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서전시

110.9.202.113 (토론)님의 2015년 9월 26일 (토) 20:38 판 (→‎PvP)


개요

new world interactive에서 개발한 밀리터리 FPS 게임. 기본적인 조작은 캐주얼 게임에 가깝지만 세부적인 요소는 리얼리티 게임에 가깝다. 진행 방식도 리얼리티 게임 혹은 시뮬레이션 게임처럼 복잡하지 않고 빠르게 진행되는 편에 속한다. 공식 한글화가 된 게임은 아니지만 유저 한글화 패치가 존재한다. 타 게임의 싱글 플레이처럼 스토리 모드 같은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특징

캐주얼 FPS 게임과 리얼리즘 FPS 게임의 요소를 적당히 섞은 것이 특징. HP가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나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겨야 할 정도로 무기의 파괴력이 높고, 조준을 하거나 하지 않아도 총알이 명중되는 곳은 항상 에임의 정 중앙이다. 전투병과가 존재하는 것도 특징이고, 보급 점수를 투자해서 무기를 장비하거나 장비하지 않는다는 것도 특징이다. 무기를 장비하지 않고 남은 보급 점수를 방어구나 베스트에 투자하거나.. 식으로 말이다. 또 탄약 종류에 따라서 방어구를 관통하는 정도가 달라져서 철갑탄의 경우 방어구를 착용하지 않은 상대에게는 약하지만(약하다 해도 2~3발 맞으면 죽는건 마찬가지다) 방어구를 장착한 상대에게는 매우 강해지는 등의 세세한 특징이 있다. 무게 시스템도 존재하여 보급 점수가 높아도 무게 한도를 넘어서는 장비 착용은 불가능하다.

모드

모드는 기본적으로 협동(Cooperative, AI 대전) 모드와 PvP(Sustained Combat, Tactical Operations, Competitive Matches) 모드가 있다.

참고로 게임 내의 랭크와 레벨은 0레벨과 낮은 레벨일 때에는 Cooperative 모드 만으로도 경험치가 올라가나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Cooperative 모드를 아무리 해도 레벨 경험치가 올라가지 않는다.

Cooperative

Check Point, Hunt, Survival, Outpost 이렇게 4가지 모드가 존재한다.모든 Cooperative 모드는 서버 설정이 변경되어 있지 않은 기본 서버 설정이라면 AI 난이도 수준과 적의 등장 횟수를 플레이어 투표로 결정 할 수 있다. AI 난이도는 forgiving(최하), nomal(보통) unforgiving(상급), brutal(최상) 4가지가 존재한다.


Check Point 모드는 현재 서버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모드이며, 다른 모드들은 플레이 유저 수가 적은 축에 속한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순차적으로 전진을 하며 모든 적을 소탕하고 맵 전지역을 확보하면 승리하는 모드이다. 순차적으로 전진한다는 것은 모드 시작 시 목표 구역이나 목표물이 하나 지정되어(A, 알파 지점) 해당 목표 구역 확보나 목표물 파괴를 하면 다음 목표가 새로 갱신되는 방식이다(A 확보->B 지점 생성->B 확보->C 지점 생성...). 맵마다 목표 구역의 개수가 다르며 미니 맵을 봤을 땐 맵 전체를 한바퀴 돈다는 느낌이 강하다.

Hunt 모드는 3개의 예상 목표 지점을 유저에게 알려주고, 3개의 예상 목표 지점 중에 1곳에 존재하는 적 목표물을 파괴하고 맵 전체의 적을 소탕하면 승리하는 모드이다. 적 목표물의 위치는 랜덤이며, 매 라운드 마다 새로 갱신된다. 특이점은 Hunt 모드는 플레이어 진영이 2 라운드를 승리해야 최종적인 승리로 간주된다. 그래서 가끔 플레이어 1 라운드 승리, AI 4 라운드 승리로 패배 판정이 나오는 경우도 볼 수 있다.

Survival 모드는 모든 적을 소탕하고 살아남는 모드인데, 특징점으로는 매 라운드 마다 적이 새로 생성되고 단순히 모든 적을 섬멸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물을 확보해야 다음 라운드로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다. 목표물은 상당히 많은 개수이며 매 라운드마다 랜덤으로 목표물이 지정된다. 처음 시작 시에는 매우 적은 보급 점수로 시작하며, 목표물을 확보할 시 추가 보급 점수가 부여된다. 플레이어가 여러명이라면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한 지점의 목표물에 있어야만 목표물 확보로 간주되며, 살아남아서 목표물을 확보한 플레이어만이 추가 보급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최대한 오랜 라운드동안 살아남는게 목적이다.

