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목질: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28번째 줄: 28번째 줄:
친목질을 자칫 잘못하면 [[웹 사이트]] 내로 한정하기 쉽다. 하지만 [[친목질]]이 이루어지는 범위는 매우 넓다. 태초에는 [[PC 통신]]이 있었고 현재 대표적인 곳으로는 [[IRC]] 및 [[카카오톡]] 등이 있다. 분위기로 봐서도 [[뉴비]]가 끼어들 여지는 거의 없다시피하다. 초창기 [[리브레 위키]]가 [[IRC]]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회의를 하고 다시는 아얄씨 채널을 쓰지 않겠다고 선언한 이유도 이 때문.
친목질을 자칫 잘못하면 [[웹 사이트]] 내로 한정하기 쉽다. 하지만 [[친목질]]이 이루어지는 범위는 매우 넓다. 태초에는 [[PC 통신]]이 있었고 현재 대표적인 곳으로는 [[IRC]] 및 [[카카오톡]] 등이 있다. 분위기로 봐서도 [[뉴비]]가 끼어들 여지는 거의 없다시피하다. 초창기 [[리브레 위키]]가 [[IRC]]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회의를 하고 다시는 아얄씨 채널을 쓰지 않겠다고 선언한 이유도 이 때문.


== 기타 ==
[[디시인사이드]]의 운영자인 [[김유식]]은 '친목질은 커뮤니티의 근간'이며,  그 이외의 네임드 유저, 어그로, 허세 등 '''분탕짓 빼고는 다 된다'''고 발언하였다. <ref>[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frozen&no=1178417] 김유식, 2014.04.16 12:22:40 KST </ref>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 [[집단사고]]
* [[집단사고]]

2016년 5월 27일 (금) 23:33 판

  • 리브레 위키에서는 친목질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사용자 문서가 틀:사용자 문서에 위배된 행위를 했을 시에는 직접 그 부분을 지워주시길 바랍니다.

개요

친목질은 서로 친하다는 뜻을 가진 친목(親睦)과 행위를 뜻하는 질의 합성어로, 서로를 잘 아는 유저들끼리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행태를 말한다. 현재 친목질이란 단어는 친목 행위 자체를 비하하는 용도로도 쓰인다.

친목질이 진행되면 커뮤니티가 친목 집단의 사유화가 되는 병폐가 일어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의 친목질

과도한 친목은 커뮤니티에 독이 된다. 친목질은 신규 유입을 막고 있던 사람들도 떠나가게 만드는데, 커뮤니티신규 유입을 수혈이라 부를만큼 중요하기 때문. 친목이 과도해 친목질로 변질되면 집단 자체가 외부 사람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배타적인 자세가 되고 그들끼리 끼리끼리 노는 경향을 보인다. 새로 들어왔다고 해도 이런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해 금방 나가게 된다고.

결국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난다.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존 유저는 떠나고 신규 유입도 차단되어 커뮤니티가 망하게 된다. 친목행위로 끝장나는 커뮤니티들이 늘어나면서 디시인사이드 등 일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지나친 친목 현상을 배척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친목 자체를 혐오하기까지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친목 행위를 좆목질이나 좆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친목 행위 자체가 문제되는가

친목질로 인해 커뮤니티가 와해될 수 있다는 이유로 닉언급이나 정모, 파티 게임 등 친목 행위를 아예 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는 누군가 왕따를 당할 수 있으니 인간관계를 하면 안된다는 말과 같다.

인터넷에서의 대다수 커뮤니티친목으로 발생된다. 따라서 친목 자체를 문제삼기란 힘든데, 친목을 넓게 해석하면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것도 친목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커뮤니티의 경우 친목질만악의 근원이라 지칭하며 적극적으로 규제하고, 밖에서의 일까지 문제삼는데 오프라인에서의 친목까지 규제한다는 것은 자칫 과도한 사생활 침해가 될 수 있다.

친목질로 망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들은 친목 행위를 해서 망한게 아니라, 과도한 친목 행위의 병폐인 커뮤니티 사유화뉴비배척이 착실하게 이루어져 너무 먼 길을 가 버린 경우가 많다. 따라서 친목을 무조건적으로 배척할 필요는 없다. 더군다나 적절한 수준의 친목은 커뮤니티에도 활력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정리하자면 친목질로 일어난 병폐는 친목 행위 자체보다는 커뮤니티를 자신들의 공간처럼 사유화하고 자신들끼리 놀면서 뉴비를 배척하는 등 과도한 친목 행위, 즉 친목질이 원인이다. 따라서 친목 행위 자체를 혐오할 필요는 없으며, 지나친 친목 행위인 친목질에 대해 관리하고 규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어느 정도가 지나친 친목인가에 대해서는 고민해 봐야 할 부분.

또한 규모가 어느 정도 큰 사이트나 커뮤니티는 친목질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드문데, 워낙 글 리젠이 활발하기 때문에 앞서 말했던 커뮤니티 사유화뉴비배척이 힘들기 때문이라고.

친목질의 범위

친목질을 자칫 잘못하면 웹 사이트 내로 한정하기 쉽다. 하지만 친목질이 이루어지는 범위는 매우 넓다. 태초에는 PC 통신이 있었고 현재 대표적인 곳으로는 IRC카카오톡 등이 있다. 분위기로 봐서도 뉴비가 끼어들 여지는 거의 없다시피하다. 초창기 리브레 위키IRC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회의를 하고 다시는 아얄씨 채널을 쓰지 않겠다고 선언한 이유도 이 때문.

기타

디시인사이드의 운영자인 김유식은 '친목질은 커뮤니티의 근간'이며, 그 이외의 네임드 유저, 어그로, 허세 등 분탕짓 빼고는 다 된다고 발언하였다. [1]

같이 보기

  1. [1] 김유식, 2014.04.16 12:22:4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