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토가미 토카

야토가미 토카
夜刀神 十香
A
B
A: 1권 표지
B: 리오 리인카네이션 HD 일러스트
등장인물 정보
다른이름 프린세스(식별명)
출생 4월 10일
종족 정령[1], 여성
국적 일본
신체 155cm
B84-W58-H83
소속 라타토스크 기관(1권~)
학력은 기타 문단에 기재
작품 정보
성우 이노우에 마리나

夜刀神 十香(やとがみ とおか) / Yatogami Tohka

야토가미 토카는 라이트 노벨 데이트 어 라이브히로인이다. 본편에서 첫 번째로 정령이라는 것이 공개된 인물. 식별명은 프린세스.

작중 행적[편집 | 원본 편집]

1권에서 첫 등장. 4월 10일, 텐구시에 발생한 공간진과 함께 현계했다. 인간이 자기를 부정하고 죽이려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마침 자리에 있던 이츠카 시도를 죽이려 들고, 시도의 질문에도 이름 같은 건 없다고 차갑게 대답할 뿐이었다. 실제로도 마침 나타난 AST와 싸우다가 로스트된다. 4월 20일, 라이젠 고교에 발생한 공간진과 함께 현계하여 교실 안에 있다가 자신과 대화하러 온 시도와 만난다. 처음에는 시도를 불신했으나, 자신을 부정하지 않는다는 시도의 말에 마음을 열고, 시도에게 작명을 요청하여 토카(十香)라는 이름을 받는다. 그 후 갑자기 시작된 AST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시도의 제안에 따라 교실에 앉아 시도와 대화한다.[2] 대화가 오고간 후 시도에게 데이트 신청을 받지만 데이트라는 개념을 몰라 어리둥절해 하던 사이, 교실 안으로 오리가미가 난입하자 산달폰을 꺼내들고 전투 후 로스트된다.

4월 21일 아침, 동월 10일에 공간진이 일어났던 바로 그 장소에서 시도와 만난다. 공간진 발생 없이 정숙현계한 것. 어제 말한 데이트란 것을 하자고 시도한테 요청하여 빵집에서 콩고물빵을 먹는 것부터 시작하여 시도와 즐겁게 데이트한다. 저녁노을 질 때쯤 한 공원에서 시도에게 소감을 밝히는데, 세계의 상냥함과 아름다움을 알게 되었으며, 때문에 현계할 때마다 세계를 파괴하게 되는 자신을 AST가 제거하려는 것임을 이해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렇게 토카가 자신을 스스로 부정함에도 불구하고, 시도는 도리어 설령 다른 사람이 토카를 부정하더라도 본인이 그보다 훨씬 토카를 긍정해주겠다고 답해준다. 이에 감격한 토카가 시도가 내민 손을 잡으려던 순간, 자신을 겨냥한 저격을 시도가 대신 맞고 쓰러지고 만다. 결국 세계가 자신을 부정했다고 여긴 토카는 【할반 헤레브】까지 써서 사태의 범인인 AST, 특히 저격 실행범인 토비이치 오리가미를 죽이려고 든다. 오리가미를 죽기 직전까지 몰아붙였을 때, 되살아난 시도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고 받아낸 후, 시도의 제안에 따라 키스하여 정령으로서의 힘을 봉인당하게 된다. 4월 24일, 라이젠 고교에 야토가미 토카라는 이름으로 전학온다.[3] 라타토스크에서 토카를 검사하여 힘이 봉인되어 존재하는 것만으로 세계에 악영향을 주지 않게 되었음을 확인하고, 토카를 일상에 적응시키게 한 것. 전학오자마자 오해 살 만한 말을 잔뜩 하여 시도가 반 친구들에게 의심을 사게 되며, 이때부터 시도를 두고 오리가미와 경쟁하게 된다.

2권, 5월 11일에 학교에서 쿠키를 시도에게 먹이는 것을 두고 오리가미와 경쟁을 벌인다. 그리고 이 날부터 시도의 집에 머물게 된다. 코토리가 계획한 시도의 훈련에 여러모로 말려드는 것은 덤.

