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F.E.A.R.》에 등장하는 모든 아이템을 정리한 하위 문서다.
등장 화기류[편집 | 원본 편집]
작중 등장하는 화기는 오리지널 피어에 등장하는 화기들을 중심으로 명칭은 비공식 한국어화 패치 기준으로 서술한다.
《F.E.A.R.》는 화기간 밸런스가 잘 잡힌 상태라 무슨 화기가 좋고 나쁘고는 딱히 없으며 본인의 취향상 마음에 드는 무기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각 무기마다 무게가 있어서 어떤 무기를 들었냐에 따라 속도에 영향을 준다. 미사일 같은 폭파 화기류들은 다 무거운 편이고 실탄 화기는 10mm HV 압자 관통화기를 제외하면 다 가벼운 편이다.
그리고 화기에 대한 또 하나의 팁을 서술하자면 각 지역마다 특정 화기가 놓여져 있는데 이는 지형을 활용해서 사용하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전투가 벌어질 구간에는 길바닥에 탄창과 무기, 각종 아이템(구급상자, 방탄복)들을 대량으로 보급한다.
실탄 화기[편집 | 원본 편집]
- AT-14 권총
- 말 그대로 권총. 두 개를 습득하면 탄수만 늘어나는 것이 아닌 쌍권총을 드는 모션을 취한다. 대미지는 권총 치고 괜찮은 편이며 방탄 무시 효과가 있지만 일일히 클릭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무게는 역대 무기 중 매우 가벼운 축이다.
- RPL 기관단총
- 무난하고 전형적으로 표면적인 기관단총. 적당히 강하고 적당히 연사력 좋고 탄창도 넉넉하며. 탄 수급도 매우 쉽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더 좋은 성능의 무기들이 나오기 때문에 대부분은 거의 버려진다. 단 후반부에는 복제병사들은 안나타나고 유령들이 떼거지로 몰려오는데 이 기관단총이 유일하게 빛을 볼 수 있다. 무게는 꽤 가벼운 편이다.
- G2A2 돌격소총
- 연사력이 느리고 탄샘과 반동이 심하며 탄수조차 적다는 단점이 있으나 대미지는 소총류들 중 강한 편이고, 이 무기가 등장한 약 초반부 이후에는 적들 대부분이 심심하면 들고 오거나 보급 구간에도 자주 나오기에 탄 수급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 VK-12 산탄총
- 피어의 유일한 산탄총. 다른 FPS 게임의 산탄총처럼 원거리 대미지는 안 좋지만 근거리에서는 어느 무기도 따라오기 어려운 강력한 대미지와 타격감이 일품이다. 제대로 명중하면 보병은 한방에 순삭이고 그보다 강한 적들도 무시 못할 대미지를 입힌다. 단, 적이 사용하는 것에 맞으면 엄청난 대미지를 입는 건 물론이고 화면이 흔들려 조준이 어려우니 적이 산탄총을 들고 있다면 너무 접근하지 말자. 취향이 갈리지만 실내공간이 많은 오리지널 피어의 특성상 필수 무기 중 하나이며 무기가 의외로 가벼운 편이라 이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10mm HV 압자 관통화기
- 공기압으로 쇠말뚝을 쏘는 무기로 탄수는 적지만 강력한 파괴력과 안정적인 명중률, 그리고 은근히 출중한 연사력이 장점이다. 관통화기라는 이름 답게 방탄 무시 효과도 있다. 특히 같은 무기를 항상 들고다니는 강화장갑병에게는 효과가 매우 좋다. 단, 파워 아머에게는 통하지 않으므로 파워 아머를 상대로 쓰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무게가 무거워서 들면 느려진다.
- ASP 저격소총
- 저격소총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돌격소총이다. 다만 저격용 스코프급의 배율을 지닌 도트가 붙어 있고 무조건 3연발로 발사되는 일종의 지정사수화기형 무기에 가깝다. 대미지는 그렇게까지 나쁜 편은 아니다. 그러나 발사된 세 발이 반드시 같은 곳에 꽂히지만 상대가 무빙 중이라면 한두 발은 피하기도 하는 등 여러모로 어려운데다가 세 발을 쏘고 나면 잠시 끊긴다는 저격소총으로서 단점이 있다. 저격이 필요할 때 미립자 무기가 없다면 대용품이 될 수 있는 정도. 무게는 외형에 비해 의외로 무거운지 이동속도가 더 감소한다.
