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자동차: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2000년 설립을(를) 추가함)
46번째 줄: 46번째 줄:
[[분류:대한민국의 자동차 제조사]]
[[분류:대한민국의 자동차 제조사]]
[[분류:삼성그룹]]
[[분류:삼성그룹]]
[[분류:2000년 설립]]

2017년 10월 12일 (목) 00:04 판

틀:회사 정보

Discover the Difference
차덕후회장님이 취미삼아 설립한 회사이자 삼성흑역사

개요

르노삼성자동차는 대한민국의 자동차 제조사이다. 열렬한 자동차 사랑꾼삼성의 총수, 이건희가 자동차 업계에 미련을 버리지 못해 그룹차원에서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어 설립한 회사. 대체적으로 삼성그룹의 이미지를 가져서인지 옛 삼성자동차의 자산이 르노그룹에 인수된 지금도 흔하게 삼성자동차, 삼성차 등으로 불리지만 엄밀하게는 르노삼성을 붙이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야 르삼빠 짖는 소리 좀 안나게 해라

역사

삼성그룹의 자동차 사업 진출과 함께 삼성자동차로 1995년에 출범하였고, 1998년부터 영업을 시작하였다. 일본 닛산과 기술제휴를 맺고, 닛산의 자동차 공장 설비 및 자동차 부품을 수입, 조립 판매하여 1998년부터 삼성 SM520[1]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이와는 별도로 트럭을 생산하였던 삼성상용차라는 법인도 있었다. 삼성상용차는 설립 초기에 대형 트럭을 생산하였으며, 대구광역시 달서구에 있는 성서산업단지 내 공장에서 1998년에 야무진 SV110이라는 모델의 1톤 트럭을 생산하였다.

1997년 IMF 금융위기로 인해 경영에 제동이 걸렸으나 삼성자동차의 조기 가동을 바라는 부산 시민들의 염원에 힘입어 자동차부문은 원천 기술을 가진 닛산을 인수한 프랑스 르노그룹에 매각되었다. 상황이 더 안 좋았던 삼성상용차는 파산하여 시장에서 퇴출되었고, 대구광역시에 설치된 공장 설비는 베트남에 매각되었다.

2000년 르노그룹이 삼성자동차의 자산을 인수하여 르노삼성자동차로 출범하였다. 삼성그룹은 나머지 지분 19.1%를 소유하고 있으며, 삼성 브랜드를 임차해 주는 대신에 영업이익이 발생할 경우 매출의 0.8%를 로열티로 받고 있다.

생산차종

승용차

RV/SUV


여담

각주

  1. 현재 르노 삼성의 주력 중형세단인 SM5의 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