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달러

Jks84562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0월 16일 (금) 00:24 판 (새 문서: {{작성중}} :영어 : Australian Dollar <s>Hoju Money</s> 오스트레일리아 = 호주의 통화. 키리바시, 투발루, 나우루에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영어 : Australian Dollar Hoju Money

오스트레일리아 = 호주의 통화. 키리바시, 투발루, 나우루에서도 공식 통화로 지정되어 있고 뜬금없게 짐바브웨에서도 공식 외환 중 하나로 지정한 상태이다. 호주 해외령에서도 당연히 통화로 사용한다. 한국에서는 짧게 호주 달러라 부른다.

ISO 4217코드는 AUD, 기호는 $(타 달러와 구분시 A$, AU$)[1]를 사용한다. 보조단위는 센트(Cent, ¢). 발권은 호주준비은행(Reserve Bank of Australia), 인쇄는 호주인쇄국(Note Printing Australia)과 호주왕립조폐창(Royal Australian Mint)에서 담당한다.

인플레는 1.6%로 안정적인 편인데 2000년부터 신뢰도 높은 통화로 자리매김하고 2008년 이후로 이어진 경제위기에도 전혀 흔들리지 않는 위엄을 보인 바, 환율이 가파르게 오른 통화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2012년부터 서서히 본래 모습으로 돌아가는 듯 하더니 2014년 12월 시드니 인질사건이 터진 이후로 완전히 약세로 돌아섰다. 아... 옛날이여. 그렇더라도 오세아니아에선 뉴질랜드 달러 따위는 저 멀리 관광시키고 유로, 일본 엔, 파운드 스털링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사실상 독보적인 지위에 올라섰다.

특히 호주인쇄국의 영향이 화폐 공급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절대로 찢어지지 않는 돈으로 유명세를 떨친 폴리머 노트를 처음으로 상용화 시켰기 때문.[2]


각주

  1. 참고로 "$" 기호를 사용하는 그 어느쪽도 모두 비공식 표기법이다. 공식 기호는 AUD.
  2. 최초 개발에 성공한 것은 아니다. 다만 안정적으로 생산하는데는 시초라 할 수 있다.

틀:화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