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다운

마크 다운

1 개요[편집]

마크다운(Markdown)은 존 그루버(John Gruber)가 만든 마크업 언어이다. 읽고 쓰기를 쉽게 만드는 걸 목표로 개발했으며 주로 HTML로 변환해서 사용한다.

마크다운을 사용하면 글에 서식을 지정할 때 에디터의 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특수 문자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굵기, 취소선, 링크 삽입 등이 모두 키보드의 특수 문자만으로 적용된다. 따라서 글을 쓰는 데 집중할 수 있고, 문자를 드래그하여 선택하는 등의 추가적인 과정이 줄어들어 간편하다.[1] HTML도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마크다운은 더 쉽게 익히고 사용할 수 있다.

텀블러, 워드프레스와 같은 블로그GitHub 등의 각종 웹 사이트에서 사용되며, 마크다운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있다면 별도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통해 마크다운으로 쓴 글을 HTML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이나 컴퓨터용 프로그램으로도 마크다운을 지원한다는 점을 내세운 소프트웨어가 나와 있다.

2 문법[편집]

자세한 내용은 마크다운(Markdown)으로 글을 써보자워드프레스 마크다운(Markdown) 문법 설명을 참고할 수 있다.

2.1 제목[편집]

앞에 #을 원하는 단계만큼 붙이고 띄워 쓰면 된다.

# 제목 1
## 제목 2
### 제목 3
#### 제목 4
##### 제목 5
###### 제목 6

2.2 문단[편집]

줄을 두 번 바꾸면 된다. 한 번만 바꾼 줄은 다른 문단으로 인식되지 않는다.

문단 1

문단 2

2.2.1 강제 개행[편집]

다른 문단으로 넘기지 않고 한 줄만 내리려면, 줄 끝에서 두 번 띄우고 줄을 한 번 바꿔 쓰면 된다.[2]

문단 1  
문단 1

2.3 글자 모양[편집]

2.3.1 굵은 글씨[편집]

두 가지 방법으로 쓸 수 있다. 굵게 하려는 부분의 앞뒤로 '**'나 '__'을 ('_'를 두 번) 넣으면 된다.

**굵게**
__굵게__

2.3.2 기울어진 글씨[편집]

두 가지 방법으로 쓸 수 있다. 기울이려는 부분의 앞뒤로 '*'나 '_'를 넣으면 된다.

*기울이기*
_기울이기_

2.4 링크[편집]

[보여질 문자](링크 주소)

2.5 목록[편집]

2.5.1 번호 없는 목록[편집]

두 가지 방법으로 쓸 수 있다. 앞에 '-'나 '*'를 붙이고 띄워 쓰면 숫자가 없는 목록이 만들어진다.

- 목록
- 목록
- 목록
- 목록
* 목록 1
* 목록 2
* 목록 3
* 목록 4

2.5.2 번호 있는 목록[편집]

앞에 숫자와 마침표를 붙이고 띄워 쓰면 숫자가 있는 목록이 만들어진다.

1. 목록 1
2. 목록 2
3. 목록 3
4. 목록 4
1. 목록 1
1. 목록 2
1. 목록 3
1. 목록 4

2.6 인용[편집]

인용구의 줄 앞마다 '>'를 넣으면 된다.

>인용구 
>인용구

3 표준화와 CommonMark[편집]

마크다운이 개발될 당시엔 명확한 표준이 정해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마크다운에 결점[3]이나 빠진 기능[4]을 추가하기 위해 여러 변종 구현체가 나왔다. 이에 제프 앳우드를 포함한 몇몇 사람이 마크다운의 표준안인 "Standard Flavored Markdown"을 발표했다. 하지만 원 개발자인 존 그루버가 이에 반발했다(특히 이름의 "Standard" 때문에). 결국 제프 앳우드는 그에 대해 사과하고 그가 만든 표준안 이름을 "CommonMark"로 바꿨다.

4 변종[편집]

마크다운의 결점이나 기능을 보충하기 위해 마크다운을 확장한 변종판이 있다.

5 참조 링크[편집]

6 각주

  1. 마크다운의 장점 - Yoon Jiman, Hilton Lipschitz
  2. 하단 예시에서는 보이지 않으나, 문자를 드래그하여 선택하면 두 번 띄운 것이 확인된다.
  3. 예를 들면 do_something_awesome 같은 코드를 입력하면, 강조 문법이 적용되어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온다.
  4. 표 기능, 주석,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