6권 후반부에 웨스트코트의 명을 받은 엘렌에게 납치당한다. 7권에서 토카를 구하러 온 시도가 엘렌에게 가슴을 찔려 쓰러지는 것을 본다. 엘렌이 시도의 목을 치려 하자, 시도를 구하기 위해 산달폰을 현현시켜 유리 장벽을 깨려 하지만 소용없었고, 시도가 죽게 된다는 생각에 극도로 절망하다가 반전하고 만다.

외모[편집 | 원본 편집]

다른 정령들도 그렇지만 토카는 특히 작중 여러 등장인물들에게서 미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작가의 묘사도 후한 캐릭터다. 소설에서는 수정에 비유되는 칠흑색 눈동자를 지녔다고 묘사된다. 머리색도 눈동자 색처럼 칠흑빛을 띤다고 묘사된다. 다만 실제 일러스트로 보면 머리색이든 눈색이든 짙은 보라색에 가깝다.[4] 여하튼 그러한 색의 허벅지까지 내려오는 긴 장발을 리본을 사용해서 포니테일 스타일로 묶는 것이 토카의 일반적인 헤어스타일. 얼굴은 시도 기준으로 여신조차도 질투를 느낄 용모에 몸매도 좋다. 시도가 생각하길 폭력적일 정도로 아름답다고.[5]

시도에게 힘을 봉인당하기 이전에는 차갑고 슬픈 표정을 많이 지었으나, 봉인 이후 시도와 지내면서 표정이 밝고 부드러워졌다. 앙코르 5권 컬러 일러스트들을 비교해 보면 이를 잘 알 수 있다.

성격 및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머테리얼 1권의 프로필에 따르면 좋아하는 것은 콩고물빵, 싫어하는 것은 주사.

먹보에 바보 속성을 지니고 있다. 한때 오리가미를 비롯한 AST에게 계속적으로 공격받았기 때문에 인간을 경계하고 있었다. 자기 이름을 포함해 자기 자신에 대한 기억이 거의 없다.

능력[편집 | 원본 편집]

토카는 전투능력이 오리가미만큼은 아니지만 다른 히로인들보다는 많이, 그리고 이질적으로 변동했던 캐릭터다. 이는 토카의 출생의 비밀과 관련이 있다. 반전체가 따로 인격이 있는 것도, 토카가 미오의 힘을 빼앗아 되살아나거나 후에 미오의 세피라를 뺏어 잠시간 통제한 것도, 토카가 순수 정령이었으며 본래 텐카가 세피라의 화신이었기 떄문.

정령 프린세스 토카[편집 | 원본 편집]

공식 스테이터스 ― 야토가미 토카
종합 위험도 공간진 규모 영장 천사
AAA B AAA AAA
힘(STR) 내구력(CON) 영력(SPI) 민첩성(AGI) 지력(INT)
230 202 125 142 32

주요 방어구: 아도나이 멜렉 / 주요 무기: 산달폰

토카는 이른바 검의 정령으로서, 상대를 베거나 파괴하는 권능을 지닌 천사 산달폰을 위시한 강대한 초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천사 산달폰[편집 | 원본 편집]

Weapon-ThroneType [Sandalphon]
옥좌(기사 최하단에 있는 이미지)[6]
검(미리보기 4페이지 일러스트)[7]
산달폰
〈오살공(鏖殺公)〉

일본어: 〈鏖殺公(サンダルフォン)〉

오살공이라고 쓰고, 산달폰이라고 읽는다.

통칭 검의 천사이지만, 실제로는 토카 키보다도 큰 거대한 금색 옥좌와 옥좌 등받이에 꽃힌 널찍한 칼날을 지닌 대검이 한 세트를 이루는 천사. 산달폰의 형태 유형이 sword(검)가 아닌 throne(옥좌)이라 표시되는 건 이 때문이다. 주요 능력은 검으로 직접 베거나 검기를 날려 상대를 파괴하는 것이다. 천사들 중에서도 전형적인 전투형 천사로, 파괴력은 동급 정령의 천사들 중에서 카마엘, 메타트론과 더불어 상위권에 위치한다.

