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65번째 줄: 65번째 줄:
창녕 아동학대 사건
창녕 아동학대 사건


인천 송도국제도시 어린이집 아동폭행 사건
[[인천 어린이집 아동폭행 사건]]


이은석
이은석
79번째 줄: 79번째 줄:
울산 입양아동 학대 사망사건
울산 입양아동 학대 사망사건


[[디시위키]]의 일부 이용자들<ref>아동학대 문서에 들어가 보면 본인이 당한 사례가 구체적으로 나와 있다.</ref>  
[[디시위키]]의 일부 이용자들<ref>아동학대 문서에 들어가 보면 본인이 당한 사례가 구체적으로 나와 있다.</ref>
 


===창작물에서의 사례===
===창작물에서의 사례===

2020년 7월 16일 (목) 22:38 판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성적 정신적 학대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 혹은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방임 혹은 유기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복지법 3조 7항 

분류

성적 학대

조두순이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 아동을 강간, 유사강간, 강제추행,준강제추행, 준강간 하는 것으로 전체 아동학대 중 3~4%정도만을 차지하지만 죄질이 매우 더럽다. 일단 피해 아동이 성에 관한 트라우마를 가질 수 있고 이 경우 임신을 못하거나 정상적인 성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신체적으로 매우 큰 상처가 나서 임신과 출산을 못하게 될 수도 있으며 피해 아동이 임신할경우 이에 따른 피해 또한 엄청나다.

신체적 학대

천안 캐리어 사건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아동을 신체적으로 학대하는 걸 의미한다.

방임

흔히들 아동학대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방임 또한 학대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아동의 보호자는 아동이 건전하게 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의무가 있으며 이 의무를 저버리는 것은 끔찍한 아동학대이자 무책임이다.

정서적 학대

아이를 폭언, 협박 등을 활용하여 정서적으로 학대하는 것을 의미하며 전체 학대 중 20% 정도를 차지한다

원인

원하지 않는 임신

원하지 않는 임신이 아동을 학대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일례로 세게 최연소 살인마로 알려진 메리 플로라 벨은 성매매로 인해 나온 즉 원하지 않은 임신을 통해 탄생한 아이로 아동학대에 시달렸다고 한다. 물론 원하지 않은 임신으로 아이를 낳았다고 해도 아이를 잘 키우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므로 원하지 않은 임신이 아동학대의 면죄부가 되어주지는 못한다.

중독

마약, 알코올 등의 중독 또한 아동학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방임 또한 당연하게 일어나게 된다.'

과도한 기대

과도한 기대 또한 아동학대의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일례로 구의동 고 3 존속살해 사건을 들 수 있는데 이 사건은 가해자의 어머니가 가해자에게 서울대학교 법대에 들어가기를 강요하며[1] 가해자가 전교 1등을 할 정도로 수재임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학대했고 결국 견디다못해 어머니를 살해한 케이스다.

이상성욕

페도필리아와 같은 이상 성욕이 아동을 성적으로 학대하는데 큰 원인이 된다. 제발 어린 아이를 성노리개로 쓰지 말자.

아동학대

아동학대 또한 또다른 아동학대를 유발할 수 있다 일례로 평택 아동 암매장 사건에서 가해자는 아동학대 경험이 있었으며 아동학대를 당해 정상이 아닌 뇌가 아무런 조치 없이 방치되니 성인이 되서 그런 끔찍한 일을 유발하게 된다.

신고

112에 신고하거나 1577-1391에 신고하도록 하자 신고자의 신원은 법에 의해 보호되니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징후

이러한 징후를 보이면 아동학대를 의심할 수 있다.

