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초등학교 4학년: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56번째 줄: 56번째 줄:


== 개요 ==
== 개요 ==
15년 후의 미래로부터 온 자신의 아기를 초등학교 4학년 소녀가 기른다는 [[시간 역설|타임 패러독스]]를 설정으로 한 홈 드라마. '천진난만 아기에게 휘둘리는 아이들과 아이들에게 더 휘둘리는 어른들'이라는 코미디 터치를 기조로 삼고 부모 자식 간의 사랑과 육아와 일의 양립 등과 같은 주제가 담겨져 있다. 선라이즈가 여아를 대상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은 2012년에 "아이카츠" 시리즈가 방송되기 전까지 본 작품이 유일무이하였다. SF 작품으로서의 요소는 적지만 1993년 일본 SF 대회의 성운상 미디어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15년 후의 미래로부터 온 자신의 아기를 초등학교 4학년 소녀가 기른다는 [[타임 패러독스]]를 설정으로 한 홈 드라마. '천진난만 아기에게 휘둘리는 아이들과 아이들에게 더 휘둘리는 어른들'이라는 코미디 터치를 기조로 삼고 부모 자식 간의 사랑과 육아와 일의 양립 등과 같은 주제가 담겨져 있다. 선라이즈가 여아를 대상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은 2012년에 "아이카츠" 시리즈가 방송되기 전까지 본 작품이 유일무이하였다. SF 작품으로서의 요소는 적지만 1993년 일본 SF 대회의 성운상 미디어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본작의 오프닝 스토리보드(그림 콘티)는 토미노 요시유키가 담당하였다.  
본작의 오프닝 스토리보드(그림 콘티)는 토미노 요시유키가 담당하였다.  

2021년 10월 27일 (수) 15:34 판

틀:애니메이션 정보 엄마는 초등학교 4학년(일본어: ママは小学4年生)은 선라이즈가 제작하고 1992년 1월 10일부터 같은 해 12월 15일까지 닛폰 TV에서 금요일 17:00-17:30에 방영되었던 TV 애니메이션이다. 약칭은 "마마4(일본어: ママ4)" (마마욘(일본어: ママよん)).

개요

15년 후의 미래로부터 온 자신의 아기를 초등학교 4학년 소녀가 기른다는 타임 패러독스를 설정으로 한 홈 드라마. '천진난만 아기에게 휘둘리는 아이들과 아이들에게 더 휘둘리는 어른들'이라는 코미디 터치를 기조로 삼고 부모 자식 간의 사랑과 육아와 일의 양립 등과 같은 주제가 담겨져 있다. 선라이즈가 여아를 대상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은 2012년에 "아이카츠" 시리즈가 방송되기 전까지 본 작품이 유일무이하였다. SF 작품으로서의 요소는 적지만 1993년 일본 SF 대회의 성운상 미디어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본작의 오프닝 스토리보드(그림 콘티)는 토미노 요시유키가 담당하였다.

줄거리

1992년, 도쿄 근교에 사는 미즈키 나츠미는 유메가오카 초등학교에 다니는 4학년 소녀. 부모님의 사정으로 런던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지만 급작스러운 사정으로 부모님은 먼저 런던으로 떠나게 되고 나츠미는 혼자서 밤을 보내게 된다. 천둥번개가 치고 폭풍우가 내리는 밤 속에 몸을 떨며 거실에서 TV를 보고 있던 도중 갑자기 벼락과 함께 TV 화면에서 아기가 튀어나온다. 당황하고 있던 때에 아기와 함께 나타난 콤팩트에서 어머니로 추정되는 사람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다음날 다시 들려온 목소리의 이야기에 따르면 무려 그녀는 15년 뒤인 2007년의 나츠미 자신이고, 아기는 미래의 자신이 낳은 딸이라는 것이다. 이상한 일이지만 나츠미는 아기에게 미라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무사히 미래로 돌아갈 수 있는 날까지 일본에 남아 키우기로 결심한다. 이렇게 아기와 어린 엄마의 성장 스토리가 시작되었다.

미라이짱이 일으키는 소동에 휘둘리는 나츠미이지만 티격태격 싸우는 야마구치 다이스케와 가장 친한 친구인 모리 타마에, 타치바나 에리코, 미래에서 온 육아 아이템, 불평하면서도 근본은 상냥한 시마무라 이즈미 이모 등의 도움으로 경험이 없는 육아 속에서 여러 가지 것을 배워간다.

하지만 어느 날, 주간지 라이터가 아기의 존재를 눈치채고 만다. 언론에 '10살 엄마'로 거론되면서 나츠미 주변에 위기가 닥친다. 때마침 자칭 천재 과학자 에지씨의 타임머신이 완성 직전이 되고, 타임 슬립이 일어나는 것은 크리스마스 밤으로 밝혀진다. 언론과 주위 어른들의 악의 속에서 나츠미 일행은 미라이짱을 무사히 미래에 돌려보낼 수 있을 것인가.

