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플레이스테이션 비타

가나다 순으로 정렬되었다는 말을 주석 처리하는 건[원본 편집]

이 문단은 완료된 토론으로, 보존중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정하지 말아주십시오.
Ledibug-Discussion.png

우측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가나다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또는 '가나다 순으로 정렬해주세요'라는 안내문 및 지시문은 항목을 나열한 문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구죠! (가나다 순으로 정렬하지 않고 그냥 끝에다가 추가만 하는 편집자가 많으니까 이해는 해요!) 하지만 독자에게는 아무 짝에도 필요 없는 정보일 뿐더러 존댓말은 위키에서 피해야 하는 문체예요. 반말로 서술되다가 뜬금없이 나오는 존댓말은 읽는 사람에게 위화감을 주죠!

따라서 '가나다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운운은 편집자용 주의문으로서의 역할이 더 커요. 그렇다면 독자가 굳이 이런 정크 정보를 볼 필요 없이 편집자만 볼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최선이죠! 그래서 주석 처리를 하는 겁니다. --Unter (토론) 2015년 10월 2일 (금) 20:13:53 (KST)

정렬 순서가 가나다인지 발매순인지 등은 독자에게 정크 정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삭제 이유는 '존대말이기 때문이다.'인데, 그러면 가나다 순서로 작성되었다.이면 적어도 된다는 의미이신가요? --Linde (토론)
'가나다 순서로 작성되었다'는 평어라는 일관성이 있어서 그나마 낫긴 하지만 여전히 독자에게 불필요한 정보 같네요! 그리고 전 삭제를 한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주석 처리를 한 것뿐이니 그 부분은 호도하지 말아주세요! 편집자만 볼 수 있으면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Unter (토론) 2015년 10월 2일 (금) 20:22:41 (KST)
호도 목적이 아니라 Unter님의 의견을 정확히 알고 싶어서 질문한 겁니다. 의견은 알겠습니다만, 저는 Unter님의 기술 방법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만 동의할 뿐, 제 기술법이 틀렸다는 데에는 여전히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1. 가나다든 발매순이든 정렬 순서를 언급하는 문장은 독자가 문서를 읽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이다. 2. 문서를 읽는 데 필요한 안내문은 존댓말로 작성하는 것도 괜찮다.를 여전히 주장합니다. -- Linde (토론) 2015년 10월 2일 (금) 20:26:54 (KST)
그렇군요! 사실은 어떻게 쓰든지 별 관심은 없어요! 전 되돌리기를 하지 않는 주의에다 PS Vita는 가지고 있지도 않아서요! 다만 존댓말로 안내문을 쓰겠다면 이럴 때를 대비해서 절충용으로 제가 만들어놓은 {{안내문}}을 써보는 게 어떨지 영업을 할게요!
  • {{안내문|가나다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기존의 서술과는 별도로 특수한 목적(안내, 지시 등)을 가지고 서술되었음을 강조하는 틀이에요! 물론 강제는 아니고 어디까지나 영업입니다! --Unter (토론) 2015년 10월 2일 (금) 20:31:23 (KST)
그러면 이 문서에는 안내문 틀을 사용하는 걸로 절충하고 토론 종료해도 되겠습니까? -- Linde (토론) 2015년 10월 2일 (금) 20:33:48 (KST)
네! 시마이하죠! --Unter (토론) 2015년 10월 2일 (금) 20:36:51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