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Studio

Open Broadcaster Software Logo.png

2012년 9월에 출시된 방송 보조, 녹화 등 인터넷 방송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윈도우, 리눅스, macOS 모두 지원한다. OBS는 Open Broadcaster Software의 약자이다.

공식 사이트에서는 Windows 8부터 지원한다고 작성되어있으나 27.0.0 버전 기준 Windows 7에서도 작동 및 설치가 가능하다. WIndows XP는 DirectX 11 미지원으로 처음부터 사용할 수 없다.

1 세팅[편집]

녹화본의 기본 확장자는 MKV이며, 설정->출력에서 확장자를 바꿀 수 있다. MKV 확장자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다빈치 리졸브 같은 편집 툴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대부분은 MP4로 변경하여 사용 중이다.

생방송 같은 경우에는 1080p 60fps 기준으로 CBR 6000~8000kbps 사이의 비트레이트가 권장된다. 녹화시에는 15000~20000kbps 정도가 적당하며, VBR을 사용한다면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다양한 인코더를 지원한다.

잘못된 설정으로 녹화할 경우 프레임이 10도 안 나오므로 잘 알아보고 설정해주자.

CPU 성능이 좋지 않고 그래픽 카드 성능이 좋다면 하드웨어 인코더, Cpu 성능이 좋은데 그래픽이 좋지 않다면 소프트웨어 인코더(x264)를 선택하면된다. 소프트웨어 인코더는 Cpu 자원을 엄청나게 먹는 단점이 있는데 이를 해결하는 CPU 소모량을 줄이는 옵션이 따로있다. 다만 이 옵션을 키면 동영상 용량이 더 커지게 된다. 하드웨어 인코더(h264, ffmpeg, vaapi등)는 내장 그래픽, 그래픽카드의 두 선택지로 나뉜다. 그래픽카드로 무거운 게임을 돌리고 내장 그래픽으로 녹화하려면 내장 그래픽(인텔 퀵 싱크, Radeon Vega)을 선택하면 된다. 그래픽 카드로 녹화할 경우 설정 값에 따라서 움직이는 화면에서 노이즈가 잔뜩 끼기도 한다.

2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