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색 편집하기


편집하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적으로 기록됩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하면 편집 시 사용자 이름만 보이며, 위키 이용에 여러 가지 편의가 주어집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폐색'''(閉塞, block)은 철도 등지에서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선로의 일정구간에 둘 이상의 열차를 동시에 운전시키지 아니하는 것, 또는 그렇게 하기 위한 구간 구분을 말한다.
* 閉塞, block
철도에서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선로의 일정구간에 둘 이상의 열차를 동시에 운전시키지 아니하는 것, 또는 그렇게 하기 위한 구간 구분을 말한다.


==개요==
==개요==
철도차량은 기본적으로 제동을 걸어도 먼 거리를 활주하기 때문에 자동차처럼 육안에 의존해서 운행하는 것으로는 안전을 담보할 수가 없다. 그래서 선로를 일정 거리로 구분을 지어두고 이 구분된 구간 내에는 반드시 1대의 [[열차]]만 운행하도록 통제한다. 이 구분된 구간을 폐색이라고 칭한다. 폐색의 개념은 안전 확보를 위한 특성 상, 복선 구간에서와 단선에서의 개념이 엄격히 달라진다.
철도차량은 기본적으로 제동을 걸어도 먼 거리를 활주하기 때문에 자동차 처럼 육안에 의존해서 운행하는 것으로는 안전을 담보할 수가 없다. 그래서 선로를 일정 거리로 구분을 지어두고 이 구분된 구간 내에는 반드시 1대의 [[열차]]만 운행하도록 통제한다. 이 구분된 구간을 폐색이라고 칭한다. 폐색의 개념은 안전 확보를 위한 특성 상, 복선 구간에서와 단선에서의 개념이 엄격히 달라진다.


==사용==
==복선에서의 폐색==
===복선에서의 폐색===
[[복선]] 구간에서는 기본적으로 한 방향으로만 열차가 운행하기 때문에 폐색은 통상적으로 열차 간의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서 적용된다. 따라서, 제동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면 폐색의 길이를 좁게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운행간격을 더욱 조밀하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이런 점 때문에 정지와 진행 외에 여러 속도 단계를 부여한 폐색을 설정하거나, 아예 안전 마진 개념으로 열차를 운행시키는 [[이동폐색식]]을 도입하기도 한다.
[[복선]] 구간에서는 기본적으로 한 방향으로만 열차가 운행하기 때문에 폐색은 통상적으로 열차 간의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서 적용된다. 따라서, 제동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면 폐색의 길이를 좁게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운행간격을 더욱 조밀하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필요한 경우 점유 폐색에도 열차를 더 밀어넣는 속행운전도 가능하다.


이런 점 때문에 정지와 진행 외에 여러 속도 단계를 부여한 폐색을 설정하거나, 아예 안전 마진 개념으로만 열차를 운행시키는 [[이동폐색식]]을 도입하기도 한다. 사실, 이걸 응용한 게 [[ATS]][[ATO]]니 하는 열차 제어 시스템 - '''나중에 열차 [[ATO|자동운전]] 기술의 실마리가 되는''' - 이기도 하다.
==단선에서의 폐색==
[[단선]] 구간에서는 폐색은 절대적인 존재일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단선에서 2개 열차 이상이 운행한다면 반드시 열차가 충돌{{ㅊ|시밤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폐색은 교행이 가능한 구간에만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대피 가능한 부본선 등의 [[측선]]을 보유한 [[보통역]] [[신호장]] 간에만 설정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폐색의 길이를 좁게 하기 위해서는 아예 역을 새로 만들거나, 역간거리를 애시당초 좁게 할 수 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단선구간의 폐색 시스템은 얼마나 정확히, 그리고 엄격하게 폐색을 관리하느냐에 기술적 초점이 모아져 있다.


===단선에서의 폐색===
==관리방법==
[[단선]] 구간에서는 폐색은 절대적인 존재일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단선에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2개 열차 이상이 운행한다면 반드시 열차가 충돌{{ㅊ|시밤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폐색은 교행이 가능한 구간에만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대피 가능한 부본선 등의 [[측선]]을 보유한 [[보통역]] 및 [[신호장]] 간에만 설정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폐색의 길이를 좁게 하기 위해서는 아예 역을 새로 만들거나, 역간거리를 애당초 좁게 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단선구간의 폐색 시스템은 얼마나 정확히, 그리고 엄격하게 폐색을 관리하느냐에 기술적 초점이 모아져 있다.
 
