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디시인사이드/메르스 갤러리

토론1[원본 편집]

이 문단은 완료된 토론으로, 보존중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정하지 말아주십시오.
Ledibug-Discussion.png

우측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긍정론자들은 남성 혐오가 아닌 여성혐오에 대한 혐오라고 주장하는데, 일베등지에서 허구한 날 홍어드립을 친다고 거기에 통구이 드립으로 맞서는 것이 정당한 혐오이자 풍자라고 볼 수 있을까?' 부분에 대해서 의견의 일치를 보면 나머지 부분도 자동적으로 결정될 것 같네요. 먼저 '풍자'라는 어휘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풍자의 주체와 객체에 명확한 권력관계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약자가 강자에게 가하는 방향의 조롱과 비판만이 단순한 혐오를 넘어 풍자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예로 드신 홍어에 통구이 드립으로 맞서는 것은 풍자가 아닙니다. 호남과 영남은 명확한 우열관계를 형성하지 않으니까요(경제적 지원 정도의 차이는 근거로서 미약합니다) 반면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여성은 오랜 시간 동안 남성에 대해 분명한 약자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기 때문에 비로소 '풍자'라는 단어를 사용할 자격을 갖추었다고 봅니다. 이런 상황에서 '남성혐오'에 대한 비판과 여성혐오에 대한 비판을 동일한 비중을 가지는 양 비교하는 것은 실제로 존재하는 여성혐오 현상을 축소하고 은폐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메르스 갤러리 게시글들의 대부분의 내용은 자체적으로 생성한 남성혐오가 아닙니다. 게시글 대부분이 주갤, 야갤, 일베는 물론이고 그 동안 수많은 커뮤니티에서 무비판적으로 소비되어 왔던 여성혐오 정서의 게시글에서 유래했습니다. 메르스 갤러리의 게시글들이 패러디로 인식되는 이유도 그 글의 원전이 이미 존재하고, 패러디에 사용한 표현들이 명확하게 원전을 연상시키기 때문입니다.Animateddead (토론) 2015년 6월 6일 (토) 13:02:23 (KST)

풍자로 볼 수도 있긴 있습니다만.. 당장 여초 사이트에서도 한국 남성 비하, 외모 품평, 이중잣대 등 문제가 없었던 건 아니라 일방적으로 혐오의 대상이 됐다고 하긴 어렵지 않나요? 그리고 남자 입장에서도 현재 남자가 상위에 있다고 하면 따질 게 없진 않고 말이죠. 그리고 남이 개같이 행동한다고 똑같이 개같이 행동하면 자기도 개가 되는 거지, 똑같이 하고 있는 자기는 사람이면서 남을 개라고 일방적으로 말할 순 없죠.--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Cocoa(토론 · IP 정보)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서명을 하시려면 물결표 4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남성혐오와 여성혐오의 차이는 남성혐오는 주류 문화에서 별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질 정도의 이데올로기를 생성해낼 만큼 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여성혐오는 이미 인터넷 밖의 사회(신문 칼럼, 뉴스, 문학)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현실의 권력으로 작용하지 않는 남성 혐오가 있다고 해서 마치 그것을 여성혐오와 대등한 것처럼 비교해서는 안 됩니다. 또 메르스 갤러리가 개 같은 행동을 똑같이 함으로서 대응하고 있건, 철저히 전신거울을 표방하건, 어떤 경우에든 '그 동안 무감각하게 넘겨온 것이 개 같은 일이었다'는 자각을 만들어내는 기능을 한다는 데서 충분히 가치있다고 봅니다.Animateddead (토론) 2015년 6월 6일 (토) 15:25:27 (KST)
경각심이나 자각보다는 반감을 더 부르지 않을까 싶긴 한데.. 뭐 의미가 아예 없다거나 할 순 없겠군요. 역으로 혐오를 더 조장할 위험성이 있다 정도만 추가하고 끝내겠습니다. Cocoa (토론) 2015년 6월 6일 (토) 19:20:47 (KST)
넵. Animateddead (토론) 2015년 6월 6일 (토) 21:42:36 (KST)