천사를 현현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은 다음과 같다. 우선 토카는 영력으로 된 장벽을 칠 수 있다. 비록 장벽을 유지하려면 본인도 공격할 수 없지만, AST 위저드의 공격은 가볍게 막으며, 작정하면 수세에 몰리긴 해도 메타트론의 【시에멧슈】조차 방어할 수 있을 정도. 다만 거기까지가 한계로, 메타트론의 【마르아크】 이상의 공격은 막아낼 수 없다. 방어 기술 외에도 검은 광선을 발사할 수 있다. 그냥 쏠 수도 있고 순식간에 연발할 수도 있으며 검은 구슬 형태로 영력을 모아 쏠 수도 있다. 수도(手刀)도 쓸 수 있으며, 애니판에서는 대개 수도를 쓰려는 손의 영장 장갑이 빛나는 묘사가 들어간다. 검은 광선이든 수도든 학교 건물 외벽 정도는 그냥 베고 관통하는, 일반인 기준에서는 초월적인 위력을 자랑한다. 다만 공격기 둘 다 작중에서는 1권에서만 등장한다.

천사를 현현할 경우, 토카는 주로 검 부분만 현현시킨다.

기술[8]

【최후의 검(할반 헤레브)】 일본어: 【最後の剣(ハルヴァンヘレヴ)】
산달폰의 필살기. 첫 등장은 1권. 산달폰의 옥좌를 조각조각 분해한 후 조각들을 검과 합체시킴으로써 길이가 10m 이상 되어보이는 거대한 검을 만든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평상시의 산달폰과 다를 바 없으나 위력과 범위가 차원이 달라진다. 이 상태에서의 공격은 검기를 쓰지 않은 상태에서 검압(劍壓)만으로 AST 오리가미의 테리터리를 찢었고 닿았을 때 중상을 입혔으며, 검기를 정통으로 맞은 부지는 그대로 두 동강나고 바닥이 보이지 않을 만큼 깊게 패였을 정도. 토카가 정령 오리가미의 점멸조차 피할 수 없다고 판단할 만큼 범위도 넓어진다. 힘을 모아서 검기를 날릴 경우 검기가 시커멓게 물드는데, 최대 출력의 위력은 토카가 봉인당해서 나오지 않았다. 단점은 기술 시전까지의 과정이 시간을 좀 잡아먹고, 모든 힘을 집중시켰을 때 역으로 가장 무방비해진다는 것. 그리고 최대 출력의 할반 헤레브는 제어에 실패하기도 했다.
애니에서는 묘사가 좀 다른데, 1기 3화에서 검으로 옥좌 정중앙을 갈라 발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9] 위력이 단순 검기로는 오리가미의 테리터리는 찢지 못하고 직접 닿은 후에야 파괴하는 정도로 너프먹었지만, 범위는 검압이 송전탑을 넘어 부지 전체를 휩쓰는 모습을 제대로 보여줬다.
【장착(레트리브슈)】 일본어: 【装(レートリヴシュ)】
토카가 만든 신기술. 첫 등장은 18권. 산달폰의 옥좌를 분해하여 그 파편을 검이 아닌 온몸에 갑옷처럼 두른다. 토카는 이 기술을 써서 【할반 헤레브】를 쓰리라 예상한 미오의 허를 찌르고 미오의 【헤네츠】를 피했다. 모든 정령의 근원인 미오조차 처음 보는 기술이라고 한다.[10]

영장 아도나이 멜렉[편집 | 원본 편집]

AstralDress-PrincessType
완전영장(표지 일러스트)
아도나이 멜렉
〈신위영장·10번〉

일본어: 〈神威霊装・十番(アドナイ・メレク)〉

신위영장·10번이라고 쓰고, 아도나이 멜렉이라고 읽는다. 추정 테마1은 공주, 추정 테마2는 갑옷.