===관리방법===
과거에는 단선구간에서는 [[통표]]에 의한 [[통표폐색식]]을, 복선 구간에서는 운전취급자 간의 연락에 의존하는 [[쌍신폐색식]]이 사용되었다. 이후 [[궤도회로]]나 [[차축계수기]]가 도입되면서 단선구간에서는 [[연사폐색식]] 및 [[연동폐색식]] 방식이 도입되었고, 복선구간에서는 아예 폐색을 자동적으로 설정, 관리하는 [[자동폐색식]] 시스템이 도입되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열차간의 통신을 통해서 열차간격을 관리하는 이동폐색 개념이 도입되고 있기도 하다.
과거에는 단선구간에서는 [[통표]]에 의한 [[통표폐색식]]을, 복선 구간에서는 운전취급자 간의 연락에 의존하는 [[쌍신폐색식]]이 사용되었다. 이후 [[궤도회로]]나 [[차축계수기]]가 도입되면서 단선구간에서는 [[연사폐색식]] 및 [[연동폐색식]] 방식이 도입되었고, 복선구간에서는 아예 폐색을 자동적으로 설정, 관리하는 [[자동폐색식]] 시스템이 도입되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열차간의 통신을 통해서 열차간격을 관리하는 이동폐색 개념이 도입되고 있기도 하다.


한편으로, 폐색을 운영하는 도중 폐색장치가 고장나거나, [[전철기]]가 고장나는 경우에는 폐색을 나누지 못하고 하나로 취급해서 하기도 하는데 이를 폐색 병합이라고 한다. 무인화된 구간에서는 관련 직원이 배치된 역 간으로 폐색을 묶어 취급하거나 하는 식.
한편으로, 폐색을 운영하는 도중 폐색장치가 고장나거나, [[전철기]]가 고장나는 경우에는 폐색을 나누지 못하고 하나로 취급해서 하기도 하는데 이를 폐색 병합이라고 한다. 무인화된 구간에서는 관련 직원이 배치된 역 간으로 폐색을 묶어 취급하거나 하는 식.


또한 기계의 고장이나 특수한 경우(역방향 운행 등에는 통상 사용하는 폐색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대용폐색법]] 내지는 [[폐색준용법]]이다.
또한 기계의 고장이나 특수한 경우(역방향 운행 등에는 통상 사용하는 폐색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대용폐색식]] 내지는 [[폐색준용법]]이다.  
 
==종류==
===비자동 폐색===
[[열차]] 및 차량의 존재 여부를 사람의 확인과 개입으로 관리하는 폐색 방식이다. 현재 신규 설치되는 경우는 거의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폐색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다른 곳에서 사용하던 폐색장치를 전용해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게 존재한다.
*[[통표식]]
*[[표권식]]
*[[통표폐색식]]
*[[쌍신폐색식]]
 
===자동 폐색===
기계 내지 전자장치에 의해서 열차를 검지해서 동작하는 폐색방식이다. 현행 철도에서는 대부분 자동폐색에 의존한다.
*[[연사폐색식]]
*[[연동폐색식]]
*[[자동폐색식]]
*[[이동폐색식]]
*[[차내신호폐색식]]
 
===기타===
*[[대용폐색법]]
*[[폐색준용법]]


{{각주}}
[[분류:철도]]
[[분류:철도 신호]]
[[분류:철도신호]]
리브레 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리브레 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글이 직접 작성되었거나 호환되는 라이선스인지 확인해주세요. 리그베다 위키, 나무위키, 오리위키, 구스위키, 디시위키 및 CCL 미적용 사이트 등에서 글을 가져오실 때는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여야 하고, 만약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라는 증거가 없다면 그 문서는 불시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 () [] [[]] {{}} {{{}}} · <!-- --> · [[분류:]] · [[파일:]] · [[미디어:]] · #넘겨주기 [[]] · {{ㅊ|}} · <onlyinclude></onlyinclude> · <includeonly></includeonly> · <noinclude></noinclude> · <br /> · <ref></ref> · {{각주}} · {|class="wikitable" · |- · rowspan=""| · colspan=""| · |}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