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트페미: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4번째 줄: 14번째 줄:


그리고 이건 논외인데, 지금 문서처럼 각주에 논문 인용구 써놓는다고 해서 그게 문서의 신뢰성에 그렇게까지 큰 영향을 미치지도 않을 것 같고, 어차피 사람들은 논문을 찾아보지도 않을 것임에다가 엔하식 각주 표기와 유리되어서 혼란만 야기합니다. 서술의 근거를 대고 싶다면 차라리 위키텍스트 상 주석으로 옮기거나, 다른 방법을 고안하는 게 더 나아 보여요. --'''[[사:Zlzleking|<span style=" color: #3399FF; ">Zlzleking</span>]]''' <small>([[사토:zlzleking|대화]]<nowiki>|</nowiki>[[특수:기여/zlzleking|편집 이력]])</small> 2019년 4월 23일 (화) 12:46 (KST)
그리고 이건 논외인데, 지금 문서처럼 각주에 논문 인용구 써놓는다고 해서 그게 문서의 신뢰성에 그렇게까지 큰 영향을 미치지도 않을 것 같고, 어차피 사람들은 논문을 찾아보지도 않을 것임에다가 엔하식 각주 표기와 유리되어서 혼란만 야기합니다. 서술의 근거를 대고 싶다면 차라리 위키텍스트 상 주석으로 옮기거나, 다른 방법을 고안하는 게 더 나아 보여요. --'''[[사:Zlzleking|<span style=" color: #3399FF; ">Zlzleking</span>]]''' <small>([[사토:zlzleking|대화]]<nowiki>|</nowiki>[[특수:기여/zlzleking|편집 이력]])</small> 2019년 4월 23일 (화) 12:46 (KST)
:먼저 공격적인 어투로 말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드립니다. 독단적으로 수정한 것에 대해 오해를 조금 하고 있었거든요. Hwangjy9님은 문서를 제가 안티 페미니즘 커뮤니티에 기반한 자료를 위시로 편향적인 서술을 하고 있다, 단순히 트페미를 힐난하기 위해 넷상 찌질이의 특징을 이것저것 가져다붙이셨다고 주장하시는데 먼저 전 페미니스트도 아니지만 안티 페미니스트도 아니고 페미니즘 담론 자체에 관심이 없어요. 트페미를 비판하는 것도, 안좋게 보는 것도 페미니스트로도 볼 수 없는 '''악성 네티즌'''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가 처음 만들 당시 비판 문단을 공격적으로 서술했던건 사실이고 이건에 대해선 지적을 받았으니 나중에 수정한다면 공격적이거나 아니다싶은건 쳐내되 객관적으로 비판받는 것만 골라서 중립적으로 고치려고 고려를 했습니다만 그것도 안티 페미니즘 관점이 아니라 넷찌질이로 불리는 악성 네티즌의 행적이 중점이였습니다. Hwangjy9님이 오해하신게 이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제가 처음에 트페미 문서를 만들때 페미니즘이 아니고 담론에 대해 연구할 생각없이 악성 네티즌의 행적과 행동을 중점으로 서술했기 때문이였습니다.
먼저 트페미가 왜 비판을 받는지, 트페마가 트위터를 하는 페미니스트가 아닌 트위터를 하는 래디컬 넷페미, 페미니즘을 빌려 피해의식을 표출하는 악성 네티즌으로 인식되는 등 외부 이미지가 안좋은지 설명해보자면 「<u>트위터의 문제점과 사용자의 문제점, 그리고 국내 트위터 유저들의 다수를 차지하는 주 이용층(오타쿠, 저연령대)의 문제점</u>」이 결합되어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트위터는 확산되는 속도는 빠른데 타인이 읽었다는걸 인지를 못하는 등 시스템이 되게 허술하고 이 영향으로 키보드 배틀과 조리돌림이 타 SNS보다 매우 심한 편이라 정상적인 사용자는 트위터를 접거나 예민하게 변하고 악성 사용자들이 남게됩니다. 국내 트위터는 관련 자료와 통계도 있지만 10대, 20대 초반 여성(것도 오타쿠, 동인 층)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여초 커뮤니티야 주 사용층이 여성이니 페미니즘이나 여성 인권에 관심을 가지는건 자연스럽지만 문제는 국내 트위터는 연령대가 연령대다보니 정말 진지하게 담론을 주장하거나 연구하기보다 부족한 사회성과 인문학 지식으로 뭐가 잘못되었는지 모르거나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거나 지적을 받으면 수정하거나 삭제하기는 커녕 지적한 유저를 차단하거나 되려 조롱을 하는 등 트위터의 문제점을 드러내니 외부 이미지는 이미지대로 안좋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 과정에서 남성혐오/래디컬 페미가 아닌 페미니스트들도 트페미들로부터 쓰까페미 내지는 흉자, 남성으로 매도당하고 조리돌림을 당하기도 하구요.
그리고 현재 래디컬 넷 페미니스트로 불리는 세력을 비하내지는 칭하는 단어는 꼴페미, 트페미보단 단순히 "페미"로 칭하거나 더 나아가 극단적인 안티 페미니즘 여론을 담은 커뮤니티는 "페미니스트" 자체를 비하용어로 사용하고, 악성 트위터 유저는 "트짹이, 트찔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진짜 안티 페미니즘이 심각한 곳은 페미니즘 단어 자체를 비하어로 사용하니까 굳이 꼴페미나 트페미를 사용할 필요를 못느껴서거든요. 관계없는 사족이지만 제가 보기엔 이쪽이야말로 직접적으로 페미, 페미니스트를 욕설, 멸칭으로 사용하고 있거나 극단적인 세력으로 비추고 있기에 페미니즘을 폄훼내지는 전체적으로 비난하는 뉘앙스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Yuma tsukumo39|<span style=" color: #0B7903; ">Green</span><span style=" color: #47C83E; ">curry</span>]]<small><span style=" color: #BDBDBD; ">(그린카레)</span></small>([[사용자토론:Yuma tsukumo39|토론]]) 2019년 4월 23일 (화) 16:18 (KST)