견고한 보랏빛 갑옷과 치마 등에 존재하는 반투명한 빛의 막 및 보라색 리본이 특징인, 공주나 기사를 연상케 하는 영장. 동급의 정령들 중에서도 가장 튼튼한 방어력을 자랑한다.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물리적 공격으로는 이 영장을 찢을 수 없다는 설정이 있다. 일례로 단편 『4월 9일』에서는 토카가 잠시 방심한 사이 AST 오리가미가 레이저 블레이드 No pain을 토카 가슴에 정통으로 꽂았는데도 고통을 주기는커녕 흠집조차 내지 못했다. 다만 철통같은 방어력에도 한계는 있어서, 엔젤 오리가미가 날리는 메타트론의 【마르아크】나 【카두르】 같은 강한 공격은 견디지 못하고 부서진다.

반전체 프린세스 텐카[편집 | 원본 편집]

〈프린세스〉 야토가미 텐카(夜刀神 天香)

성우 이노우에 마리나
공식 스테이터스 ― 야토가미 텐카
종합 위험도 공간진 규모 영장 천사
SS A AAA AAA
힘(STR) 내구력(CON) 영력(SPI) 민첩성(AGI) 지력(INT)
240 178 201 160 33

주요 방어구: 명칭 불명 / 주요 무기: 나헤마

야토가미 토카와 비교했을 때 힘은 10 증가, 내구력은 24 감소, 영력은 76 증가, 민첩성은 18 증가, 지력은 고작 1 증가했으며……, 공간진 규모는 1등급 상승해 최종적으로 종합 위험도는 2등급 상승했다.

반전체가 된 토카, 아니 텐카는 마왕 나헤마를 위시한 강대한 초능력을 행사할 수 있다. 기본적인 권능은 산달폰처럼 검으로 직접 혹은 검기를 날려 온갖 것을 베는 능력.

마왕 나헤마

Weapon-ThroneType [Nahemah]
나헤마
〈포학공(暴虐公)〉

일본어: 〈暴虐公(ナヘマー)〉

포학공이라고 쓰고, 나헤마라고 읽는다.

천사 산달폰과 대칭을 이루는, 은색의 거대한 옥좌와 옥좌 등받이에 꽃힌 검이 한 세트를 이루는 마왕. 산달폰과 달리 검이 외날검이다. 주요 능력은 검으로 직접 베거나 검기를 날려 온갖 것들을 베고 파괴하는, 천사 산달폰과 다르지 않은 능력이다. 다만 영력이 질적으로 반전되어서 그런지 기술 이펙트가 토카에 비해 더욱 어두워진 것이 다르다.

기술[8]

【종언의 검(페이바쉬 헤레브)】 일본어: 【終焉の剣(ペイヴァーシュヘレヴ)】
산달폰의 【할반 헤레브】와 쌍을 이루는 나헤마의 필살기. 첫 등장은 7권. 전반적으로 할반 헤레브와 비슷하며, 단지 옥좌 색에 따른 차이가 있을 뿐이다. 【페이바쉬 헤레브】는 그 최대 출력을 제대로 보여주었는데, 단 일격에 빌딩서부터 마을 너머 산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참격 범위 내에 있는 것들이 전부 소멸되었다. 이 부분은 원작에서도 특유의 화풍을 띤 기술 양면 삽화가 컬러 일러에다 중간에 페이지가 검게 물드는 효과까지 넣어서 박력을 더했으며, 애니 2기 10화에서도 그 위력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텐구시 주민들 중 사망자가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

영장 명칭 불명

AstralDress-PrincessType
영장(표지 일러스트)
명칭 불명

추정 테마1은 공주, 추정 테마2는 갑옷.

신위영장 아도나이 멜렉과 대칭을 이루는, 어둠에 물든 공주를 연상케 하는 영장. 상세한 것은 불명.

정령 프린세스 (극장판 한정) 토카[편집 | 원본 편집]

주요 방어구: 아도나이 멜렉 엔스폴 / 주요 무기: 산달폰, 셰키나

극장판 데이트 어 라이브 마유리 저지먼트 한정으로 등장한 형태.