Outpost 모드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고지 방어전 같은 모드로 플레이어 진영에게 목표물(무기고)이 주어지고 플레이어들은 적의 공격으로부터 목표물을 방어하는 모드이다. 모든 적을 섬멸하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가는 일종의 웨이브 형식의 모드다. 특이점으로는 플레이어가 전멸해도 패배, 목표물이 파괴되도 패배다. 더불어 최대한 오랜 라운드동안 살아남는게 목적이다.

PvP

Sustained Combat로는 Occupy, Push, Skirmish, Strike 모드가 존재한다. Tactical Operations는 Ambush, Elimination, Firefight 모드가 있다. Competitive Matches는 Firefight 하나만 존재한다. 서버 설정에 따라서 총 4라운드만 진행하는 서버도 있고 5라운드를 진행하는 서버도 있다. 또 서버 설정에 따라서 일정 라운드에 도달하면 공격측과 수비측이 서로 전환되는 서버도 있다.

Push는 공격측과 수비측으로 나뉘며 수비측은 A(알파), B(브라보), C(찰리) 세 지점을 방어하는것이 목적이다. 공격측은 세 지점을 장악하고 마지막 지점인 D(델타) 지점 무기고를 파괴하면 승리한다. 특징으로는 순차적으로 공격측이 목표 지점을 점령해야 다음 목표 지점이 생성된다. A 지점을 점령하지 않는 이상 B 지점이 생성되질 않는다. C 지점도 마찬가지로 B 지점을 점령해야 생성. 공격측은 처음에는 팀 리스폰 횟수 5회가 주어지며 지점을 하나 확보할 때마다 팀 리스폰 횟수 5회가 추가로 지급고 게임 제한 시간 5분이 추가된다(A 지점 공격시에는 게임 제한 시간 5분. C 지점은 획득해도 팀 리스폰 횟수와 게임 제한 시간 추가 지급 없음). 수비측이 A, B, C 중 단 하나라도 방어해내고 공격측 팀 리스폰 횟수를 모두 소모시켜 전멸시키거나 제한 시간을 다 소모시키면 수비측 승리. 또 하나의 특이점으로는 D 지점은 반드시 무기고로 생성되어 파괴가 가능하고, A, B, C는 반드시 점령 지역으로 생성된다는 것이다.

Skirmish는 모든 지역을 장악하거나 적을 전멸시키면 승리하는 모드이다. 특징점으로는 적팀과 아군 각각 무기고 1개씩 부여되며 3개의 장악 가능한 목표 지점이 생성된다는게 특징이다. 더불어 양 팀에 일정 횟수의 팀 리스폰 횟수가 주어진다. 맵을 장악하여 승리하는 경우 3개의 장악 가능한 목표 지점을 장악하고 있어야 하고, 더불어 적 팀 무기고를 파괴해야 승리로 간주된다. 장악 가능 목표 지점만 획득하고 있고 적 무기고가 온전히 남아있다면 적 팀의 인원이 대부분 사망한 경우 적 팀은 팀 리스폰 횟수를 1 소모하여 부활한다. 아군 무기고가 파괴될 경우의 특징으로는 무기고 존재시 목표 지점을 1개 장악하면 팀 리스폰 횟수가 1회 누적(추가)되는데, 무기고가 파괴되어 있다면 목표 지점을 장악해도 팀 리스폰 횟수가 누적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아군 무기고를 몇명이서 방어하고 목표 지점 장악을 하는것 뿐만이 아니라 적 무기고를 파괴하는 사람이 있어야 게임이 쉽게 흘러간다.

기타 이야기 거리

2015년 9월 까지는 전세계 평균 동시 접속자 수가 시간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최소 800명, 최대 2400명 까지 접속하는게 보인다.

스팀 창작 마당에서 스킨 패치를 받을 수 있는데, 잘 선택하면 특정 시대 고증에도 잘 써먹을 수 있다. 반대로 일본 애니메이션 목소리 패치나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 무기 스킨 패치등도 있다. 드물게 기존 무기를 완전히 변형시키는 스킨도 발견할 수 있다.(예시로 MP40을 UZI SMG로 변형하는 스킨)

프로그램 작업 관리자로 이 게임을 보거나 스팀 파일 경로의 폴더를 보면 'insurgency'가 아니라 'insurgency2' 라고 명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5년 9월 까지는 개발사가 계속해서 패치를 해주고 있는 중. 맵 추가라던지 대대적인 인게임 화면 변경이라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