한 경우 서버를 들어내지 않아도 OS 재설치가 가능하다.  
단순히 2대에 신호를 나눠주는 2채널 KVM부터 중형 서버실에 가면 볼 있는 모니터 일체형 16채널 KVM도 있고, [[IDC]]나 대형 서버실에 가면 수백개의 KVM 스위치를 네트워크로 묶어서 별도의 관리실에서 소수의 인원이 관리하는 모습도 볼 있다.


최근에는 KVM over [[IP]] 기술이 개발되어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신호를 스위치까지 직접 끌어올 필요 없이{{ㅈ|고전적인 KVM 스위치는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케이블 3개를 직접 연결한다. 4채널만 되어도 정신없어지는 데, 여기에 연결할 포트가 하나씩 늘어가면 케이블로 난장판이 된다.}} 작은 동글을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 만으로 주요 신호를 KVM 스위치까지 전송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메인보드에 인텔 vPro 기술이나 IPMI, iLO 등이 탑재되어 네트워크만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것 처럼 컨트롤이 가능하며, 바이오스 업그레이드 같이 절차가 복잡한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도 쉽게 할 수 있다.
VNC나 RDP 같은 원격 데스크톱은 운영체제가 완전히 부팅되어야 원격 접속이 가능해져 운영체제가 로드되지 않는 오류 상황에 대처할 수 없으나, KVM은 입력장치를 물리적으로 모방하기 때문에 부팅 초기인 [[BIOS]]단부터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저장장치 연결이 가능한 경우 서버를 들어내지 않아도 OS 재설치가 가능하다.
 
2010년대 이후로는 KVM over [[인터넷 프로토콜]](IP) 기술이 개발되어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신호를 스위치까지 직접 끌어올 필요 없이{{ㅈ|고전적인 KVM 스위치는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케이블 3개를 직접 연결한다. 4채널만 되어도 정신없어지는데, 여기에 연결할 포트가 하나씩 늘어가면 케이블로 난장판이 된다.}} 작은 동글을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 만으로 주요 신호를 KVM 스위치까지 전송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메인보드에 인텔 vPro 기술이나 IPMI, iLO 등이 탑재되어 네트워크만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것 처럼 컨트롤이 가능하며, 바이오스 업그레이드 같이 절차가 복잡한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도 쉽게 할 수 있다.
{{각주}}
{{각주}}
[[분류:컴퓨터]]
[[분류:하드웨어]]

2021년 10월 20일 (수) 12:21 기준 최신판

고전적인 2채널

Keyboard, Video, and Mouse Switch

2대 이상의 컴퓨터를 갖춘 장소에서 하나의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로 컴퓨터 여러 대를 모두 조작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이름이 '스위치'인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대체로 한번에 하나만 조작 가능하다. 원리를 간단히 하자면 모니터 선택기, 마우스 선택기, 키보드 선택기 등등을 하나로 합친 것이다.

단순히 2대에 신호를 나눠주는 2채널 KVM부터 중형 서버실에 가면 볼 수 있는 모니터 일체형 16채널 KVM도 있고, IDC나 대형 서버실에 가면 수백개의 KVM 스위치를 네트워크로 묶어서 별도의 관리실에서 소수의 인원이 관리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VNC나 RDP 같은 원격 데스크톱은 운영체제가 완전히 부팅되어야 원격 접속이 가능해져 운영체제가 로드되지 않는 오류 상황에 대처할 수 없으나, KVM은 입력장치를 물리적으로 모방하기 때문에 부팅 초기인 BIOS단부터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저장장치 연결이 가능한 경우 서버를 들어내지 않아도 OS 재설치가 가능하다.

2010년대 이후로는 KVM over 인터넷 프로토콜(IP) 기술이 개발되어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신호를 스위치까지 직접 끌어올 필요 없이[1] 작은 동글을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 만으로 주요 신호를 KVM 스위치까지 전송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메인보드에 인텔 vPro 기술이나 IPMI, iLO 등이 탑재되어 네트워크만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것 처럼 컨트롤이 가능하며, 바이오스 업그레이드 같이 절차가 복잡한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도 쉽게 할 수 있다.

각주

  1. 고전적인 KVM 스위치는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케이블 3개를 직접 연결한다. 4채널만 되어도 정신없어지는데, 여기에 연결할 포트가 하나씩 늘어가면 케이블로 난장판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