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트 트레이닝

웨이트 트레이닝이란[편집 | 원본 편집]

웨이트 트레이닝(Weight Training)이란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거나 덤벨, 바벨, 모래주머니와 같은 중량물 등을 신체의 각 부위에 저항 부하를 주어 신체를 단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부하운동 또는 저항운동(Resistance training)이라고 한다. 현대에는 이 방법이 육상, 수영, 야구 등 많은 스포츠 종목에 적용되어 엘리트 운동선수들의 근력, 지구력 강화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으로 쓰인다. 또한 장애인의 재활운동과 건강 유지와 상해 방지 등 보다 많은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무거운 중령을 힘과 기술로 들어올리는 역기, 근력만을 이용해서 최대한의 중량을 들어 올리는 파워리프팅 등이 보디빌딩과 더불어 대표적인 웨이트 트레이닝이라 할 수 있다. 현대인들은 사회가 고도화함에 따라 앉아서 생활하게 되는 습관이 많아지고 나아가 운동부족이 심화됨에 따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바가 있는데. 웨이트 트레이닝 운동 참여 실태를 보면 웨이트 트레이닝 참여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또한, 심근 강화, 우연성, 순발력, 관절의 강화 등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효과이기도 하다.

웨이트 트레이닝 종류[편집 | 원본 편집]

1) 서킷 트레이닝

서킷 트레이닝은 1953년 영국 리즈대학교 R. 모건과 G. 아담스가 창시했다. 트레이닝 시간이라는 요소를 더하여 근육, 호흡, 순환기능의 점진적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트레이닝법을 말한다. 또한 근력 지구력 발달을 목적으로 여러 운동을 여러번 반복하는 지상훈련법이다.

1-1 서킷 트레이닝의 목적

1-2 서킷 트레이닝의 특징

1.-3 서킷 트레이닝 방법


2) 인터벌 트레이닝(Interval training)

1-1 인터벌 트레이닝의 특징

1-2 휴식 종류

1-3 인터벌 트레이닝의 요령


3) 레피티션(repetition) 트레이닝

3-1 레피티션 트레이닝의 특징

3-2 반복 트레이닝의 종류

4) 등장성(동적) 트레이닝(Isotonic training)


5) 등척성(정적) 트레이닝(Inometric training)
6) 등속성 트레이닝


웨이트 트레이닝의 3요소

훈련, 휴식, 영양

웨이트 트레이닝의 기본 용어


이후 계속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