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u!: 두 판 사이의 차이

139번째 줄: 139번째 줄:
* Sayonara-Bye (2015년 군 입대하여 현재 플레이 하지 않음)
* Sayonara-Bye (2015년 군 입대하여 현재 플레이 하지 않음)
  전 닉네임은 dragonhuman이고 이 닉네임을 사용했을 때에는 사람들이 '용인'이라고도 부르기도 했다.
  전 닉네임은 dragonhuman이고 이 닉네임을 사용했을 때에는 사람들이 '용인'이라고도 부르기도 했다.
  모드 중에 더블타임 모드 고수이며 대표적인 플레이로는 'Shotgun Senyorita(zardonic remix)[insane] 올 콤보<ref>아는 사람만 아는 전설</ref>'가 있다.
  모드 중에 더블타임 모드 고수이며 대표적인 플레이로는 'Shotgun Senyorita(zardonic remix)[insane]을 더블타임 올 콤보<ref>아는 사람만 아는 전설</ref>'가 있다.


* - Hakurei Reimu - (밴 당하였으나 아직 오프라인 모드로 플레이)
* - Hakurei Reimu - (밴 당하였으나 아직 오프라인 모드로 플레이)
146번째 줄: 146번째 줄:
* HDHR
* HDHR
  말 그대로 모드 히든과 하드락의 고수이다. 정확도 100% 기록이 상당히 많은 플레이어이다.
  말 그대로 모드 히든과 하드락의 고수이다. 정확도 100% 기록이 상당히 많은 플레이어이다.
==== 일본 ====
==== 일본 ====
* rrtyui
* rrtyui

2015년 5월 24일 (일) 23:16 판

홈페이지

오스트레일리아에 거주하고 있는 Peppy 라는 사람이 개발한 온라인 리듬게임. 응원단 시리즈의 원조라고도 착각하는 사람도 많은 모양이지만 굳이 말하자면 응원단 시리즈 쪽이 먼저다. 플레이 방식은 마우스&키보드 또는 타블렛&키보드 또는 마우스 만을 사용하여 화면에 나오는 원형태의 노트라는 것을 리듬에 맞추어 클릭하면 되는 단순한 리듬게임이다.

osu!에서는 여러 가지 플레이 방법과 모드들이 있다. 게임종류도 오리지널 외에도 3가지가 존재하는데 태고와 캐치 더 비트, 오스 매니아가 있다.

Standard(스탠다드) 플레이

여러 플레이 방법

Osu! Standard
osu!에서 가장 많은 플레이어 수를 차지하는 플레이 종류이다.
비트맵을 실행하면 중간에 원(서클)이 나오는데, 그 원을 시간에 맞춰서 누르는 게임이다.
마우스 클릭 외에도 z, x로 클릭을 대체할 수 있다.
Taiko
태고의 달인과 비슷한 모드이다.
빨간 노트 (동) 와 파란 노트 (캇) 을 알맞게 쳐주면 된다.
참고로, 여기에는 연타 노트와 덴덴 노트가 등장한다.
이곳의 연타 노트는 타이밍 대로 맞춰서 해야 하고, 덴덴 노트는 그냥 동과캇을 연달아 쳐주면 된다.
Catch the beat (CTB)
화면의 상단에서 내려오는 과일들을 리듬에 맞춰서 받는 방식이다.
스탠다드의 스피너가 나오면 여기서는 바나나(...) 가 나온다.
방향키로 캐릭터를 움직이며, shift키로 더 빨리 움직일 수 있다.
Mania
여러 건반게임과 비슷하게, 상단에서 노트가 떨어지면 키보드로 눌러 맞추는 형식이다.
다만, 다른 건반 게임과 다르게 판정도 세고, 롱노트도 눌렀다 떼는 판정까지 있다.

플레이 스타일

마우스

Only mouse.

오직 마우스저 해로운 비트맵을 플레이 하는 스타일.

Mouse + Key board.

가장 대중적인 플레이 스타일이다. SiLviA[1], Angelsim 등의 유저가 있다.

타블렛

Tablet + Key board.

랭커들에서 가장 대중적인 플레이 스타일. WubWoofWolf, rrtyui, Cookiezi[2] 등등.

여러 모드들

No mod,None
아무 모드도 걸지 않고 플레이 하면 되는 모드이다.
비트맵을 그대로 플레이 할 수 있다.

난이도 감소

Easy, No-Fail는 각각 반씩 점수가 줄어든다. Half는 아예 70%감소(...).

각각 Q,W,E 단축키가 있다.

Easy (EZ,이지)[3]
Easy, 말 그대로 osu!에서 쉽게 해주는 모드이다.
osu!에서는 노트의 크기가 커지고, 서클(노트)가 커지고 판정이 쉬워진다. HP 흡수도 커진다.
No-fall
게이지가 끝까지 내려가도 죽지 않는 모드다.
Half
노트가 오는 속도가 느려진다.

