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유통)

SPA 또는 제조소매업(製造小賣業,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Fast Fashion)은 자사의 기획브랜드 상품을 직접 제조하여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을 의미한다.

1 유래[편집]

1986년 GAP이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Fast Fashion"(번역하면 "독자적인 상표를 갖춘 패스트 패션 특화 소매점")이라는 단어를 통해 해당 개념이 등장하였다. 다만 영어권에서는 패스 패션SPA라고 말하면 알아듣지 못한다. 애초에 두문자어를 보면 알겠지만 일반적인 용어의 조어법이랑은 상당히 다르며, 일본에서 나온 조어법임을 알 수 있다.

2 특징[편집]

제조사가 정책 결정의 주체가 되어 대량생산 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추구하여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 단계를 축소시켜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 회전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과거 의류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여러 업체들이 협력하여 상품 공급을 공급하던 방식이 아닌 기획, 생산, 유통 과정을 수직적으로 통합시켜 한 업체가 모두 담당하는 방법을 통해 비효율성을 제거하고자 한 전략이다. SPA브랜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짧은 주기로 이를 즉시 반영시켜 상품을 기획한다. 또한 본사에서 직접 매장을 관리하여 재고를 철저히 파악하고 관리하여 과잉공급을 방지한다. 이러한 SPA브랜드는 상품 공급의 주체에 따라 메이커형 SPA브랜드와 리테일형 SPA브랜드로 분류할 수 있다. 리테일형 SPA브랜드는 상품 판매 업무를 담당하는 유통업체에서 상품을 직접 개발하여 판매하는 형태이고, 메이커형 SPA브랜드는 제조업체가 생산한 상품을 직접 판매하기 위해 매장을 운영하는 형태이다.

3 대표적 업체[편집]

4 같이 보기[편집]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제조소매업 문서 15323838판을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