등장인물

주요 인물

미즈키 나츠미
성우 - 코오로기 사토미
생일:10월 25일 / 별자리:전갈자리 / 나이:10세 / 신장:132cm / 체중:29kg / 혈액형:B형 / 좋아하는 음식:스파게티 / 싫어하는 음식:비릿한 것 / 특기 과목:국어, 체육 / 서투른 과목:특별히 없음 / 특기:외발자전거, (육아), 프로레슬링 기술 / 잘 못하는 것:숙제(최근) / 취미:인형 모으기, 요리
본 작품의 주인공. 유메가오카 초등학교에 다니는 4학년 소녀. 공부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지만 그림을 잘 그리고 스포츠에 만능인 반의 인기인. 활발하고 기운이 넘치며 프로레슬링을 좋아하고 같은 또래의 남학생을 싸움으로 이기는 등 말괄량이적인 면이 있는 반면, 외동으로 자란 탓인지 응석받이에 외로움을 많이 타는 면도 있다. 같은 반 친구인 류이치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다.
미라이(미래에서 온 자신의 아기)를 키우느라 소동에 휘둘리는 나날을 보내지만 타고난 건강함과 주변 사람들의 도움으로 극복해내고 육아를 통해 다양한 것을 배우며 성장해나간다.
마지막회에서는 런던으로 이사를 떠나며 2년 후에는 같은 중학교로 돌아오겠다고 타마에와 에리코와 약속했다.
미라이
성우 - 요시다 히로코, 이토 미키(10세, 드라마 CD에서만 등장)
나이:1세 미만 / 신장:80cm / 체중:9kg / 혈액형:B형 / 좋아하는 음식:계란, 우유 / 싫어하는 음식:간 / 특기:뽀비와 구멍 파기, 강아지 흉내내기 / 버릇:손가락을 빠는 것
15년 후(2007년)의 미래에서 타임슬립해 온 나츠미와 다이스케의 딸. 토끼 귀와 꼬리가 달린 분홍색 커버올 유아복이 트레이드마크이며 여름에는 비슷한 반팔 형태의 유아복을 입고 외출 시에는 토끼 귀 모자를 썼다. 씩씩하고 호기심 많은 아기로 이리저리 뛰어다니면서 소동을 피우며 나츠미와 주위 사람들을 휘두른다. 그러나, 현재의 나츠미에게서 자라면서 조금씩 성장해나간다.
시마무라 이즈미
성우 - 이쿠라 카즈에
생일:9월 2일 / 별자리:처녀자리 / 나이:20세 / 신장:165cm / 체중:53kg / 혈액형:O형 / 좋아하는 음식:어떤 것이든 좋아(컵라면, 스낵 과자, 맥주) / 싫어하는 음식:근사한 것(하지만 먹을 수 있다면 뭐든지 좋아) / 특기:한 손 팔굽혀펴기, 메가톤 펀치 / 싫어하는 것:동물 전반(특히 개), 아기(시끄러워서) / 버릇:무언가 막히면 바로 펀치를 휘두른다 / 취미:프로레슬링 보기
나츠미의 이모. 만화가 데뷔를 목표로 어시스턴트 일을 하고 있다. 폭력적인 만화를 그리고 있지만 나츠미는 소녀 만화로 된 따뜻한 그림을 그리는 것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월세 체납으로 이전에 살던 아파트에서 쫒겨나 언니의 가족이 런던행을 간 동안 집을 봐주는 과정에서 언니 집에서 살게 되었다. 성격은 난폭하고 털털하며 집안일은 질색이고 개와 아기를 싫어한다. 자동차 운전은 매우 난폭하다. 그래서인지 남성어가 많다. 자전거는 어릴 적 기억 때문에 잘 타지 못한다. 애니메이션 전개 초반에는 나츠미나 미라이에게 유치한 심술을 부리는 등 어른답지 않게 행동하는 일이 많았지만 그녀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조금씩 의지가 되는 상냥한 이모가 되어간다. 주위에서는 미라이를 낳은 미혼모로 알려져있다.
47화에서 폭력 만화에서 전향하여 나츠미와 미라이를 모델로 꼬마 엄마라는 작품을 그렸다. 최종화에서는 이 작품으로 인해 신인상을 수상해 염원하던 데뷔를 이룬다. 본편 종료 후의 내용을 담은 드라마 CD에서는 많은 어시스턴트들을 안고 있는 잘 나가는 만화가가 되었다는 사실을 타마에와 에리코가 말한다.
뽀비
야마구치 다이스케

나츠미 주위의 인물들

나츠미의 같은 반 친구들

기타

등장 아이템

본 작품에서는 미라이와 함께 타임슬립해 온 미라이의 육아용품이 등장하고 이 물건들은 현실의 21세기(2007년)에서는 실현(혹은 실용화)되지 않은 과학기술로 만들어져 있다(22화에서 1992년 시점에 이미 미라이 코퍼레이션에 의해 시제품이 만들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설명서와 같은 것은 없으며 스토리 전개에 수반하는 우연이나 시행 착오에 의해서 서서히 기능이 밝혀져 간다.