2019년 4월 23일 (화) 16:19 판

문서 서술 방향에 대해

전 문서 내용은 문제가 많다는 이유로 토론을 열어서 서술 방향을 검토하기는 커녕 독단적으로 문서를 "트위터 페미니즘 문화"를 중심으로 뜯어고치시고 "비속어, 멸칭 분류"까지 떼버리셨던데 애초에 트페미를 단순히 "트위터에 활동하는 페미니스트"가 아니라 "페미니즘을 방패삼아 이기주의/피해의식 표출을 하는 악성 트위터 유저/페미니즘, 여성혐오에 과몰입, 예민하게 반응하는 나머지 오류를 범하는 악성 래디컬 넷페미" 유저에 대한 멸칭으로 사용되는게 일반적이지않습니까? (물론 트페미 명칭이 생각보다 범위가 모호해서 극단적인 안티 페미니즘 여론을 담은 남초 사이트에서는 정상적인 여성 유저들을 포함한 후려치는 단어로 사용하거나 워마드 등 골수 남성혐오/성소수자까지 혐오하는 여초에서는 TERF가 아니거나 남성 아이돌, 여성향 컨텐츠를 향유하는 트위터 유저를 비하하는 멸칭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후자로 많이 사용되지, 정상적인 여초에서도 트페미를 멸칭으로 사용하거나 트위터 내 정상 페미니스트들조차 고깝게 보는 등 트페미에 대한 외적 인식은 매우 안좋은건 사실입니다.) 해당 내용은 다른 페미니즘 문서 내지는 트위터 문서에다가 한국 트위터 문단을 만든 뒤 그쪽으로 서술하는게 났되 해당 문서는 전 버전을 베이스로 범위 문단을 추가해서 구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만.-Greencurry(그린카레)(토론)

