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액

Kichigai Tadano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4월 17일 (금) 02:53 판 (새 문서: '''정액'''(精液)은 동물 수컷생식기에서 분비되는 체액이다. 정자를 포함하며, 정자가 암컷난자와 만나 수정할 수...)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정액(精液)은 동물 수컷생식기에서 분비되는 체액이다. 정자를 포함하며, 정자가 암컷난자와 만나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물질이다. 인간은 1회 2~6ml의 정액을 사정하는데 1ml에는 약 6000 마리의 정자가 포함되어 있다.

정액의 60 퍼센트는 저정낭에서 분비된 액체이며, 30 퍼센트는 전립선에서 분비되는 알칼리성 액체이다. 여성의 내부는 산성을 띄는데, 알칼리성을 띄는 정액이 산성을 중화시켜 정자가 질 내에서 운동하고 최종적으로 수정에 이를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을 배출하는 행위를 사정이라고 부르며, 사정에는 자위 행위, 성교 등을 통해 인위적으로 배출하는 경우와 몽정, 누정 등을 통해 부지간에 배출하는 경우가 있다.

정액에 정자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를 무정자증으로 부르며 각종 막장 드라마의 떡밥으로 즐겨 사용된다.

특성

정액은 탁한 백색을 띄는 끈적끈적한 액체이다. 색깔과 점도는 개체와 사정 회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정액에 포함된 스페르민이라는 성분은 공기 중에서 산화하면서 흔히 '밤꽃 냄새'로 표현하는 특유한 냄새를 띄게 만든다. 맛은 일반적으로 텁텁하고 씁쓸하지만, 사정하는 개체의 식습관이나 생활 환경에 따라 차이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