컴팩트
15년 후의 미라이의 아버지(다이스케)가 조립했다. 미래의 나츠미와 통신할 수 있다. 통신은 미래로부터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현대에서 미래로 통신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다. 또, 미라이가 울거나 위험이 닥치면 경보가 울리기 시작하고 미라이가 있는 방향을 소리와 빛으로 알려주며 거울 부분에는 현재 미라이의 상태가 세 가지 표정 패턴(웃음・울상・큰 울음) 일러스트로 표시된다. 그리고 거울에서는 별 모양의 빛이 나와 일정 시간동안 이 빛을 받은 물체의 시간을 멈출 수 있다. 안에 있는 소형 에너지 유닛에는 유메가오카의 1년분과 맞먹는 상당한 전력이 들어있어 나중에 타임머신의 동력원으로 이용된다. 같은 해 같은 다카라(현 다카라토미)가 메인 스폰서인 '전설의 용자 다간' 16화에 잠깐 나온다.
브로치
컴팩트의 부속 장치. 두 개가 한 세트로 되어 있으며 하나는 미라이의 가슴에, 다른 하나는 미래의 나츠미가 가지고 있다. 통신 기능이 있어 브로치와 컴팩트 간에 대화가 가능하다. 또한, 돌보기 가방의 센서와 연동하여 미라이가 원하는 것을 탐지할 수도 있다.
기분 좋은 플루트
아기가 울음을 그치는 음악(곡은 브람스의 '자장가')을 연주한다. 그래서 아기가 울고 있을 때밖에 소리가 나지 않는다.
돌보기 가방
별 모양의 형상을 하고 있는 가방. 상단에 부착되어 있는 하트 마크 센서를 꺼내 브로치에 맞추면 아기가 생각하는 바를 읽고 기저귀, 우유와 같은 필요한 것을 꺼내준다. 비정상적으로 튼튼하여 자동차에 치여도 흠집 하나 나지 않았다.
오르골
미라이의 육아용품이 아니라 1화에서 나츠미가 런던으로 전학을 가게 되자 다이스케가 준 선물. 본 작품의 엔딩 테마 '이 사랑을 미래에'의 멜로디가 흐르며, 미라이는 이 곡을 들으면 얌전해져 잠들어 버린다. 15년 뒤의 미래에도 등장한다.

만화

동명의 만화판이 '뿅뿅' 1992년 1월호부터 애니메이션 방영과 시기를 맞추어 연재되었었다. 작가는 나카모리 이토. 스토리는 오리지널. 단행본은 쇼가쿠칸 '차오 플라워 코믹스'에서 총 2권으로 발간되었다.

제작진

  • 원작 - 야타테 하지메
  • 캐릭터 디자인 - 카미무라 사치코
  • 디자인 협력 - 서브마린, 사토 겐
  • 음악 - 센쥬 아키라, 카미바야시 하야토, 카토 미치아키
  • 음향 감독 - 우라카미 야스오, 코바야시 카츠요시
  • 촬영 감독 - 오케다 카즈노부
  • 총감독 - 이우치 슈지
  • 프로듀서 - 마에다 신이치로(닛폰TV), 사가와 유우코(ASATSU), 사시다 에이지(선라이즈)
  • 색채 설정 - 나가오 아키코, 나카야마 시호코
  • 기획・제작 - 닛폰TV
  • 제작 - ASATSU(현 ADK), 선라이즈

주제가

사랑을+원(일본어: 愛を+ワン) '오프닝 테마'
작사 - 이와타니 토키코 / 작곡・편곡 - 히구치 야스오 / 노래 - 마스다 히로미
이 사랑을 미래에 '엔딩 테마'
원곡 - 모차르트 작곡 "피아노 소나타 K.545" / 작사 - 이와타니 토키코 / 작곡・편곡 - 히구치 야스오 / 노래 - 마스다 히로미

방영 목록

외부 링크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엄마는 초등학교 4학년 문서에서 분기하였습니다.
Wikipedia-ico-48px.png이 문서에는 일본어판 위키백과의 ママは小学4年生 문서를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