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헬조선

헬조선 단어 사용 빈도 관련 서술[원본 편집]

이 문단은 완료된 토론으로, 보존중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정하지 말아주십시오.
Ledibug-Discussion.png

우측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가 사용빈도를 반영하는게 아니라는 이유로 서술 지우셨는데 일단 헬조선 같은 자국혐오 표현은 꽤나 생명력이 오래 가는 표현입니다. 지금도 완전히 사장된 표현은 아니니까요. 그런 표현이 2015년~2017년 사이에 유독 많이 썼던 건 사실 맞는 것 같습니다. 헬조선처럼 보편적으로 쓰는 표현은 구글 검색 트렌드가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빅카인즈 신문기사나 네이버 View에서도 기사/포스트 작성 날짜 조건 걸고 검색했는데 역시나 2017년 상반기까지로 제한했을 때 최근 시점에 비해 "헬조선"이란 단어 사용빈도가 눈에 띄게 높은 거 확인했습니다. 이게 "보편적으로 사용한 단어"란 증거고요. 덤으로 다른 자국 혐오적 표현들 검색 빈도도 확인해 봤는데 헬조선보다 대놓고 많이 쓰는 표현 같은 거 없었고요. 다시 봐도 2017년 이후 사용빈도가 눈에 띄게 준 건 명백한 사실인 만큼 이 사실을 명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빛의 편지 ❤(대화) · ✑(기여) 2021년 9월 17일 (금) 20:27 (KST)

자료 자체는 상부에 파일 링크로 옮겨져 있습니다. 그런 내용이라면 별 문제는 없겠습니다. --Text-Justify (메시지) 2021년 9월 17일 (금) 20:38 (KST)
더하자면 저런 용어들이 으레 그렇듯 등장 직후 한동안 관심을 받은 뒤 일반적인 정도가 되는 것이 줄어들었다고 집을 만큼 특별하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Text-Justify (메시지) 2021년 9월 17일 (금) 22:31 (KST)
일단 언급 자체가 있다는 건 확인했고, 저도 정확히 검증해봐야 할 점이 있어서 그만 이야기하겠습니다. 다만 1년 넘게 유행했던 표현이 문재인 정부 출범과 헬조선 용어 사용이 줄어들기 시점이 우연이라기엔 너무 절묘하게 타이밍이 맞은지라 그 부분은 좀 더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빛의 편지 ❤(대화) · ✑(기여) 2021년 9월 17일 (금) 23:3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