정령 프린세스 (18권 한정) 토카[편집 | 원본 편집]

주요 방어구: 아도나이 멜렉 / 주요 무기: 산달폰

정령×반전체 데아 토카[편집 | 원본 편집]

주요 방어구: 명칭 불명 / 주요 무기: 산달폰, 나헤마

기술[8]

【창세의 검(예체르 헤레브)】 일본어: 【創生の剣(イェツルーヘレヴ)】
산달폰의 할반 헤레브와 나헤마의 페이바쉬 헤레브를 합친, 토카와 텐카가 가진 최강의 천사이자 마왕. 첫 등장은 20권. 산달폰의 옥좌와 나헤마의 옥좌가 동시에 분해되어 두 검을 휘감음으로써 거대한 검을 이루게 된다. 이 기술로 미오의 『핵』을 두 동강 냈다.

인물관계[편집 | 원본 편집]

시도와 만나기 전부터 구면인 캐릭터는 (★)를 옆에 붙였다.

이츠카 시도
토카에게 시도는 자신을 처음으로 긍정하고, 또한 이 세상의 아름다움을 가르쳐준 사람이다.
토비이치 오리가미 (★)
데어라 초반부 때, 토카에게 오리가미는 자신을 부정하고 시도와의 관계를 방해하는 대표적인 적이었다. 그러나 봉인 후 계속 오리가미와 부대껴 지내면서 서로 변해갔고, 11권에서 시도가 오리가미를 봉인한 것을 기점으로 서로 화해한다.

파생 작품에서[편집 | 원본 편집]

애니메이션에서는 1기 1화부터 등장한다.

관련상품[편집 | 원본 편집]

참조: MyFigureCollection Yatogami Tohka

캐릭터송[편집 | 원본 편집]

蕾がひらくとき
OST 앨범 DATE A MUSIC FIRST HALF 수록, 《데이트 어 라이브 I》3화 삽입곡
토카의 1기 캐릭터송
Q&A
OST 앨범 DATE A "IMPRESSIVE" MUSIC 수록, 《데이트 어 라이브 II》6화 삽입곡
토카의 2기 캐릭터송, 시오리(cv. 조고 사에코)와의 공동 캐릭터송이기도 하다.
G.P.S.(Golden Powder Snow)
OST 앨범 DATE A "HAPPY" MUSIC 수록
토카의 2기 캐릭터송
美味しいデェト
OST 앨범 "Music Judgement" 수록
토카의 극장판 캐릭터송
傑姫来たりて華恋に躍れ
OST 앨범 DATE A "World" MUSIC 수록
토카의 3기 캐릭터송

기타[편집 | 원본 편집]

토카의 학력은 라이젠 고등학교(1권~20권), 사이토 대학(『토카 그래듀에이션』~).

토카는 데어라 전반, 특히 본편에서 시도와의 연애 관계 측면에서든 이야기 전개에서든 메인 히로인이다. 또한 이츠카 코토리, 토비이치 오리가미와 함께 1권부터 출연한 히로인이자, 그 중에서도 1권 표지를 장식하는 타이틀 히로인이다. 다만 20권에서 죽고 22권에서 부활하는 바람에 본편 모든 권에 출연한 히로인이라는 기록은 세우지 못했다.

한국 한정으로 안전모에라는 별명을 얻었다. 데어라가 애니 1기 방영을 통해 한창 인기를 끌던 2013년 2분기 이전까지 츤데레 속성을 위시한 폭력녀 계열의 히로인들이 많았는데, 그런 상황에서 착하고 폭력을 별로 행사하지 않는 메인 히로인인 토카의 면모가 팬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왔기 때문. 또한 애니 2기가 작화 붕괴로 비판받던 와중 토카가 나온 한 작붕 장면이 통칭 '천년의 미소'라고 불리는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11]와 닮았다는 이 올라오고[12], 확인사살까지 되면서, 졸지에 '천년의 미소'라는 별명 또한 얻었다. 천년의 미소의 푸근함이 토카의 착한 면모와 매치가 잘 된다는 평은 덤.[13] 그 외에도 이름의 한자음을 따와 '십향'이라고도 하지만, 비슷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쿠루미의 '광삼'이에 비해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인기[편집 | 원본 편집]

2012년 11월 2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데어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된 '데이트 어 라이브 인기 캐릭터 총선거!'에서 363표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기념으로 본인의 단편 『토카 프리즌』을 얻었다.

