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왕립대학교

아일랜드 왕립 대학교(The Royal University of Ireland)는 아일랜드 대학교육법[1]에 따라 런던 대학교를 모델 기반으로하였으며 공개된 시험 및 학위 수여 대학으로 설립되었다. 왕실 인장(royal charter)은 1880년 4월 27일에 발행되었으며 대학 강의 참석 여부와 상관없이 지원자들에게 시험이 개방되었었다. 또한 이 대학은 남성에게 부여된 것과 동등한 학위를 여성에게 부여할 수 있는 아일랜드 최초의 대학이었다.

주요인물[편집 | 원본 편집]

샬롯 엠 테일러(Charlotte M. Taylor)는 음악 학사를 수여받은 아일랜드 최초의 여성으로 1884년 10월 22일 아일랜드 왕립 대학교(The Royal University of Ireland)는 이 여성에게 첫 학위를 수여했다. 아일랜드에서 첫 여성 법조인의 탄생을 알리는 1888년에 레티티아 앨리스 워킹턴(Letitia Alice Walkington)은 영국이나 아일랜드에서 법학 학사 학위를 받은 최초의 여성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첫 번째 총장은 아일랜드 화학자 로버트 케인(Robert Kane)이었으며 수리물리학자이자 수학자인 아일랜드왕립대학교의 교수 존 케이시(John Casey)는 1885년 유클리드 원론을 영문 및 대수학적 해설에서 3판을 내놓았다.


각주

  1. [참고] Ireland - University Education Act ,1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