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2 Sturmovik: 1946

러시아의 게임 개발사 매드독스 게임스(Maddox Games)가 제작하고 1C Company에서 유비소프트를 통해 2001년에 발매한 제2차 세계 대전 공중전 게임으로 아직까지도 그 어떠한 게임도 IL-2의 자리를 넘볼 수 없는 2차 대전 공중전 게임의 금자탑이다.

1 시리즈의 확장[편집]

2001년 IL-2 Sturmovik의 첫 시리즈는 동부전선만을 다루는 게임이었다. 시리즈가 거듭되면서 동부전선을 더욱 자세하게 다루는 한편, 2006년 발매된 태평양 전쟁 확장팩으로 그 영역을 넓혔으나 서부전선은 다루지 않았다. 2006년 유비소프트에서 모든 확장팩이 포함된 합본 《IL-2 Sturmovik: 1946》을 발매하면서 초기 제트기들이 추가되었다.

2011년 발매된 《IL-2 Sturmovik: Cliffs of Dover》로 처음 서부전선을 공식적으로 다루게 되었다. 여기에 후속작인 《IL-2 Sturmovik: Battle of Stalingrad》가 발매되면서 다시 전통의 동부전선을 다루게 되었다.

2 특징[편집]

발매되고 6년이라는 시간 동안 수많은 확장팩이 발매되었고 수많은 전선, 맵, 항공기들이 한대 모여 거의 모든 제2차 세계 대전 당시의 공중전을 구현 가능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여기에 괜찮은 리플레이 기능, 미션 빌더가 제공되어 유저들의 참여가 높았으며 이는 수많은 모드의 제작으로 이어지게 된다. 단순히 그래픽을 개선하거나 역사 고증을 맞추는 모드부터 신 기체, 심지어는 레이더가 탑재된 현대적인 기체까지 등장하게 되었다.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