토론 종료로 간주하고 본문의 틀:토론중을 제거하겠습니다. 아울러 이 토론에 대해서 항목처리했습니다. 제목은 괜히 사견이 들어갈 것 같아서 무미건조하게 '토론1'이라고 달았습니다. 원하시면 바꾸셔도 됩니다. --역보 (토론) 2015년 6월 6일 (토) 23:06:12 (KST)

메르스 갤러리문서와 메갈리아문서에 중복되는 내용이 상당히 많습니다[원본 편집]

이 문단은 완료된 토론으로, 보존중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정하지 말아주십시오.
Ledibug-Discussion.png

우측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1. 메갈리아 항목을 삭제하고 메갈리아로 이주한 후 일어난 사건들을 메르스 갤러리 항목으로 옮겨올 지 2. 메갈리아 문서는 유지하되 나중에 생긴 문서에서 중복되는 내용을 삭제할지 결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 토론문서에 적어둡니다.

메르스 갤러리에서 유저들이 옮겨왔으니, 메르스 갤러리의 문제점을 메갈리아로 옮기는게 더 적절한것 같습니다. yeong1209 (토론) 2015년 9월 5일 (토) 15:32:24 (KST)
Yeong1209 님 말씀대로 메갈리아 문서로 옮기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Identicon 사용자역보.png역보 (☎토론·▶기여) 2015년 9월 5일 (토) 15:58:36 (KST)
그러면 메르스 갤러리에 있는 긍정론/부정론을 메갈리아 문서로 옮기겠습니다. 반대하시는분 있나요? yeong1209 (토론) 2015년 9월 5일 (토) 16:11:40 (KST)
동의합니다.--Isaac914 (토론) 2015년 9월 5일 (토) 16:15:52 (KST)
동의합니다.Animateddead (토론) 2015년 9월 5일 (토) 20:57:15 (KST)
다들 동의하시는거 같으니. 옮기도록 하겠습니다.yeong1209 (토론) 2015년 9월 5일 (토) 21:31:50 (KST)

토론:메갈리아에서 메르스 갤러리 문서에 대한 논의가 있었나요?[원본 편집]

이 문단은 완료된 토론으로, 보존중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정하지 말아주십시오.
Ledibug-Discussion.png

우측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사:Redpi님께서 하신 두 번의 편집 [1], [2] 중 전자에 편집 사유를 '토론:메갈리아'라고 하셨는데요, 해당 토론에서 본래 메르스 사태가 터지자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이와 관련된 글이 올라올 것으로 예상하고 개설하였으나, 남자연예인 갤러리 등의 여성 이용자들이 남성혐오 갤러리로 변질시키려는 목적으로 유입되었고, 이후 남성에 대한 비하와 욕설 글들이 올라오는 갤러리로 변질되었다.라는 문장과 메갤러들은 메갤에서 남성혐오를 드러내자 그제서야 여성혐오를 비롯한 차별비하 발언에 대한 관리가 들어갔다며 디시인사이드유식대장을 비난했으나, 이는 이들이 비교하는 다른 어떤 갤러리도 메갤처럼 특정 성별에 대한 혐오 자체를 목적으로 도배되지는 않았다는 사실을 외면한 것이다.라는 문장을 메르스 갤러리 문서에 넣는다는 토론이 진행된 적이 있었나요? --Identicon 사용자역보.png역보 (☎토론·▶기여) 2015년 9월 19일 (토) 18:21:36 (KST)

그렇게까지 편향되고 구체적인 내용을 넣자는 토론 결과는 없는 걸로 압니다.--Hhoop (토론) 2015년 9월 19일 (토) 18:24:17 (KST)
수정에 관한 토론은 토론:메갈리아에 있으며 해당 내용에 따른 것입니다. 사:역보님은 해당 토론에 편집 이후에 추가하셨던데 토론에 관해 되묻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Redpi (토론) 2015년 9월 19일 (토) 18:36:38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