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맨드 앤 컨커: 레드 얼럿 2: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34번째 줄: 34번째 줄:
전작과 다르게 국적에 따른 특수유닛들이 배치되었다. 유일하게 미국만 특수유닛이 없지만 101 공수부대가 그 역할을 대신한다. 또한 오리지널에서는 코만도으로 취급되는 유닛을 무한정 생산 할 수 있으나 유리의 복수에서는 1개만 생산이 가능해졌다.<ref>유리군 복제소가 있다면 코만도 유닛도 복제되어 2기가 된다.</ref>  
전작과 다르게 국적에 따른 특수유닛들이 배치되었다. 유일하게 미국만 특수유닛이 없지만 101 공수부대가 그 역할을 대신한다. 또한 오리지널에서는 코만도으로 취급되는 유닛을 무한정 생산 할 수 있으나 유리의 복수에서는 1개만 생산이 가능해졌다.<ref>유리군 복제소가 있다면 코만도 유닛도 복제되어 2기가 된다.</ref>  


또한 유닛들은 생산가의 약 2배치의 적 유닛, 건물을 처치하면 베테랑으로 베테랑에서 다시 생산가의 약 2배치의 적 유닛이나 건물을 처치하면 엘리트로 승급한다. 엘리트로 승급한 유닛은 엘리트 무기로 업그레이드되며<ref>유리 클론이나 유리 프라임은 승진따위가 없어서 무기가 변경되지 않으나 사이킥코만도는 엘리트까지 승진이 가능해서 엘리트 마인드컨트롤 무기를 사용한다. 반응속도와 범위가 소폭 상승.</ref> 이동속도와 자동치료 등 기능이 추가로 붙는다. 엘리트 무기는 범위와 공격속도 그리고 대미지가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엘리트로 승급한 유닛을 잘 다루는 것도 중요하게 되었다.<ref>프리즘 탱크와 테슬라 탱크의 경우 엘리트가 되면 공격 대상에서 퍼지는 잔상 공격이 넓게 확장되고 대미지도 쌔지기 때문에 이들 몇 기만 잘 만들어놓으면 앵간한 병력을 갈아버릴 수 있다.</ref>
또한 유닛들은 생산가의 약 2배치의 적 유닛, 건물을 처치하면 베테랑으로 베테랑에서 다시 생산가의 약 2배치의 적 유닛이나 건물을 처치하면 엘리트로 승급한다. 엘리트로 승급한 유닛은 엘리트 무기로 업그레이드되며<ref>유리 클론이나 유리 프라임은 스파이를 병영에 넣지않은 이상은 승진따위가 없어서 무기가 변경되지 않으나 건물에 c4 설치해서 폭발시키는 사이킥 코만도는 엘리트까지 승진이 가능해서 엘리트 마인드 컨트롤을 사용한다. 반응속도와 범위가 소폭 상승.</ref> 이동속도와 자동치료 등 기능이 추가로 붙는다. 엘리트 무기는 범위와 공격속도 그리고 대미지가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엘리트로 승급한 유닛을 잘 다루는 것도 중요하게 되었다.<ref>프리즘 탱크와 테슬라 탱크의 경우 엘리트가 되면 공격 대상에서 퍼지는 잔상 공격이 넓게 확장되고 대미지도 쌔지기 때문에 이들 몇 기만 잘 만들어놓으면 앵간한 병력을 갈아버릴 수 있다.</ref>


== 유닛 ==
== 유닛 ==

2024년 4월 9일 (화) 11:14 판

커맨드 앤 컨커: 레드 얼럿 2
Command & Conquer: Red Alert 2
게임 정보
배급사 일렉트로닉 아츠
개발사 웨스트우드 스튜디오
장르 실시간 전략 게임
출시일 2000년 10월 23일
언어 영어, 한국어
엔진 복셀II 엔진
시리즈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
이전작 커맨드 앤 컨커: 레드 얼럿
후속작 커맨드 앤 컨커: 레드 얼럿 3

커맨드 앤 컨커: 레드 얼럿 2》는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의 작품 중 하나이며, 웨스트우드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실시간 전략 게임이다.

이 게임은 커맨드 앤 컨커: 레드 얼럿의 후속작이며, 발전된 도트 그래픽과, 유닛, 전략, 그리고 인공 지능으로 영미권. 특히 독일에서 굉장한 히트를 쳤던 작품이다. 한국에서 커맨드 앤 컨커를 얘기하면 이 게임을 얘기하는 사람이 대다수일 정도이다.

오리지널까지 이전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처럼 2개의 종족이 대립하는 편이나, 확장팩인 유리의 복수의 신규 종족인 유리군이 추가되어 웨스트우드 스튜디오의 듄 시리즈처럼 총 3개의 세력으로 연합군, 소련군, 그리고 유리군으로 나뉜다.