서론 부분의 내용에 본래 의미인 트위터를 하는 페미니스트 + 실질적인 의미(트윗질하는 래디컬 혹은 뷔페미니스트)를 함께 병기하면 되지 않을까요? 그외 변질 사례나 웹 상의 통념 같은 것은 별도 문단 하나 더 빼서 적을 수도 있을 것 같고요 --Chirho Chirho.png 토론 2019년 4월 22일 (월) 09:20 (KST)
Chirho님 말씀처럼 서론 및 의미 변천 문단을 추가하는 건 동의합니다만 사실 내용도 고치고 싶은게 수정하신 분이 일방적으로 트페미의 어원을단순한 "트위터를 사용하는 페미니스트"를 중점으로 고치면서 트페미의 객관적인 문제점 및 비판받는 점도 없애버리는 등 문제가 많더라구요. 현재 수정된 내용은 다른 곳으로 옮기되 해당 항목은 SJW처럼 트페미의 문제점 및 비판점을 중심으로 고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별도의 이의제기나 보충점이 없다면 수정 및 보충을 고려하겠습니다. -Greencurry(그린카레)(토론)
별도 단락으로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둘 다 섞어보기에는 너무 복잡하네요 --Chirho Chirho.png 토론 2019년 4월 23일 (화) 09:06 (KST)

그린카레 님께서 "일반적", "정상적"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시는데 일반적인 경향을 서술하실 때는 합리적 근거가 제시되어야 할 것이며, 무엇을 "정상적"으로 볼지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음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트페미 명칭이 생각보다 모호해서 ...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라는 말을 괄호 안에 담으셨는데 이를 예외로 취급하기 위해 그 뒤에 말씀하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후자로 많이 사용되는게 일반적"이라는 합리적 근거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남는 것은 트위터를 이용하는 페미니스트에 대한 멸칭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린카레 님께서는 트페미 문서를 문제점과 비판점 중심으로 고치기를 원하시고 실제로 특수:고유링크/627833을 보면 비판점 문단이 문서 분량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용을 보면 정말 트페미를 비판하긴 하는 건지 도무지 알 수 없습니다. 트페미는 그린카레 님의 서술에 따르면 사회성이 부족하고 이기적이며 피해망상증에 빠져있는 저지능 네덕 (그 외 여러가지 대충 안 좋은 속성)이라는 건데 이걸 분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트페미를 미워할 이유를 만들기 위해 이것저것 갖다붙였지만 안티페미니즘 커뮤니티에서 통용되는 이미지 그 이상이 될 수 없습니다.
학술정보 사이트에 접속하면 수가 많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온라인 페미니즘 관련 연구들이 있으며 그 연구들이 이 문서를 서술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자들이 트페미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들의 연구를 기반으로 문서를 재작성하였을 때 비로소 이 문서가 트페미에 대해 비교적 정확하게 분석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린카레 님께선 안티페미니즘 커뮤니티에서만 "팩트"로 간주되는, 사견에 기반한 편집을 중단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 Hwangjy9 (토론) 2019년 4월 23일 (화) 10:29 (KST)


Ledibug-Labin-Head-Opinion.png의견 : 트페미란 게 대두된 15년~16년하고 지금은 양상도 다르고, 그렇게 극성으로 비춰지지도 않죠. 기존의 트페미에 대한 관점이 낡았다는 건 인정해야 할 겁니다. 리브레 위키가 '그 트페미들' (익명방 터트리고 아름드리 위키로 떠나버린)에 관해서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만, 그건 15~16년 시점이고요. 지금 시점에서 글을 쓴다면 좀 다르게 써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굳이 공격적인 메세지를 가득 담는 과거의 글보다는 지금 글 시점에서 다시 정리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해요. --Zlzleking (대화|편집 이력) 2019년 4월 23일 (화) 12:41 (KST)

그때와 비교해서 지금은 트페미란 말이 잘 쓰이지도 않고요. 디시인사이드의 트위터 마이너 갤러리 같은 곳에서야 좀 쓰이지 다른 곳에서는 그렇게 말이 오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Zlzleking (대화|편집 이력) 2019년 4월 23일 (화) 12:43 (KST)

그리고 이건 논외인데, 지금 문서처럼 각주에 논문 인용구 써놓는다고 해서 그게 문서의 신뢰성에 그렇게까지 큰 영향을 미치지도 않을 것 같고, 어차피 사람들은 논문을 찾아보지도 않을 것임에다가 엔하식 각주 표기와 유리되어서 혼란만 야기합니다. 서술의 근거를 대고 싶다면 차라리 위키텍스트 상 주석으로 옮기거나, 다른 방법을 고안하는 게 더 나아 보여요. --Zlzleking (대화|편집 이력) 2019년 4월 23일 (화) 12:46 (KST)