2013년 3월 19일부터 4월 14일까지 진행된 게이머즈 전 점포 대상 데이트 어 라이브 캐릭터 인기투표에서 1,225표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2015년 극장판 데이트 어 라이브 마유리 저지먼트 공개 기념 인기투표인 『데이트 어 저지먼트』[14]에서 357,622표를 얻어 3위를 차지했다.

2016년 2월 25일부터 3월 13일까지 개최된 츠나코 뮤지엄에서 실시한 캐릭터 인기투표에서 7위(데어라 캐릭터 한정 시 3위)를 차지했다.

각주

  1. 정령 중에서도 순수한 정령으로, 영력의 집약체인 세피라에서 탄생하였다.
  2. 토카는 처음에 시도에게 도망칠 것을 권유했으나, 시도가 오히려 자리에 앉아 대화하기를 권했다. 이는 토카가 AST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보호막을 넓게 펼칠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
  3. 야토가미란 성은 무라사메 레이네가 지어주었다.
  4. 칠흑색으로 묘사한 것은 토카의 모티브가 된 10번째 세피라 말쿠트의 브리아계 색상이랑 일치시키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는 보라색으로 표현한 것은 쿠루미와 겹치지 않게 하려던 것으로 추측된다. 토카가 먼저 나왔는데 캐릭터 구상은 쿠루미가 먼저 잡혔다
  5. 후에 똑같은 평가를 받는 캐릭터가 한 명 더 등장한다. 그 캐릭터와 토카와의 관계는 해당 문서 참조.
  6. 검이 꽃힌 옥좌의 전면, 후면, 상단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면과 후면 사이 있는 것은 옥좌를 비행용으로 변형시킨 모습이다.
  7. 일러스트에서 토카가 들고 있는 검
  8. 8.0 8.1 8.2 A(B)의 구조의 경우, A라고 쓰고 B라고 읽는다. 즉 루비 문자 형태. 이 문서에서는 가독성을 위해 풀어놓았다.
  9. 단 3기 7화에서는 옥좌를 가르지 않고 발동시켰다.
  10. 이는 천사의 권능이 하나가 아니기 때문이다. 세피라에 의해 속성과 기본 기술들은 정해져 있지만, 힘의 실제 발현 양상은 세피라 소유자의 인격에 따라 다르기 때문. 그리고 정령들은 자신 속성 내에서 신기술 개발이 가능하다.
  11. 참고로 이 유물은 대한민국 보물 제2010호로 지정되어 있다.
  12. 다만 해당 글에 올라온 토카의 작붕 장면은 움직임 표현을 위해 고의로 뭉갤 수 있는 장면을 순간캡처한 것에 가깝다. 물론 그런 것 치고 잘 보이기는 하지만 저 장면이 나온 화는 애니 2기 2화였는데, 저 화는 전체적으로 작화가 좋지 않은 애니 2기에서 그래도 1기에 근접할 정도로 작화가 좋은 화에 속한다.
  13. 다만 천년의 미소는 안전모에처럼 토카의 착한 성격을 강조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2기의 작화 붕괴를 까기 위한 수단으로 더 많이 쓰인다.
  14. 이 투표는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중간부터 일반 투표가 사라지고 트위터 투표로 대체되었지만, 트위터 투표도 한 번에 50표를 행사할 수 있는 방식이라 조작 방지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러니 이 투표가 정말로 투표 수만큼 사람들이 투표했다거나, 다른 인기투표라고 별다를 것도 없지만 전체 팬덤의 의중을 반영한다고 오해하지 말 것. 참고로 이 투표에서는 극장판 버프를 받은 마유리가 1위를 차지한 것과 타카미야 마나가 6위를 차지한 것을 제외하면, 애니 1기 출연 히로인이 애니 2기 이후 출연한 히로인들보다 인기가 높다는 것과, 그 중에서도 특히 토키사키 쿠루미가 강세를 보인다는 기본적인 경향은 그대로였다.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데이트 어 라이브/등장인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