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Mykim5902의 토론 주제

자폐성 장애 문서를 자폐 스펙트럼으로 다시 옮겨주셨으면 합니다.

6
육우당 (토론기여)

죄송합니다. 제가 어제 요청한것이 실수였습니다. 저도 자폐에 대한 지식을 최근에 해외 위키나 논문 등을 통해 알게되어서 알고 있는 것이 사실 많지 않습니다.

자폐 스펙트럼과 자폐성 장애가 동의어임에도 저는 어제 급하게 외출중 제 폰으로 한국어 위키백과의 자폐 스펙트럼 문서만 보고 아스퍼거 같은 지능에 문제가 없는 자폐만 스펙트럼이라고 칭하는줄 알았는데 오늘 다시 알고보니 한국어 위키백과가 잘못 서술한거고 자폐와 관련된 전반을 가리키는 표현이 맞더군요.

제가 이런 요구를 하는 이유는 한국에서 자폐 스펙트럼에 대한 차별이 굉장히 심하고 국내에서 소위 '장애'라고 하면 극복해야 되고 치료해야 되는 대상으로 타자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폐는 뇌의 깊숙히 자리잡고 있어서 솔직히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흔히 말하는 치료는 진짜 그런의미의 치료가 아니라 폭력적인 행동교정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구요.

한국 사회에서 고기능 자폐로 온갖 차별과 오해, 폭력, 학대 피해를 당한 저로써는 차라리 무의식적으로 '장애'보다는 스펙트럼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하나의 개인적 특성으로 이해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앞으로 더 이상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자폐성 장애 문서를 다시 '자폐 스펙트럼' 문서로 옮겨주셨으면 합니다. 오판해서 죄송합니다ㅠ

(리브레위키가 나무위키와 달리 소수자 인권 문제에서 좀 더 전향적이라고 생각해서 말씀드립니다. 실제로 살면서 사소한 명칭 하나가 선입견을 만들기도 하고 인식을 바꾸기도 한다는 게 많이 느껴졌습니다.)

육우당 (토론기여)

영어 위키백과에서도 'autism spectrum disorder'를 검색하면 'Autism spectrum'로 넘겨주기 됩니다. 문서 즉 해외에선 공식적으로도 자폐성 장애가 아닌 자폐 스펙트럼으로 표현합니다.

Mykim5902 (토론기여)

사정이 되는데로 검토하겠습니다. 리:관리자 요청에 올리시면 다른 관리자의 검토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Pectus Solentis (토론기여)

반대합니다. 해당 용어는 국내 학계에서 엄연히 자폐 범주성 장애로 번역되고 있으며, 국내법상으로도 자폐성 장애는 장애인 등록이 가능한 장애이지 자폐권리운동에서 말하는 그런 것들은 아직 공식적으로 반영이 안 돼 있는 상태입니다.

Pectus Solentis (토론기여)

또한 현재 자폐증 관련 학계에서의 주류 의견은 자폐증을 '장애'로 보는 것이지 정상인과 대등한 '개성'으로 보는 게 아닐텐데요? ('정상인'이란 단어는 일부러 쓴 단어이니 태클 걸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자폐증 환자들을 정상인들과 대등한 하나의 개성으로 보아달라는 여론과 그 주장의 근거가 충분하다면, DSM-5와 ICD-10에서 자폐증을 아직까지도 장애로 보고 있지는 않겠지요?

육우당 (토론기여)

학계에서 '장애'로 보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Autism spectrum'와 'Autism spectrum disorder'는 공식적으로 동의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폐 스펙트럼이라는 명칭을 쓰는 것이 부적절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번역한 것은 'autism spectrum disorders'를 자폐 범주성 장애라고 번역한 것인데 보통 해외에서는 단순히 'Autism spectrum'라고 칭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자폐 범주성'이라고 칭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