특징

전작과 다르게 국적에 따른 특수유닛들이 배치되었다. 유일하게 미국만 특수유닛이 없지만 101 공수부대가 그 역할을 대신한다. 또한 오리지널에서는 코만도으로 취급되는 유닛을 무한정 생산 할 수 있으나 유리의 복수에서는 1개만 생산이 가능해졌다.[1]

또한 유닛들은 생산가의 약 2배치의 적 유닛, 건물을 처치하면 베테랑으로 베테랑에서 다시 생산가의 약 2배치의 적 유닛이나 건물을 처치하면 엘리트로 승급한다. 엘리트로 승급한 유닛은 엘리트 무기로 업그레이드되며[2] 이동속도와 자동치료 등 기능이 추가로 붙는다. 엘리트 무기는 범위와 공격속도 그리고 대미지가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엘리트로 승급한 유닛을 잘 다루는 것도 중요하게 되었다.[3]

유닛

진영

연합군

  • 미국, 대한민국, 프랑스, 독일, 영국의 5국이 속해 있다. 소련군의 미국 기습 공격에 반발하여 일어나서 소련군을 몰아내고자 한다.
  • 지휘관은 미국의 마이클 듀건 대통령, 벤 카빌 장군, 오퍼레이터 에바 , 독일의 아인슈타인이 주축이며 타냐가 코만도 유닛이다. 오리지널에서는 다른 국가의 수장들도 나오지만, 딱 한 번뿐이라 그렇게 영향력은 없다.
  • 미국은 101 공정대[4], 대한민국은 보라매 전투기[5], 프랑스는 그랜드캐논, 독일은 구축전차, 영국은 저격수 생산이 가능하다.
  • 슈퍼 무기로는 광역 공격기 기상통제장치, 공간 이동기 크로노스피어가 있다.

소련군

  • 쿠바, 리비아, 이라크, 러시아 4국이 속해 있다. 소련군의 유리가 미국의 수뇌부를 조종하여 밑밥을 깐 다음 기습 공격해 연합군을 쓰러트리려고 한다. 더 나아가 유리는 세계를 지배하려는 야욕을 보인다.
  • 지휘관은 알렉산드르 로마노프이며, 그 아래 유리, 블라디미르, 소피아가 속해 있다. 유리의 복수에서는 코만도 유닛으로 보리스가 편성된다.
  • 쿠바는 테러리스트 자폭맨, 리비아는 데몰리션 트럭 자폭맨2, 이라크는 데졸레이터 보병, 러시아는 테슬라 탱크 생산이 가능하다.
  • 슈퍼 무기로는 광역 공격기 핵미사일, 광역 무적기 철의장막이 있다.
  • 오리지널 기준으로 유일하게 스커미시에만 사용이 가능한 특수 유닛 생산이 가능한 미션이 하나 존재한다.

유리군

  • 오리지널에는 없고 확장팩 유리의 복수에서 등장한다. 오리지널에서는 독자 세력이기 보다 '반란 소련군'에 가깝다. 물론 이 또한 소련군 시나리오 후반부에 가야 접할 수 있고, 유닛 종류는 '유리 클론'을 빼면 소련군이랑 똑같다.
  • 소련에서 빠져나와 전 세계를 집어삼키려는 유리의 세력이다. 미션은 없고, 주축 지역은 유리의 고향인 트란실바니아 부근이며, 작중 지휘관이자 코만도 유닛은 유리 본인이다.
  • 슈퍼 무기로는 광역 공격기 사이킥 도미네이터, 광역 생명체 공격기 유전자 변형기가 있다.

모드

엽기얼럿/레드얼럿 1/GMHanMod/2차 세계대전 모드/멘탈 오메가 등이 있다. 어떤 모드들은 재미로 만들어진 모드들이기도 하고, 어떤 모드들은 한 종족당 하나의 특수 유닛만 뽑을 수 있던 것을 늘리기도 한다. 모드를 공유하는 사이트들이 점점 사라지기 시작하면서 모드를 찾기 어렵게 되었다.

각주

  1. 유리군 복제소가 있다면 코만도 유닛도 복제되어 2기가 된다.
  2. 유리 클론이나 유리 프라임은 스파이를 병영에 넣지않은 이상은 승진따위가 없어서 무기가 변경되지 않으나 건물에 c4 설치해서 폭발시키는 사이킥 코만도는 엘리트까지 승진이 가능해서 엘리트 마인드 컨트롤을 사용한다. 반응속도와 범위가 소폭 상승.
  3. 프리즘 탱크와 테슬라 탱크의 경우 엘리트가 되면 공격 대상에서 퍼지는 잔상 공격이 넓게 확장되고 대미지도 쌔지기 때문에 이들 몇 기만 잘 만들어놓으면 앵간한 병력을 갈아버릴 수 있다.
  4. 공수부대 개념인데, 공수부대와 병행 사용이 가능하다.
  5. 일반적으로 연합군 전투기는 헤리어인데, 이보다 더 강화된 전투기인 보라매가 헤리어를 대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