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다 쇼타로 (AKIRA)

오토모 가츠히로 作 <AKIRA>의 등장인물.

카네다 쇼타로(金田正太郎) 2003년 9월 5일

초능력자보다 무서운 무능력자

개요[편집 | 원본 편집]

본편의 주인공으로 자칭 '건강 우량 불량 소년'. 우수한 운동신경을 갖고 있으며, '하시리야'(走り屋)로서는 배짱있는 질주를 한다. 그 민첩함이나 도망치는 속도는 군대조차도 잡을 수 없을 정도다. 자기 전용으로 개조한 바이크(도난품)를 몰고, 나날을 목적 없이 폭주 행위에 낭비하고 있다. 학교에서의 성적은 중상위권으로, 의외로 머리가 좋다. 세부적인 개조나 튜닝은 할 수 있는 것 같지만, 모터에 대해서는 밝지 않다.

폭주족 팀의 리더격으로, 동료나 '하시리야(走り屋)' 사이에서의 인망도 두텁다. 원작에서는 직업훈련학교의 보건부(保健婦)와 관계를 가진 듯하며, 임신시켜도 별로 개의치 않거나, 흥분제와 같은 약물을 일상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묘사도 있지만, 극장판에서는 생략되었다.

케이를 구한 일로 반정부 게릴라와 얽히게 된다. 데쓰오와는 어릴 때부터 소꿉친구이자 비호하는 입장의 친구로서 지내고 있었다. 능력에 각성하여, 약물에 빠진 데쓰오가 리더가 된 폭주족 팀 '크라운'과의 항쟁에서 데쓰오를 몰아 넣고 총구를 들이대지만 방아쇠를 당기지는 못했으나, 눈 앞에서 야마가타가 살해당하자, 이것을 계기로 데쓰오를 향한 복수를 다짐한다.

사건의 종료 후에는 케이, 치요코, 카이 등과 함께 '대동경제국'을 아키라, 데쓰오에게서 계승한다.클리닝점을 경영하는 양친과 장애를 가진 남동생이 있었지만, 아버지는 남동생의 간병 피로로 쓰러져 알코올 의존증에 걸리고, 어머니는 집을 나갔다. 아버지에게 부양 책임이 없으므로, 양호 시설 입소했다. 그 후는 기숙제 중학교에 입학하지만, 다음 해에 비행에 빠지고, 더구나 경찰사태까지 일으켜 퇴학. 직업훈련학교에 편입해서 바이크 팀을 결성한다. 이름의 유래는철인 28의 주인공 카네다 쇼타로.

극장판[편집 | 원본 편집]

극장판에서는 테츠오와 함께 아키라의 힘에 말려든다. 원작에서는 게릴라의 일원으로서 키이나 치요코와 행동을 같이 했지만, 각성한 아키라의 힘에 삼켜져, 이야기 중반에는 무대에서 일단 자취를 감춘다. 후에 지구의 존재도 뒤흔드는 아키라와 데쓰오의 힘의 발동하던 도중에 제3차 세계 대전을 포함한 일련의 사건의 진상을 알게 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