먼저 공격적인 어투로 말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드립니다. 독단적으로 수정한 것에 대해 오해를 조금 하고 있었거든요. Hwangjy9님은 문서를 제가 안티 페미니즘 커뮤니티에 기반한 자료를 위시로 편향적인 서술을 하고 있다, 단순히 트페미를 힐난하기 위해 넷상 찌질이의 특징을 이것저것 가져다붙이셨다고 주장하시는데 먼저 전 페미니스트도 아니지만 안티 페미니스트도 아니고 페미니즘 담론 자체에 관심이 없어요. 트페미를 비판하는 것도, 안좋게 보는 것도 페미니스트로도 볼 수 없는 악성 네티즌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가 처음 만들 당시 비판 문단을 공격적으로 서술했던건 사실이고 이건에 대해선 지적을 받았으니 나중에 수정한다면 공격적이거나 아니다싶은건 쳐내되 객관적으로 비판받는 것만 골라서 중립적으로 고치려고 고려를 했습니다만 그것도 안티 페미니즘 관점이 아니라 넷찌질이로 불리는 악성 네티즌의 행적이 중점이였습니다. Hwangjy9님이 오해하신게 이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제가 처음에 트페미 문서를 만들때 페미니즘이 아니고 담론에 대해 연구할 생각없이 악성 네티즌의 행적과 행동을 중점으로 서술했기 때문이였습니다.

먼저 트페미가 왜 비판을 받는지, 트페마가 트위터를 하는 페미니스트가 아닌 트위터를 하는 래디컬 넷페미, 페미니즘을 빌려 피해의식을 표출하는 악성 네티즌으로 인식되는 등 외부 이미지가 안좋은지 설명해보자면 「트위터의 문제점과 사용자의 문제점, 그리고 국내 트위터 유저들의 다수를 차지하는 주 이용층(오타쿠, 저연령대)의 문제점」이 결합되어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트위터는 확산되는 속도는 빠른데 타인이 읽었다는걸 인지를 못하는 등 시스템이 되게 허술하고 이 영향으로 키보드 배틀과 조리돌림이 타 SNS보다 매우 심한 편이라 정상적인 사용자는 트위터를 접거나 예민하게 변하고 악성 사용자들이 남게됩니다. 국내 트위터는 관련 자료와 통계도 있지만 10대, 20대 초반 여성(것도 오타쿠, 동인 층)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여초 커뮤니티야 주 사용층이 여성이니 페미니즘이나 여성 인권에 관심을 가지는건 자연스럽지만 문제는 국내 트위터는 연령대가 연령대다보니 정말 진지하게 담론을 주장하거나 연구하기보다 부족한 사회성과 인문학 지식으로 뭐가 잘못되었는지 모르거나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거나 지적을 받으면 수정하거나 삭제하기는 커녕 지적한 유저를 차단하거나 되려 조롱을 하는 등 트위터의 문제점을 드러내니 외부 이미지는 이미지대로 안좋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 과정에서 남성혐오/래디컬 페미가 아닌 페미니스트들도 트페미들로부터 쓰까페미 내지는 흉자, 남성으로 매도당하고 조리돌림을 당하기도 하구요.

그리고 현재 래디컬 넷 페미니스트로 불리는 세력을 비하내지는 칭하는 단어는 꼴페미, 트페미보단 단순히 "페미"로 칭하거나 더 나아가 극단적인 안티 페미니즘 여론을 담은 커뮤니티는 "페미니스트" 자체를 비하용어로 사용하고, 악성 트위터 유저는 "트짹이, 트찔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진짜 안티 페미니즘이 심각한 곳은 페미니즘 단어 자체를 비하어로 사용하니까 굳이 꼴페미나 트페미를 사용할 필요를 못느껴서거든요. 관계없는 사족이지만 제가 보기엔 이쪽이야말로 직접적으로 페미, 페미니스트를 욕설, 멸칭으로 사용하고 있거나 극단적인 세력으로 비추고 있기에 페미니즘을 폄훼내지는 전체적으로 비난하는 뉘앙스라고 생각합니다. -Greencurry(그린카레)(토론) 2019년 4월 23일 (화) 16:18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