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엔 편집하기


편집하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적으로 기록됩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하면 편집 시 사용자 이름만 보이며, 위키 이용에 여러 가지 편의가 주어집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90번째 줄: 90번째 줄:
2021년에는 병원균의 변이가 계속적으로 발생하자 일본 정부 차원에서 아예 강력한 쇄국정책을 펴버렸고, 유학생 급감 및 인력 관리에 차질을 입은 수많은 외국 기업들이 견디지 못하고 일시적 사업 중단을 하는 등으로 엔화 수요가 급감하자 도로 110엔대로 돌아가는, 확실하게 떨어진 지표를 보이게 된다. 문제는 그 사이 일본이 전염병 우려로 얼어붙은 내수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내부적으로 돈을 엄청나게 풀었고, 따라서 해외로 진출한 일본기업들도 외화의 엔화 환전에 소극적으로 변했다는 점이다.
2021년에는 병원균의 변이가 계속적으로 발생하자 일본 정부 차원에서 아예 강력한 쇄국정책을 펴버렸고, 유학생 급감 및 인력 관리에 차질을 입은 수많은 외국 기업들이 견디지 못하고 일시적 사업 중단을 하는 등으로 엔화 수요가 급감하자 도로 110엔대로 돌아가는, 확실하게 떨어진 지표를 보이게 된다. 문제는 그 사이 일본이 전염병 우려로 얼어붙은 내수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내부적으로 돈을 엄청나게 풀었고, 따라서 해외로 진출한 일본기업들도 외화의 엔화 환전에 소극적으로 변했다는 점이다.


2022년 2월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다시금 엔화가 안전자산으로서 기능할 것이라 예상했으나, 이미 앞서 엔화의 인기 하락, 지나친 양적 완화가 맞물려 오히려 더 가파르게 하락하였다. 3월 말엽에 다시 120엔대를 넘김에 따라, 1998년(태국발 외환위기), 2007년, 2015년(아베노믹스) 이후로 다시 엔저시대가 돌아오게 되었다. 2022년 10월 20일에는 잠깐이지만 엔달러 환율이 150엔을 뚫었는데, 이는 헤이세이 버블의 절정이던 1990년에 처음 찍었던 이래로 32년만인지라 진지하게 엔화 위기론이 거론되기도 했다. 이와 같은 결과의 원인은 일본은행과 미연방준비은행의 기준금리 차이로 인해 각 통화의 수요가 극단적으로 벌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사실상 정론으로 통한다. 때문에 원화 대비로도 엔화의 약세가 더욱 두드러지며, 졸지에 원-엔 환율이 2015년 원화 강세 수준으로 떨어졌다.
2022년 2월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다시금 엔화가 안전자산으로서 기능할 것이라 예상했으나, 이미 앞서 엔화의 인기 하락, 지나친 양적 완화가 맞물려 오히려 더 가파르게 하락하였다. 3월 말엽에 다시 120엔대를 넘김에 따라, 1998년(태국발 외환위기), 2007년, 2015년(아베노믹스) 이후로 다시 엔저시대가 돌아오게 되었다. 2022년 10월 20일에는 잠깐이지만 엔달러 환율이 150엔을 뚫었는데, 이는 헤이세이 버블의 절정이던 1990년에 처음 찍었던 이래로 32년만인지라 진지하게 엔화 위기론이 거론되기도 했다. 이와 같은 결과의 원인은 일본은행과 미연방준비은행의 기준금리 차이로 인해 각 통화의 수요가 극단적으로 벌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사실상 정론으로 통한다. 하지만 일본은행은 정책 변화를 계속 주저하였고, 그런 모습에 해외 자본계가 실망했는지 대략 1년 뒤인 2023년 10월 25일에 다시 150엔을 넘기게 된다. 이와 같은 장기간 엔저 현상은 일본 내 수입품 물가 상승을 초래하여, 원가 때문에 일본 내 오렌지주스 공급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가 나타나기에 이른다.<ref>오렌지주스 사태는 미국 내 오렌지 흉작이 더 큰 원인이기는 하지만, 결정적인 타격은 엔저에 있다.</ref>


2023년 3월에 미국 실리콘밸리 은행 파산이 기폭제가 되어 달러 약화의 반작용으로 엔달러가 130엔 아래로 떨어지나 싶었으나, 장기 디플레이션의 후폭풍으로 인해 일본 경제도 예전만큼의 명성을 회복하지는 못하던 까닭에 한 달 사이에 130엔 후반대로 올라와 줄다리기에 들어갔다. 하지만 일본은행은 정책 변화를 계속 주저하였고, 그런 모습에 해외 자본계가 실망했는지 대략 1년 뒤인 2023년 10월 25일에 다시 150엔을 넘기게 된다. 이와 같은 장기간 엔저 현상은 일본 내 수입품 물가 상승을 초래하여, 원가 때문에 일본 내 오렌지주스 공급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가 나타나기에 이른다.<ref>오렌지주스 사태는 미국 내 오렌지 흉작이 더 큰 원인이기는 하지만, 결정적인 타격은 엔저에 있다.</ref>
2023년 3월에 미국 실리콘밸리 은행 파산이 기폭제가 되어 달러 약화의 반작용으로 엔달러가 130엔 아래로 떨어지나 싶었으나, 장기 디플레이션의 후폭풍으로 인해 일본 경제도 예전만큼의 명성을 회복하지는 못하던 까닭에 한 달 사이에 130엔 후반대로 올라와 줄다리기에 들어갔다. 2023년 후반에는 원화 대비로도 엔화의 약세가 더욱 두드러지며, 졸지에 원-엔 환율이 2015년 원화 강세 수준으로 떨어졌다.


=== 자비없는 송금 수수료 ===
=== 자비없는 송금 수수료 ===
리브레 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리브레 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글이 직접 작성되었거나 호환되는 라이선스인지 확인해주세요. 리그베다 위키, 나무위키, 오리위키, 구스위키, 디시위키 및 CCL 미적용 사이트 등에서 글을 가져오실 때는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여야 하고, 만약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라는 증거가 없다면 그 문서는 불시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 () [] [[]] {{}} {{{}}} · <!-- --> · [[분류:]] · [[파일:]] · [[미디어:]] · #넘겨주기 [[]] · {{ㅊ|}} · <onlyinclude></onlyinclude> · <includeonly></includeonly> · <noinclude></noinclude> · <br /> · <ref></ref> · {{각주}} · {|class="wikitable" · |- · rowspan=""| · colspan=""| · |}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이 문서는 다음의 숨은 분류 1개에 속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