폭발 화기[편집 | 원본 편집]
- MP-50 연발 캐논
- 연발로 유탄을 발사하는 무기. 장탄수는 25 / 50이라는 나쁘지 않은 수준에 파괴력과 연사력 명중률 모두 출중하고 범위 피해도 있는 등 성능은 좋다. 그러나 두 가지 약점이 있는데 하나는 근거리에 사격 시, 범위 피해에 플레이어 자신도 당할 수 있다는 것, 다른 하나는 무기를 습득하고 추가로 습득하면 보통 탄창 하나 분량의 탄이 추가되는 다른 무기들과는 달리 이 물건만 기본인 25발이 아니라 10발만 추가된다. 단 후반부 떼거지로 등장하는 유령들에게는 RPL 기관단총과 함께 효과가 매우 좋기 때문에 극후반부에는 챙겨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 MOD3 멀티 로켓 런처
- 이름 그대로 로켓 런처. 좋은 성능과 대미지를 반영하듯 탄환 배급 및 탄창이 매우 적다보니 보병에게 쓰는 건 아깝고 파워 아머에게 가장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무기가 나오면 십중팔구 파워 아머가 나온다. ASP 저격소총처럼 세 발이 연달아 발사되는 무기로 이 때문에 적이 무빙 중이라면 몇발 놓칠 수도 있다. 대미지는 매우 강하지만 Type 7 미립자 화기보다 탄환수급이 매우 힘들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으로 단 세 구간밖에 안나오기 때문. 무게는 매우 무거워서 들면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진다.
하이테크 화기[편집 | 원본 편집]
- Type 7 미립자 화기
- 오리지널 피어의 최강최흉의 저격소총. ASP 저격소총과 더불어 유일한 저격소총이다. 총 10개의 탄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미지가 매우 강력해서 한 방 정도면 보병들은 뼈만 남으며 녹아내린다. 강화장갑병과 파워 아머에게는 한 방 정도는 아니지만 대미지가 강력해서 계산을 하면서 난사해주면 빨리 녹아내린다. 단점으로는 연사력이 매우 느리고 탄환 수가 적어서 후반부에는 수급하기가 힘들다는 점이 있지만(버그를 써서 탄환 보유수를 늘리면 90발 정도 되지만 게임상에선 최대 50개 정도의 탄환밖에 안 나온다) 강력한 한 방 대미지가 이 모든 것을 커버한다. 참고로 무게는 무거워서 들면 이동속도가 약간 감소한다.
투척 무기류[편집 | 원본 편집]
- N6A3 세열 수류탄
- 말그대로 평범한 투척용 수류탄이지만 적에게 닿을 시 바로 폭발한다. 이는 플레이어에게도 동일해서 적이 수류탄을 던질 시에는 미리 피하는 것이 제일 좋다. 적들이 한 군데에 모여있을 시 슬로 모션과 함께 사용하면 한 방에 쓸어버릴 수 있으며 강화장갑병에게 사용시 강력한 대미지와 더불어 잠시 동안 비틀거리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AT-S 근접 지뢰
- 바닥에 던져서 설치하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 설치한 것을 회수할 수 있다. 보통 난이도 이상에서는 파워 아머에게 매우 효율적인 지뢰다. 보통 파워아머는 위에서 땅바닥에 내려오는 식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지라 미리 지뢰를 설치하면 엄청난 대미지를 주는데, 운이 좋거나 3개 이상을 설치하면 소모전을 거치지 않고 없애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총으로 사격하여 임의로 터뜨릴 수도 있는데 작중 복제병사가 근접 지뢰를 설치한 구간 한정으로 터뜨려 없앨 수 있다.
- M77 원격 폭탄
- 벽과 바닥에 설치하는 설치형 함정 폭탄으로 설치 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버튼을 눌러서 폭파시키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지형과 컨트롤을 잘만 이용하면 원격폭탄과 근접지뢰 하나로 적들을 몰살할 수 있다.
