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베스트 저장소

역보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4월 23일 (목) 03:38 판 (사건사고 추가)

틀:중립 필요

소개

일베 저장소(일간 베스트 저장소), 약칭 일베.

최초에는 디시인사이드에서 관리자에 의해 검열삭제당한 히트 게시물을 보존하려는 차원에서 만들어진 진짜 의미의 '일간 베스트 게시물 저장소'였다. 로봇을 이용해 디시인사이드 각 갤러리의 베스트 게시물을 댓글째로 크롤링해 보존하던 곳. 지금도 개드립닷넷, 힛갤닷컴 등 일부 사이트들은 이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초창기 일베의 이 기능은 의외로 파격적이어서, 뻘글이나 혐짤, 낚시글 또는 갤 돌아가는 상황에 관심 없이 킬링타임용 웃긴 자료들만을 보고 싶었던 다수의 헤비눈팅러들이 빠르게 유입되는 효과를 봐 크게 성장하게 된다.

그리고.....

일련의 사태를 거친 지금은 알다시피 야갤의 패드립, 코갤의 뻘글, 합필갤의 장잉력, 정사갤의 정치관을 골고루 물려받은 거대 막장 사이트로 거듭나게 되었다.

현재 성향의 형성 배경

사실 일베에서 나온 전라도 드립 같은 경우에는 이미 디씨의 야구 갤러리(이하 야갤)에서 많이 쓰던 드립들이었다. 왜 그들이 이런 말을 쓰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가장 신빙성 있는 스토리는 엠엘비파크(이하 엠팍)과의 분쟁이다.

엠팍의 경우에는 이종범을 매우 뛰어난 선수라 생각하는 풍조가 강했고, 이것은 상대적으로 이종범에 대한 평가가 후하다고 생각하는 야갤의 생각과는 정면 충돌하는 부분이 있었다. 특히 동시대의 뛰어난 타자 중 한 명인 양준혁과의 비교에서 "이종범에게는 스탯으로는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 라는 발언 이후, 아예 "보이지 않는 무엇인가"에서 아예 "이종범 자체가 보이지 않는다." 라는 유추로 이종범을 투명인간 취급하는 등 반감이 심했는데, 한국 시리즈에서 나지완의 역전 홈런으로 기아가 다시 우승하는 일이 발생한 이후 야갤 내에서 반 기아의 움직임이 가속화되었다. 이는 기아의 연고지인 광주, 전라도로 확산되어 전라도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인 홍어를 전라도인을 비하하는 발언으로 쓰기 시작하는 결과로까지 발전했다. 주의할 것은, 야갤의 경우에는 이런 식으로 쓰는 멸칭이 매우 많다는 점이다. [1]

일베의 정치적 성향 형성에 영향을 미친 다른 사이트는 정치-사회 갤러리(이하 정사갤)이 있다.

정사갤의 경우에는 원래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이 강한 사이트였으나, 디씨인사이드에서 주선한 전여옥 전 국회의원과의 토론회에서 많은 수의 사람들이 전여옥에게 논파되는 것이 생중계되면서 갤러리가 급속도로 우경화되었다. 이후 일간베스트의 성립 과정에서 이 정사갤 유저들이 일베로 유입되면서 일베의 정치색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특징

  1. 극도의 파시즘적인 성향을 보인다.
    밑의 사례에 나와 있지만, 극도의 반민주적인 성향을 보인다. 민주주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으며, 그렇기 때문에 독재 정치를 했던 박정희나 전두환에 대한 찬양이 많다.
  2. 지역차별에 대한 인식이 강하다.
    특히 전라도에 대한 반감이 강하여, 전라도를 라도 또는 7시(멀티)[2]라고 말하며, 전라도 사람을 홍어[3] 또는 전라디언[4] 등으로 서술한다.
  3. 사회적 약자에 대한 증오가 강하다.
    대표적인 사례가 여성과 외국인 노동자이며, 여성의 경우에는 보전깨[5] 또는 삼일한[6] 등의 표현을 쓰는 일이 잦다. 서울대학교 축제에 나온 게임 팀 이름을 이걸로 했었던 일베 유저도 있었다.
    실제로 일베 유저들의 경우 한국의 위안부 피해 노인들에 대해 '원조 원정녀[7]' 등의 표현을 서슴치 않는다.
  4. 인지부조화적 성향이 강하다.
    일부의 사람들의 잘못을 통해 전체를 비판하면서 자신들에 대한 비판은 '일부 일베 유저가 그렇다는 것이지 전체적으로 그렇지는 않는다.'라는 이중잣대를 적용하려 한다.

대표적인 사례

  • 비추천 버튼의 이름이 '민주화'이다. 독재정권으로부터 민주화를 쟁취한 민주주의 국가에서 민주화가 '비추천'과 같은 부정적인 뜻으로 쓰인다는 점, 이것 때문에 일베 바깥에서까지 '민주화'의 뜻이 왜곡된다는 지적이 있다.

사건사고

  • 폭식 투쟁 :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광화문광장에서 단식투쟁을 벌일 때 그 앞에서 폭식투쟁을 벌인 바 있다.[8]
  • 일베저장소 합성사진 유통사건 : 대한민국 방송·언론계를 통틀어 가장 짧은 기간 내에 가장 많은 방송사고를 일으키게 한 원인. 날이 갈수록 합성이 교묘해지고 있으며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역사

  • 디시인사이드에서 독립. -년도를 알면 추가바람
  • 2009년에 모에명수가 사비로 일간 베스트를 열었다.
  • 2009년에 모에명수가 운영비를 견디지 못해 문을 닫았다.
  • 2010년에 새드가 새로운 일베 저장소를 만들었다.
  • 2012년 대선을 거쳐 급격하게 보수화 우경화 됐다.

주석

  1. 대표적으로 대구 지하철 사고에 빗대어 대구를 통구이로 표현하거나, 롯데의 야구 선수인 임수혁 선수가 식물인간이 된 것에 빗대어 야채라고 하는 듯 매우 질나쁜 표현들을 사용한다.
  2. 7시에 있는 북한의 멀티, 즉 공산주의 지역이다.
  3. 위에 서술된 전라도인에 대한 멸칭
  4. 전라도+-ian(영어의 ~인을 뜻하는 접미어)로, 한국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다.
  5. 여성의 성기에 전구를 넣어서 깨야 한다는 뜻의 극렬한 여성에 대한 모욕이다.
  6. 여자와 북어는 삼 일에 한 번씩 패야 말을 듣는다라는 의미.
  7. 일본에 있었던 AV 시리즈로 한국에서 간 여성들이 등장하는 AV이다.
  8. 하태경 의원 "일베 등 20대 청년 우파 위험, 앞으로도 쓴소리 할 것", 조선일보, 2014.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