성에 관한 과도하게 조숙한 지식

일상 생활 중 상처받기 힘든 곳의 상처(ex허벅지 안쪽 등의 상처는 일반적으로 잘 안남)

지나치게 더럽거나 계절에 맞지 않는 옷차림

잘못에 대한 과도한 죄책감

지나치게 더딘 성장

설명되지 않는 지각, 결석

근절이 되지 않는 이유

재발의 용이성

아동학대의 80%는 가정에서 발생한다. 하지만 아동학대 중 80% 이상은 원가정으로 되돌아가게 되며 그 결과 피해 아동의 트라우마가 자극되는 건 물론이며 재발이 매우 용이하게 된다. 더군다나 아이를 돌볼 어른이 없다는 이유로 솜방망이 처벌이 떨어지는 경우도 상당히 많으니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이상 아동 학대는 끊임없이 일어날 것이다.

적발의 어려움

아동학대는 신고하기가 힘든데 그 이유는 제대로 사건이 터지기 전에는 가정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조차 모르기 때문이다. 당장 옆집에 뭐하는 사람이 사는지조차 모르는데 아동학대가 벌어지는지에 대해 아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더군다나 신고 할 수 있다고 해도 적발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모 아동학대 사건의 경우 학교에서 아동학대가 일어난것 같다고 관할 지자체에 신고했으나 주소지가 명확하지 않다는 이유로 신고를 씹어버려 적발의 기회를 날린 어이없는 일 때문에 적발이 늦어졌다고 한다.

아동학대의 영향

당연히 아동의 인생에 아주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 우선 불안정 혼란 애착을 겪을 수 있다. 불안정 혼란 애착은 애착 대상에 대해 다가가야 하는지 떠나야 하는지에 대한 혼란을 가지는 애착을 말하며 이러한 혼란 애착을 가지는 아이들은 또래 관계에 대해 상당히 적대적이며 전반적으로 사회성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학교 폭력 등 또다른 폭력을 낳는 주요 원인이 된다. 또한 에릭슨에 의하면 만 1세 까지는 아이에게 주양육자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영아기때까지는 가정에서의 양육이 상당히 중요하다고도 했다. 아동학대는 그 자체만으로 피해 아동에게 심각한 트라우마를 안기며 특히 영아기 때는 뇌가 폭발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때 아동학대를 당할 경우 뇌 성장이 지연되는 것은 기본이고 심리적으로도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예를 들면 한때 세상을 떠들석하게 했던 신창원이나 지존파 같은 경우 끔찍한 아동학대에 시달렸었으며 연쇄 살인마들 중 90%는 아동학대 경험이 있다고 한다.

사례

실제 사례

지존파

조두순

천안 계모 캐리어 사건

약 안쓰고 아이 키우기

칠곡 계모 아동학대 살인 사건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모임

인천 학대 여아 탈출 사건[2]

평택 아동 암매장 사건

창녕 아동학대 사건

인천 어린이집 아동폭행 사건

이은석

울주군 여아 학대 사망사건 ·

구의동 고3 존속살해 사건

이영학

부천 초등학생 시신 훼손 사건

울산 입양아동 학대 사망사건

디시위키의 일부 이용자들[3]

창작물에서의 사례

영화 4등

영화 소원

웹툰 테러맨[4]

웹툰 땅 보고 걷는 아이

드라마 이름없는 여자[5]

각주

  1. 정작 가해자가 대학에 들어갈 때 서울대 법대는 로스쿨로 전환되어 입학생을 받지 않았다. 즉 헛물만 켠 셈
  2. 이 사건으로 인해 장기결석 아동을 전수조사 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그동안 숨겨져 있던 아동학대가 줄줄이 나왔다
  3. 아동학대 문서에 들어가 보면 본인이 당한 사례가 구체적으로 나와 있다.
  4. 시즌 1의 메인 악역인 이현성은 고아원에서 모진 학대를 당했으며 히로인인 릴리아 역시 양아버지의 성적 학대를 당했고 시즌 2의 메인 빌런 가가린은 거의 버려지다시피 했다.
  5. 주인공 손여리의 딸 손봄은 홍지원에게 납치되어 홍지원의 손녀 김가야가 백혈병에 걸릴 때를 대비한 골수 기여자로 길러지며 김가야가 죽자 홍지원의 딸 구해주에게 모진 폭언을 듣는다.