고정 화기류[편집 | 원본 편집]
- ATC 방어용 터렛
- 인터벌 7 아마캠 본사 내부에 들어가는 파트에만 등장하는 메카닉형 적. 플레이어는 단 두 개의 구간에만 사용할 수 있다. 높은 체력과 방어력, 기관단총을 쓰는 고정형 적이다. 보통 터렛과 교전하면 기나긴 소모전을 거쳐야하지만, 일부 터렛은 지형을 이용해 피해갈수 있고, 일부는 반드시 상대해야 한다. 아군용은 플레이어가 조종해 적을 학살하는 용도로 쓰는 것으로 무한탄창에 명중률과 연사력 파괴력 모두 출중한 만능 무기이지만 움직일 수 없다는 치명적 단점이 있으며 체력은 3칸이 전부라 3대 맞으면 바로 못쓰게 된다. 다만 이 터렛을 쓸 때에도 슬로우 모션을 쓸 수 있으며, 터렛 사용을 해제하면(F를 누르면 된다) 적들이 터렛 공격을 취소하니 이를 혼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기타 아이템[편집 | 원본 편집]
- 구급상자
- 한 번에 10개 정도를 들고 다닐 수 있으며 사용시 체력을 약 50 정도로 회복한다. 쉬움 난이도에서는 체력이 약 20 이하로 저하했을 때 자동으로 사용하며 회복하고 보통 난이도 이상에서는 매우 쓸모있는 아이템으로 낭비하면 곤란하지만 전투 구간 및 길가에 심심하면 보이는 아이템이다.
- 방탄복
- 하나당 35 정도를 채워 주는 방탄복으로 피격시 방탄복 게이지가 줄어들면서 피격 대미지를 줄여주는 용도다. 즉, 없으면 매우 곤란한데, 방탄복이 없는 상태에서 적에게 공격을 당하면 체력이 약 15 이상이나 깎이기 때문이다.
- 체력 증폭기
- 파란색의 주사기 형태 아이템으로 습득시 바로 최대 체력을 5 정도 영구적으로 증가시켜 준다. 챕터마다 맵 곳곳에 놓여져 있으며 다 모을 시 최고 약 200(199) 정도로 올릴 수 있다. 또한 체력이 낮을 시 입수하면 자동으로 풀 회복된다. 후속작 《F.E.A.R. 2: Project Origin》에서는 삭제되었다.
- 반사신경 증폭기
- 초록색의 주사기 형태로 반사신경능력(슬로우 모션)을 0.5초 정도로 영구적으로 늘려준다. 역시 맵 곳곳에 놓여져있으므로 보이는 즉시 얻는 것이 제일 좋지만 일부 증폭기들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구간에 놓여 있다는 것이 단점. 체력 증폭기와 더불어 슬로우 모션 게이지가 낮을 시 입수하면 자동으로 풀 회복된다.
전자기기[편집 | 원본 편집]
노트북, 음성 기록, 라디오 등 피어의 스토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것들로 상기 언급된 아이템이라기보다는 길을 가다가 볼 수 있는 고정형 설치 오브젝트들이다. 역시 각 장소마다 배치되어있다.
- 음성 기록
- 음성 기록이 된 전화기는 빨간색으로 빛이 나기때문에 구분이 쉽다. 보통 인물간 대화가 기록되어있는데 과거에 일어난 사건과 몇 시간 전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다. 3개는 스토리와 별 관계없는 잡담이지만 아마캠 직원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정도다.
- 노트북
- 노트북은 보통 사무실 책상과 나무박스 위에 올려져있으며 노트북을 누르면 라우디 베터스가 노트북에 기록된 데이터를 받아 읽어주는 식으로 되어있다. 음성기록과 다르게 노트북은 과거 페어포스 시에 있었던 사건 기록과 아마캠 관련 자료들을 들을 수 있으며 메인 스토리에 더 근접한 복선들이 나온다.
- 라디오
- 라디오는 음성 기록과 노트북과 다르게 현재진행형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을 말해주는데 한 기자가 현장검증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뉴스를 보내주는 식으로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