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오버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2월 27일 (수) 01:11 판 (→‎대응)
  • flash over

개요

화재의 초기 단계에서 연소물에서 발생하는 가연성 가스가 천장 부근에 모여있다가 한꺼번에 인화하면서 불이 방 전체로 펴져나가는 현상을 의미한다. 위의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일반적인 거실 환경의 경우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화재 발생 이후 대략 2분 내외의 시간대에 천장으로 가연성 가스가 천장에서부터 내려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후 30초 내지 1분 남짓한 시간 사이에 이 연기층에 불이 붙기 시작하면서 순식간에 불이 방 전체로 번지게 된다.

대응

일단 소화기로 화재진압을 할 수 있는 초기화재단계의 경계선이 이 플래시 오버 현상이 나타나기 전 까지의 상황이다.(화재 발생 후 약 8분까지) 만일 천장에 연기층이 옅게라도 보이기 시작한다면 일반적인 소화기로는 진화가 어려우니 괜히 어설프게 불 끌 생각을 하지 말고 집 밖으로 후다닥 도망쳐 나와서 119에 신고를 하자. 만일 당신이 미국에 거주중이라면 911번을 누르면 된다.

또한 연기가 천장부터 아래쪽으로 차곡차곡 내려오면서 그 연기에 불이 붙고, 이 연기에 상당량의 유독가스들이 섞여있기 때문에. 이동할 때는 무조건 자세를 낮추는 것이 좋다. 보통 연기가 위쪽에 층이 생기기 시작해서 30초~1분 사이에 불이 확 번지는 시점이 오기 때문에 무조건 잽싸게 밖으로 튀어나와야 한다. 괜히어설프게 혼자서 화재진압을 해 보겠다고 하거나 가재도구니 통장 챙긴다고 시간을 허비하면 탈출로가 막히고 이후 바로 요단강 익스프레스 편도티켓을 발권하고 승차하게 되므로 엉뚱한 생각은 하지 말자. 당신의 생명은 무엇하고도 바꿀 수 없는 것이다.

화재 초기의 발생하는 인명피해는 이 플래시 오버가 발생하기 이전에 탈출을 하지 못하고 질식사하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건물 내부에 불이 붙은 흔적이 없고 그을음만 잔뜩 껴 있는 상황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면 바로 이 현상 때문이다. 이후 한참 불이 신나게 타다가 밀폐된 공간의 산소를 다 소모하게 되어서 불이 잠시 사그라들었다가 산소 공급을 다시 받게 되면 폭발성 발화를 하는데 이를 두고 백드래프트 현상이라고 한다. 또한 백드래프트가 일어나지 않더라도 이 플래시 오버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독가스는 가연성기체가 대부분으로 당장 불이 붙지 않았더라도 조건만 맞는다면(주로 외기 유입에 의한 산소공급)어느 순간 연기 전체가 순식간에 불덩이로 변화하여 화재 규모가 대형이나 초대형으로 커지는 원인이 된다.

함께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