난이도 증가

Hard Rock, Hidden은 0.06% 증가, Double, Flashlight는 0.12% 증가. SD,PF는 그런 거 없다.

각각 A,S,D,F,G 단축키가 있다.

Hard Rock (HR,하드락)
Hard Rock은 게임을 좀 더 어렵게 만드는 모드이다.
Osu!에서는 원의 크기가 작아지며, 패턴은 상하로 바뀌고,부활 기회는 없다.
다른 모드에서는 오는 속도가 빨라지며, 판정이 어려워진다.
Sudden Death, Perfect (SD,PF)
Sudden Death는 미스가 나면 게임오버,
Perfect는 300이외의 판정이 나면 바로 게임오버 된다.
Double time, Nightcore (DT,NC)
Double는 1.5배로 비트맵이 빨라진다.더블이면서 왜 1.5인가
Nightcore도 꺄아아아아!마찬가지로 빨라지는데, 나이트코어로 된다.
Hidden (HD,히든)
Hidden은 어프로치 서클도 사라지고, 노트가 보였다가 사라진다.
Flashlight (FL, 플라/플래시라이트)
마우스 주변의 제한된 부분만 보인다. 콤보가 쌓일수록 더 안보인다.

특수 모드

Spun-out은 점수가 0.1 점수가 줄어든다. 나머지는 다 랭크가 안 되니..

이것도 각각 Z,X,C,V 단축키가 있다.

Relax
클릭이 자동으로 되고, 마우스로 움직이기만 하면 모드다.
랭크가 안 된다.
Autopilot
Relax와는 반대로 마우스가 자동으로 움직이고, 클릭만 하면 되는 모드.
랭크가 안 된다.
Spun-out
스피너가 자동으로 돌아가는 그런 모드.
Auto, Cinema
Auto는 비트맵을 재생하면 리플레이 형식으로 자동으로 재생된다.
Cinema도 Auto와 같으나, 노트가 안보이고 배경,소리만 보여준다. 그래도 노트가 반투명처리 된 건지 조금씩 보일 때도 있다.
둘다 리플레이로 보여주기 때문에 랭크가 안 된다.

비트맵

오스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곡이나 그런 형태의 생산물을 비트맵이라고 한다. 보통 비트맵은 개인도 만들 수 있도록 프로그램 자체 내에서 비트맵 편집 프로그램이 따로 존재한다.
비트맵의 난이도는 대게 Easy, Normal, Hard, Insane, Expert 로 나뉘어 지는데, 이것은 비트맵 편집 프로그램 자체 내에서 프로그램의 판단하에 정해지는 기준이고, 대게 맵을 만드는 사람 마음대로 난이도 이름을 정해버린다. 오스에서 흔히 볼수 있는 Lunatic, Extra가 그 예이다.

랭킹

오스에서는 랭킹이라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세계 랭킹과 국가 랭킹이 존재한다. 랭킹이 나뉘어지는 기준은 오스에 존재하는 PP(Performence Point)라는 시스템에 의해서 나뉘어지게 된다.

유명 유저

오스가 쉽지 않은 게임이니 만큼 여러 유명한 괴물플레이어들이 존재한다.

아시아권

대한민국

  • Cookiezi (2013년 밴당하여 현재 플레이 하지 않음)
2013년에 고의적인 핵 사용으로 밴되었다. 하지만 2014년이 다 되어서도 그의 기록을 넘는 사람은 아무도 존재하지 않았다.
  • Sayonara-Bye (2015년 군 입대하여 현재 플레이 하지 않음)
전 닉네임은 dragonhuman이고 이 닉네임을 사용했을 때에는 사람들이 '용인'이라고도 부르기도 했다.
모드 중에 더블타임 모드 고수이며 대표적인 플레이로는 'Shotgun Senyorita(zardonic remix)[insane]을 더블타임 올 콤보[4]'가 있다.
  • - Hakurei Reimu - (밴 당하였으나 아직 오프라인 모드로 플레이)
2013년 세계 랭킹 1위 기록을 한 적이 있다. 연타의 고수이다.
  • HDHR
말 그대로 모드 히든과 하드락의 고수이다. 정확도 100% 기록이 상당히 많은 플레이어이다.

일본

  • rrtyui
오스에서 유명한 유저. 이분에 관하여 한 가지 일화를 하자면, 2014년 9월에 랭크된 'Maffalda - pensamento tipico de esquerda caviar[gangsta]'라는 맵을 무려 더블타임 모드를 걸고 한 개 밖에 틀리지 않는 역사적인 일을 해냈다. 이때의 관전자 수는 1000명이 넘었었다.

기타

유럽권

주석

  1. 지금은 플레이 하지 않는다.
  2. 지금은 고의적으로 밴을 당해 플레이 하지 않는다.
  3. 이 모드는 분명 쉬워야 되지만 어느 정도 프로가 된 사람들에겐 어렵기 때문에 Easy모드도 깨면 괴물 취급받는 모드가 되어벼렸다.
  4. 아는 사람만 아는 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